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프로그래머블 SoC 및 MPSoC에 이용 가능

자일링스가 자사의 올프로그래머블 SoC 및 MPSoC에 이용 가능한 SDSoC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SDSoC 개발 환경은 ‘올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강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보다 넓은 범위의 커뮤니티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SDSoC 환경은 사용이 간편한 이클립스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sign environment)과 이종 징크 올프로그래머블 SoC 및 MPSoC 구현을 위한 포괄적인 개발 플랫폼을 포함함으로써 간소화된 ASSP와 유사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한다.

▲ SDSoC™ 개발 환경

또한 C/C++ 전체 시스템 최적화 컴파일러를 포함하고 있어 시스템 레벨 프로파일링, 프로그래머블 로직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가속화 및 시스템 커넥티비티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프로그래밍을 단축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도 제공한다.

SDSoC는 최종 사용자와 써드파티 플랫폼 개발자들이 빠르게 시스템 레벨 솔루션을 정의하고, 통합 및 검증할 수 있으며, 이들의 최종 고객들에게는 맞춤화된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한다.

시스템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이 이용하기 위한 SDSoC은 이클립스 IDE을 제공하며 베어메탈이나 리눅스, 또는 FreeRTOS와 같은 운영체제 상에서 C/C++를 실행할 수 있다.

SDSoC은 리거시 HDL IP 블록을 C 호출가능 라이브러리로 재사용하는 것을 비롯하여 전체적인 이종 멀티프로세싱 시스템을 생성할 수 있다.

기존에 하드웨어 중심의 플로우와 소프트웨어 중심의 플로우를 개별로 시행하던 방식은 개발을 지연시키고 시스템 아키텍처와 성능 상의 불확실성을 야기할 수 있는 것과 달리, SDSoC은 익숙한 프레임워크로 시스템 프로파일링, 프로그래머블 로직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가속화 및 시스템 아키텍처 검색을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다.

SDSoC은 ARM 프로세서와 프로그래머블 로직 모두를 겨냥한 전체 시스템 최적화 컴파일러를 제공한다. SDSoC은 소프트웨어팀이 자동화 시스템 커넥티비티 생성 기능을 이용해서 매크로 및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신속하게 구성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이로써 최적의 시스템 커넥티비티 및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으며, 최소의 디자인 반복 횟수로 시스템의 성능 및 데이터 처리, 지연을 신속하게 점검할 수 있다.

이 컴파일러는 1,000명 이상의 프로그래머들이 활용하고 있는 높은 레벨의 합성 컴파일러 기술을 기반으로 할 뿐만 아니라, SDSoC은 자일링스 라이브러리 및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의 회원사인 Auviz Systems의 하드웨어 최적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므로 프로그래머블 로직의 고성능 저전력 가속화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자일링스 SDK에 이용되고 있는 첨단 소프트웨어 프로파일링을 기반으로 한 SDSoC은 징크 플랫폼에서 완성된 전체 디자인의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성능을 편리하게 평가할 수 있다.

또한 SDSoC은 신속한 시스템 성능 예측도 가능하다. 이로써 사용자가 어느 기능을 프로그래머블 로직으로 가속화할지 지정하면 SDSoC이 소프트웨어 사이클을 보고하도록 C/C++ 코드를 생성하고, 데이터 전송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 속도까지 단축하여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조기에 신속하게 최적의 시스템 성능 및 전력을 예측하고 평가할 수 있다.

SDSoC은 ZC702, ZC706 등의 징크 올프로그래머블 SoC 기반의 개발 보드와 제드보드, MicroZed, ZYBO 등의 써드파티 및 특정 용도 플랫폼에 이용하도록 보드 지원 패키지(BSP: Board Support Package)를 제공한다.

이 BSP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과 시스템 디자이너들의 편의를 위해 플랫폼을 추상화하는 메타데이터를 포함함으로써, 보다 지능적인 이종 시스템을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고, 통합·검증할 수 있다. 자일링스에서 제공하는 것이든 고객이 자체 작성한 플랫폼이든 관계없이 SDSoC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로 구성 가능한 스마트한 시스템을 디자인할 수 있다.

자이론의 설립자이자 CEO인 다보르 코바체크(Davor Kovacec)는 “자일링스의 새로운 SDSoC 개발 환경에 MicroZed 보드 기반 비전 플랫폼과 임베디드 그래픽 및 비디오에 이용하기 위한 자이론의 logicBRICKS IP(Intellectual Property)를 결합함으로써, 이전에 FPGA 를 사용해보지 않은 개발자이더라도 익숙한 C/C++ 기반 워크플로우로 전체적인 스마트 비전 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성하고, 프로토타입을 작성,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요소들을 결합함으로써 어느 디자이너 팀이라도 올프로그래머블 SoC 및 MPSoC의 강점과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