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천 대표, 남아전자산업

마운터 시장 양분화, 다양한 가격대 및 성능으로 고객 대응 

칩마운터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남아전자산업의 박준천 대표는 올해 칩마운터 시장은 쉽게 예측할 수 없다고 단언했다. 이는 SMT시장을 이끌어 나갈 업종이 점점 희미해 가고 있다는 말과 다름 아니다.

현재까지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TV, 자동차 전장 및 LED가 SMT 장비 시장에 큰 효자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전반적인 전자산업계 경기가 위축되고 관련 임가공 업체도 대기업들과 함께 생산기지를 동반 이전함으로써, SMT 설비에 대한 국내 수요는 소극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올해는 노후 설비교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교체 중심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박 대표는 전망했다.   

따라서 침체되는 시장을 타개할 수 있는 신규 시장을 모색해야 한다는 게 해결책이자 과제라고 말한다. 현재의 칩마운터 시장을 면밀히 분석하고, 한편으로 멀리 보는 자세를 잊지 않고 오랜 시간동안 업계를 지켜 온 박 대표를 만나 비전을 들었다.

- 마운터 시장이 양분화됐다. 고속 장비와 중속기 장비가 상반된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시장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 것 같은지.

수년 간 유럽 장비 전시회에 참가해 트렌드를 파악했다. 그 결과 현 마운터 시장이 양분화 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고속 장비는 더욱 더 빠른 속도를 갖춘 장비로 변화하고 있으며 중속기 장비시장은 규모가 해가 갈수록 축소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LED 전용 마운터 및 Lab Small Multi SMD Assembly 생산을 위한 마운터 시장은 최근 1〜2년 사이에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그간의 SMD Pick & Place 개념에서 벗어난 경제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것과 간편한 조작법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 표 1. 국내 설비투자 추이와 전망<출처 : 한국은행, 현대경제연구원>전년동기대비 %

SMT 장비는 고속화·첨단화 시장을 토대로 점점 양극화할 것으로 보인다. 마운터의 큰 화두가 고속화·범용화로 대변되고 있지만, 올해부터는 이러한 화두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 SMT 공정의 고속화와 범용화를 토대로 저가형 특수사양 시장이 ‘개화’할 것으로 보인다.

- LED 조명시장 확대에 따른 특수 사양의 마운터는 어떠한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고 보는가.

2014은 LED조명산업 발전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한 해였다. 소비자의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 의식이 높아지면서 LED 조명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2015년부터 LED 산업이 점차적으로 황금 발전기에 진입하였으며 또한 도약적인 한 해라고 생각한다. LED조명산업의 발전은 LED 장착설비에 대한 많은 수요를 만들어 내고 있다. 

LED 조명 업계의 투자 분위기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백열등 및 형광등의 사용전면규제가 진행되고 있어 LED 조명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경제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LED 조명 시장은 2015년부터 고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규 설치와 기존 조명 교체를 포함해 전 세계 LED 조명 시장이 2016년까지 1011억 달러로의 시장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한국 국내 LED 시장만 봐도 2016년 73억 달러의 급성장이 예상된다. 

LED 조명 업계는 LED 실장 점수가 많지 않아 중속기로도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마운터 자체적인 측면에서 고기술이 요구되는 시장이 아니다. 따라서 LED 임가공 업체에서는 큰 물량이 아니면 기존에 사용했던 마운터를 고수하는 분위기이다. 기본적으로 BAR LED 제외한 모든 LED 실장은 기존 장비로 가능하다. 때문에 LED 마운터 장비시장에 대하여 중·고속 범용마운터와 LED전용 마운터로 크게 양분화할 수 있다.

- 현재 LED 마운터의 경쟁력은 무엇으로 판가름하는가.

한때 LED 조명 시장에서 가장 큰 경쟁력은 넓은 기판 대응력으로 여겨졌었다. LED 조명 업계는 LED 실장 점수가 많지 않아 중속기로도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마운터 자체적인 측면에서 고기술이 요구되는 시장이 아니다. 

단지 1000㎜ 이상의 넓은 기판 사이즈를 설비 자체 내에서 대응하느냐 못하느냐의 싸움이었다. 따라서 LED 임가공 업체에서는 큰 불량이 아니면 기존에 사용했던 마운터를 고수하는 분위기이다.

▲ 그림 1. LED 전용과 Lab 전용 마운터의 증가 추이

신규증축 업체는 넓이가 1200mm, 1500mm, 1800mm인 기판을 One Stop으로 대응할 수 있고 속도 면에서 기존 중속기에 비해 빠른 한편, 가격도 약 50% 정도로 저렴한 LED 전용 칩마운터에 주목하고 있다.

이미 유럽은 Lab . Proto type SMD Pick & Place를 중국산 장비로 재편했다. 이러한 변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격 측면에서 장비 구성을 볼 때 어떤 나라에서도 모방할 수 없다.

- 남아전자는, 특수사양 및 다품종 소량생산에 강한  기업이다. 제품의 경쟁력을 높인 비결을 소개한다면.

남아전자산업은 25년 이상의 SMT 관련 기술적 Know-How의 Man-power를 갖고 있으며 1996년부터 자체 제품을 개발·생산해 국내와 해외에 수출하고 있다. 
그 동안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중국 회사로의 기술이전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빠른 납기, 고품질 및 경제적인 가격의 장비를 공급하게 됐다.

▲ 그림 2. Lab 마운터 주요 사용처

또한 독일 Autotronik, SEF의 중·소형 Reflow와 Mounter에 대해 아시아 판매권을 갖고 있으며, 중국시장 확대와 제품 SKD 방식의 중국 생산 기지를 가지게 되어 중국 내 한국 투자 기업에 보다 경제적이면서 납기, 품질 및 사후 관리 등이 우수하다.

남아전자산업은 한국 국내 SMT 시장에 대응해 2015년에도 다양한 가격대 및 성능의 Small SMT Line Package를 선보이기도 했다.

- 제품 차별성에 따른 회사의 강점은.

저가형 LED 전용 마운터을 위주로, 1200〜1800mm LED를 한 번에 실장할 수 있는 Pick & Placer LED 전용 마운터를 5000만 원대에 한국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이 장비는 현재 국내 대규모 LED업체인 A사에 설치되어 본격적인 양산을 진행하고 있다.

Small 마운터는 연구소 및 다품종 소량 제품 생산에 대응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이 용이하다. 장비가격은 1000천만 원대이고 Print, Mount, Reflow Package를 5,000만 원대에서 자체적인 SMT 생산라인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제품은 사양에 따라 비젼을 지지해 30×30mm 이하 크기의 QFP, SOJ, BGA에도 정밀하게 장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남아전자산업은 연구소 및 품질 신뢰성용 고정밀 독일 SEF Reflow의 아세아권 대리점을 다년간 운영하고 있으며, Reflow분야 국내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위와 같이 남아전자산업은 Print, Pick&place 및 Reflow 기기를 고객의 생산유형에 맞춰 경제적 가격으로 보급하여 부담 없는 가격에 장비를 공급하여 SMD 어셈블리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 

 

박준천 대표가 보는 중고속 범용마운터와 LED전용 마운터 시장 

1. 중·고속 범용마운터

비록 LED조명 시장이 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 LED 실장 생산은 LED전문 생산체계가 형성되지 않았다. LED 실장 생산은 임가공 위주로 기존 형성된 범용라인에서 끼워 맞추기로 생산을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LED 조명 실장은 응용 부품이 단일하고 배열이 간단하며 규칙적이기 때문에 실장에서 아주 간단한 기초적 실장기술로서의 실장으로 볼 수 있다. 때문에 단순한 속도와 정밀도로 볼 때 중고속 범용 마운터가  LED 생산효율이 높다고 하지만 경제적인 효율 측면에서 고가 장비로 간단한 LED 장착을 한다는 것은 장비 감가상각 및 유지비를 계산할 때 아주 비 경제적이다.

만약 전문적인 국내 LED 생산업체에서 YAMAHA, PANASONIC, JUKI, SUMSUNG 등 비교적 고가형 중 고속 범용 마운터 장비로 오직 LED만 생산 한다고 가정 할 때 중국 LED전문 업체와는 장비 감가상각 면에서 만으로도 게임이 안 될 것이다. 간단하게 같은 LED 실장 속도의 일본과 중국계 마운터 투자 비례만 봐도 1:5의 비례에 맞먹는다.

2. LED전용 마운터

현재 LED 마운터는 이미 조기의 기계식에서 광학센터교정, 다기능, 모듈화로 발전되였다. LED 마운터는 전문 LED산업에 맞게 설계된 SMT 실장장비로서 LED 기판의 대량양산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서 설비 정밀도의 요구가 높지 않지만 속도가 높다는 것이다. 

LED 마운터는 LED 어셈블리 생산 라인에서 제일 관건이고 기술과 안정성 요구가 높은 설비이다. 세계에서 제일 큰 LED조명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중국은 이전에는 마운터 장비를 100% 수입하였지만 2013년에 이르러 LED 마운터로, 마운터 중국국산화율이 이미 65%이상이 되였다.

중국 LED 어셈블리 전문업체들은 LED실장에는 수입 범용 마운터에 비해 가격이 저럼하고 속도가 높은 국산 LED 마운터를 선호하여 제품의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