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인터넷과 디지털화(Digitization)의 화두 제시

시스코 코리아(대표 정경원 www.cisco.com/kr)는 4월 1일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에서 ‘시스코 커넥트 코리아 2015(Cisco Connect Korea 2015)’를 개막, 기자간담회를 갖고 만물인터넷이 더 이상 먼 미래의 비전이 아니라 이미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현실’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시스코는 오늘 디지털화(Digitization)의 화두를 제시하고 글로벌 만물인터넷 사례를 공개했다. 또한 건강한 만물인터넷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시스코 글로벌 투자 전략 발표와 함께, 지난해 시스코의 투자를 받은 국내 스타트업 N3N이 직접 발표자로 참여해 시스코와의 협력 스토리를 공개했다.

▲ 시스코 코리아 정경원 대표

또한 시스코 글로벌 파트너사인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와 시스코 파트너이자 전도유망한 국내 스타트업인 나무아이앤씨가 직접 발표자로 나서 만물인터넷을 통해 제조업 분야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시스코는 비즈니스,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이 디지털화되어가는 시대의 흐름속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과 사례들을 소개했다.

실제 독일의 항구도시인 함부르크는 시스코 솔루션을 통해 운영비용을 절감, 전세계적인 스마트 포트(Smart Port) 도시로 주목을 받았다. 생산효율성을 향상한 스마트 팩토리 사례도 공개되어 제조업 분야에서의 만물인터넷이 이미 실현되고 있음을 증명했다.

시스코 글로벌 투자전략 발표

시스코는 각 산업 분야에 특화된 솔루션 기업들과 협력하고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에 투자해 만물인터넷 포트폴리오를 강화, 전세계적으로 건강한 만물인터넷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국내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로 N3N이 시스코 글로벌 만물인터넷 펀드 투자를 받은 바 있다. N3N은 관제시스템과 독자적인 영상 및 이미지 처리 기술, 데이터 통합 분야의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국내 스타트업이다.

올해 초 전세계 출시된 ‘시스코 스마트+커넥티드 시티 오퍼레이션스 센터’는 시스코와 N3N의 기술로 만들어진 실제 합작품이다. 이 스마트시티 솔루션에는 시스코 UCS 서버 아키텍처 위에 N3N의 ‘이노워치(Innowatch)’ 솔루션, 시스코의 비디오 감시 시스템, 비디오 스토리지, 협업 및 코어 기술 등이 통합적으로 구현됐다.

시스코와 협업하고 있는 두 파트너사들이 만물인터넷을 통해 국내 제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제시했다.

▲ 로크웰 오토메이션 이순열 상무

먼저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시스코의 글로벌 파트너사로 전세계 산업자동화 및 정보 솔루션 분야를 선두 하는 기업이다.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 제조 혁신을 이끌고 있는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는 혁신의 중심을 IT(정보기술)와 OT(제조운영기술) 분야의 융합으로 보고, 2008년부터 IT분야의 네트워크 선두주자인 시스코와 기술, 제품 개발, 비즈니스 관련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특히, 시스코와 협업하여 Ethernet/IP를 기반으로 기업과 플랜트 전체를 통합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공동 개발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무선까지 그 가이드라인을 넓혔다.

아울러 시스코 국내 솔루션 파트너사이자 전도유망한 국내 스타트업인 나무아이앤씨는 표준화된 IT시스템과 다양한 산업현장의 비표준화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는 미들웨어 기술에 뛰어난 역량을 갖고 있다.

▲ 나무아이앤씨 조영환 대표이사

나무아이앤씨는 공장 현장의 각종 장비에서 발생하는 각기 다른 포맷의 데이터를 수집, 표준화하여 IT 시스템과 연계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플랫폼을 시스코 포그 컴퓨팅 상에서 구현했다. 제조사들은 이 솔루션을 통해 공장 현장에서 수집된 각종 데이터 현황을 비즈니스 단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시스코 코리아 정경원 대표는 “만물인터넷이 더 이상 미래 이야기가 아닌 ‘현실’이라는 점을 직시할 수 있을 만큼, 올해 시스코 커넥트 코리아 행사에는 실질적인 혁신 사례와 협력 성과가 공개됐다”며, “오늘 공개된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N3N, 그리고 나무아이앤씨와의 협력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앞으로도 시스코와 함께 만물인터넷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하고, 건강한 만물인터넷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행보에 동참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