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eAsia FPGA 디자인 콘테스트의 한 행사

알테라는 미래지향적 통신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최첨단 기술들을 겨냥해서 세계 최초의 대학생 디자인 경쟁 대회로서 중국에서 2015년도 5G 알고리즘 이노베이션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5G 경쟁 대회는 알테라, 서안 전자과학 기술대학, Terasic이 개최하고 Huawei, Intel, Spreadtrum이 후원하는 행사로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유명한 엔지니어링 디자인 콘테스트인 InnovateAsia 2015 FPGA 디자인 콘테스트의 한 행사이다. 

이 5G대회는 5G 시대를 맞이해서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인재를 발굴하고, 5G 산업의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콘테스트는 중국에서 엔지니어링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및 상급학년 대학생이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대회 참가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http://www.innovateasia.com/5g/en에서 볼 수 있다.

서안 전자과학 기술대학의 부총장인 Jiandong Li 교수는 “알테라의 대학 프로그램은 중국에서나 전세계적으로 매우 잘 알려져 있다. 이 5G 경쟁 대회는 대학과 산업의 교류를 도모하는 교량 역할을 할 것이며 더욱 더 성숙한 5G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7백만명의 중국 대학생들 중에는 5G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뛰어난 인재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 인재들은 중국이 5G 시대를 이끌어가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회에 참가하고자 하는 학생들 팀은 Altera FPGA와 3개 핵심적 5G 알고리즘인 SCMA(Sparse Code Multiple Access), f-OFDM(Filtered-OFDM), Polar Code를 기반으로 새로운 5G 에어 인터페이스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및 로직 구현 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Huawei의 펠로우이자 Huawei Wireless의 CTO인 Wen Tong 박사는 “업계 최초의 5G 알고리즘 경쟁 대회를 지원하게 되어서 기쁘게생각한다. 5G 혁신의 핵심적 주체로서 Huawei는 일대 변혁적인 5G 기술의 개발을 위해서 대대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경쟁 대회의 이러한 주요 기술들은 부상하는 5G 에어 인터페이스 표준을 위한 토대를 다질 것이다. 이러한 목표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전체에코시스템의 협력이 필요할 것이며, 이 행사는 업계의 주요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대학 연구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의 데이터 센터 그룹 부사장이자 네트워크 플랫폼 그룹 총괄 책임자인 Sandra Rivera는 “인텔은 5G 알고리즘 경쟁 대회와 같이 통신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다. 5G로의 진화를 위해서는 대량의 기기 유입, 고용량, 낮은 지연시간 요구를충족하는 확장 가능하고 유연성 뛰어난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구축하기 위해서 업계 전반에 걸친 협력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인텔은 기술의 진화에 기여하기 위해서 힘쓰고 있으며, 5G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Altera와 Huawei 등의 파트너사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InnovateAsia 디자인 콘테스트는 알테라의 대학 프로그램과 Terasic에서 후원하는 것으로서, 엔지니어링을 전공하는 모든 대학원생 및 대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전세계적인 다분야 엔지니어링 디자인 콘테스트이다. 

올해로 11회째 성공적으로 개최되는 InnovateAsia 프로그램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개최되는 단순한 FPGA 디자인 경쟁 대회인 것이 아니라 출중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의 혁신을 장려하고축하하기 위한 장이 될 것이다. 이 콘테스트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innovateasia.com/home/index.html에서 볼 수 있다.

이 행사는 또 Huawei의 HIRP(Huawei Innovation Research Program)에서도 후원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재능 있는 R&D 인재 및 팀들이 새로운 방법론을 이용해서 혁신적인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http://www.huawei.com/en/hirp에서 볼 수 있다.

알테라의 부사장이자 통신 사업부 총괄 책임자인 Francis Chow는 “부상하는 5G 셀룰러 인프라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5G가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3G나 4G보다도 훨씬 더 근원적인 것이 될 것이다. 무선에서부터 자동차와 산업용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모든 방면으로 혁신을 일으킬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서 SCMA, 에너지 효율 통신, 인지 무선 네트워크, 가시광 통신 같은 매우 흥미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다. Altera는 이러한 연구 노력을 전적으로 지원하며, 향후에는 이 5G 대학생 경쟁 대회를 전세계적으로 확대함으로써전세계 연구 커뮤니티의 재능을 활용해서 기술 혁신을 더욱 더 가속화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