모바일폰 시장 지속적으로 성장…중국 등 신흥시장 스마트폰 성장 주도

가트너가 2015년 전세계 기기 출하량이 2014년보다 1.5% 증가한 25억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전 분기 예측치인 2.8%보다 하락한 수치다.

2015년 최종 사용자 기기 지출액은 2010년 이후 처음으로 5.7% 하락해(미 달러화 기준) 606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가트너 책임 연구원 란짓 아트왈은 “2015년 기기 출하량 성장률은 지난 분기 추정치보다 1.3% 하락했다”며 “미 달러화 강세로 인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지면서 서유럽, 러시아 및 일본이 지속적인 PC 구매 감소를 겪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가트너의 이번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폰 시장은 기기 시장 중 유일하게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이와 대조적으로 가격은 계속 하락하고 있다. 중국을 필두로 신흥 시장이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중이다.

윈도XP 이전 종료가 2015년 상반기 전세계 PC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달러화 강세는 그보다 더욱 심각한 타격을 입히고 있다. PC 업체들은 유통 채널에서 가격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고 수준을 낮추고 있으며 2015년 말까지 적어도 5% 정도는 낮출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전세계 PC 출하량은 전년대비 4.5% 하락한 총 3억대에 이를 전망이다.

아트왈은 “2016년까지 전세계 PC 시장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고 윈도10이 7월29일 공식 출시되면서 기존 제품 수명이 3개월 연장돼 모바일 PC와 프리미엄 울트라모바일 업무용 사용자의 수요 둔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공급자와 구매자가 새로운 가격대에 합의를 이루게 되면 윈도10은 2016년 교체 구매가 증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태블릿과 클램쉘을 포함한 울트라모바일 시장 또한 위축되는 모습이다. 2015년 울트라모바일 출하량은 전년대비 5.3% 하락한 2억1400만대, 태블릿은 5.9% 하락한 2억700만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가트너 책임 연구원 로베르타 코짜(Roberta Cozza)는 “태블릿 시장은 구매자 감소, 제품 수명 연장, 혁신 부재 등으로 타격을 입고 있고 스마트와치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그 가치를 충분히 설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웨어러블 제품이 태블릿 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며 “태블릿은 ‘있으면 좋은’ 기기로 모바일폰처럼 정기적으로 상향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의 기능이 향상되고 화면 크기가 5인치로 표준화되면서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는 소형 태블릿이 아시아를 넘어 서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요인이기도 하다.

그 결과 2016년에는 태블릿의 평균 수명이 3년으로 연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숙시장의 경우 2016년에 가구당 태블릿 보급률이 약 50%에 도달할 전망이다.

모바일폰 시장 성장률은 2015년 3.3%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 리서치 디렉터 아네트 짐머만(Annette Zimmermann)은 “중국 시장 실적이 저조함에 따라 전세계 시장이 영향을 받고 있다”며 “중국 내 최초 구매자 수가 감소한다는 것은 중국 모바일폰 시장이 포화됐다는 의미로 중국 내 업체들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해서는 교체 구매자를 확보해야 하며 상향 교체를 유도하기 위해 고급 사양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짐머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실적을 높이려면 여전히 피처폰 점유율이 높고 두 자리 수 스마트폰 성장이 가능한 중국 외 신흥 시장으로 빠르게 확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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