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tooth Smart 및 IEEE 802.15.4 무선 기능 제공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kr)는 현재까지 IoT(사물간 인터넷)를 구축하고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MCU 플랫폼에 최신 연결 표준을 도입하여 인기 높은키네티스(Kinetis)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에 무선 멀티 프로토콜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MCU 혁신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주자인 프리스케일은 Bluetooth Smart Bluetooth Low Energy(BLE) 및 IEEE 802.15.4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키네티스(Kinetis) KW40Z 무선 MCU 제품군을 공개했다.

KW40Z 무선 MCU에는 뛰어난 RF 성능과 낮은 전류 소비를 실현하면서 단일 디바이스에서 하나의 BLE 네트워크와 하나의 802.15.4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2.4GHz 멀티 프로토콜 무선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저전력 무선 기능은 뛰어난 공존성 특성을 지닌 6.5mA의 수신 모드에서 실행되며 표준 동전형 셀 배터리에서 수년 동안 작동된다. 

강압 또는 승압 작업을 위해 구성 가능한 통합 DC/DC 컨버터는 전력 소비를 최적화하며, MCU는 고정밀 DAC와 16비트 ADC를 통합하여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대한 고정밀 센서 측정 기능을 제공한다.

KW40Z MCU 제품군에 대한 프리스케일의 지원에는 고객이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프로세스를 간소화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20 GATT 프로필이 포함된 로열티없는 프리스케일 BLE 호스트 스택이 포함되며 BLE 4.1 사양을 완벽하게 준수한다. 

또한 BLE 스택은 향후출시될 Bluetooth Smart Mesh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KW40Z MCU 제품군에는ZigBee 3.0 및 높은 기대를 받고 있는 스레드 IP 기반 메시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위한 토대로 802.15.4 MAC 계층이 포함되어 있다. 

모든 스택은 무선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며 FreeRTOS 및 Freescale MQX™ 등의 다중 RTOS 옵션에 대한 지원과 함께 키네티스(Kinetis)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에 완벽하게 통합되어 있다.

프리스케일 마이크로컨트롤러 그룹의 MCU 사업부,  엠마뉴엘 샘뷔스(Emmanuel Sambuis) 이사는“KW40Z MCU 제품군은 시장을 선도하는 프리스케일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레퍼런스 디자인을 포함한 IoT(사물간 인터넷) 공간을 위해 BLE 및 802.15.4 솔루션에 최신 기능을 추가한다”라며, “우리의 수많은 BLE 지원 제품 중 첫 번째 제품은 고객에게 여러 시장에서 제품을 연결하고 제어하는데 필요한 멀티 프로토콜 기능 및 안전한 연결 기능을 제공하여 IoT(사물간 인터넷)가 지닌 잠재성을 실현하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BLE 및 802.15.4 프로토콜은 IoT(사물간 인터넷)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의료및 피트니스 웨어러블 시장에서 전력 효율적 BLE 기능에 대한 요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스마트 시계, 비컨(beacon) 및 고객의 스마트폰과 다른 무선 디바이스 간 통신을 위한 휴대용 액세서리 등과같이 빠르게 성장 중인 제품 범주가 포함된다. 

한편, 802.15.4 표준은 뛰어난 초저전력, 저비용 메시 네트워킹 기술로 홈 오토메이션 애플리케이션에서 널리 채택되어 있으며 조명 및 빌딩 오토메이션 등의 상용 및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도입이 증가됨에 따라 더욱 성장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40도에서 최대 105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온도에서 사용 가능한 새로운 KW40Z 제품군은 점점 더 엄격한 작동 요구 사항을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