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및 전자 등의 EDA 솔루션의 선두 기업





멘토그래픽스는 EDA 솔루션의 선두 기업으로,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전자제품 및 반도체 회사를 위해 제품, 컨설팅 서비스 및 5-Star 수상에 빛나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981년에 설립되어 지난 12개월에 걸쳐 10억9천만 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본사는 미국 오레곤 주, 윌슨빌, 뵈크만 로드에 위치해 있다.








고성능 메모리 제품 검증 위한 벨로체 에뮬레이션 솔루션



멘토그래픽스의 벨로체(Veloce) 솔루션은 최신세대 표준인 하이브리드 메모리 큐브(HMC), LPDDR4 및 eMMC 5.0을 이용하는 고성능 메모리 제품의 검증 속도를 높이기 위한 에뮬레이션 솔루션이다.

디자이너들은 벨로체 에뮬레이션 플랫폼을 갖춘 이 솔루션을 이용함으로써 자신들의 시스템온칩(SoC) 디자인에 통합되어 있는 새로운 디바이스들을 테스트하고, 실리콘 결과물을 사용해 검증하기 전이라도 자신들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수십억 검증 사이클로 개발 및 강건 테스트할 수 있다.













SoC 디자이너들은 모바일 멀티미디어 장치와 같은 제품들과 새로운 네트워킹 인프라로 인해 대두되는 문제들에 대응해 보다 높은 메모리 대역폭과 성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 멘토그래픽스가 개발한 모델들은 벨로체2 에뮬레이터 상에서 가속시킬 수 있다. 이 통합 솔루션은 중요한 시스템 수준의 검증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능성과 성능을 제공한다. 
HMC는 100Gbps 이상 또는 DDR3 메모리의 15배에 달하는 메모리 대역을 제공하면서도 DDR3보다 비트당 70퍼센트나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3D-DRAM 아키텍처다. HMC는 100기가비트 이상의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이 늘고 있으며, 보다 높은 GPU 및 CPU 대역폭 요구도 겨냥하고 있다.

LPDDR4 및 eMMC 5.0 메모리는 태블릿, 수퍼폰 및 울트라북과 같은 울트라모바일 제품들에 사용되는 모바일 성능을 높이는 기술들이다. LPDDR4는 DRAM용으로, eMMC 5.0은 대용량 기억장치용으로 사용된다. 높은 대역폭과 성능, 저전력과 저비용 그리고 작은 폼팩터는 이 메모리 표준들이 오늘날의 SoC 디자이너들에게 매력적일 수밖에 없는 주요 특성이다.

이제 검증 엔지니어들은 이 세 가지 메모리 모델 전부를 벨로체 에뮬레이터에서 돌아가는 자신들의 다른 SoC 디자인과 함께 사용하고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을 통해 이들을 가속된 검증 환경에 손쉽게 채택할 수 있게 됐다.

또 각각의 메모리 모델은 퀘스타(Questa) 기능 검증 플랫폼과 호환되므로 시뮬레이션에서 에뮬레이션으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새로운 메모리 디바이스 모델들은 기존의 인서킷 에뮬레이션(ICE), 버추얼랩 에뮬레이션 그리고 고성능의 트랜잭션 기반 가속 기능에 사용할 수 있다. 벨로체2 에뮬레이터와의 조합을 통해 이 메모리 솔루션들이 제공하는 검증 기능은 HMC, LPDDR4 또는 eMMC 5.0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SoC 개발 일정에 차질 없이 검증해준다. 

최근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에서도 ASIC 및 다양한 SoC 플랫폼 전반에 사용되며 생산성을 극대화시켰다고 밝힌 바 있다.








새로운 시스템 설계 플랫폼 ‘엑스피디션’



멘토그래픽스의 엑스피디션(Xpedition)은 까다로운 디자인들의 개발 작업을 크게 간소화하고 개발 속도를 앞당겨준다. 엑스피디션 플랫폼은 직관적인 설계 환경을 설계자 주도적인 자동화와 결합시킴으로써 글로벌 팀 기반의 조직의 설계자들이 변화하는 설계자 역할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전문가 수준의 작업을 통해 최적의 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고, 그 결과 제품 개발 주기를 단축하고 설계 재작업을 최소화하며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첨단 자동 레이아웃 기술


새로운 ‘엑스피디션 플로우’의 그 첫 단계로 발표된 ‘엑스피디션 PCB 레이아웃 플랫폼’은 성능 향상 및 재사용을 위한 배치 계획, 복잡한 고밀도 토폴로지의 효율적인 배선 그리고 전기적 기계적 최적화와 같이 오늘날의 시스템 디자이너들이 당면하고 있는 주요 해결과제들을 다룬다.










이 플랫폼의 주요 특징인 스케치 라우터(Sketch Router)는 매뉴얼(수작업) 배선 품질의 결과를 극적으로 단축된 시간 내에 제공함으로써 자동보조 배선 프로세스에 대한 폭넓은 대화형 제어 능력을 디자이너에게 제공한다.

고밀도 보드의 복잡성과 여러 개의 층, 설계 및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기업 내의 여러 분야에 걸친 협력을 가능케 해주는 환경은 필수적이다.

이 플랫폼은 사용하기 쉽고 생산성이 높은 설계 환경으로서 자동화된 부품 계획 및 배치, 자동 보조 대화식 배선 기능 그리고 3D 설계 개발 기능을 제공한다. 복잡한 PCB 레이아웃 설계에 비교적 익숙하지 못한 개인이나 팀들조차도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엑스피디션 패스파인더(Xpedition Pathfinder)


이 제품은 설계자들에게 복잡한 전자 시스템을 조립 및 최적화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 설계를 개선하고 칩 성능과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멘토그래픽스 엑스피디션 플랫폼에 최근 추가된 이 제품은 IC 및 보드 설계 팀들의 레이아웃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해 IC 패키지 선택의 자동화 및 최적화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론을 지원한다.

엑스피디션 패스파인더 스위트가 제공하는 단일 환경은 크로스 도메인 설계 팀들에게 모든 장치/인터페이스를 필요한 세부사항 및 정확도 수준으로 모델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IC 레이아웃 설계 데이터는 가상 다이 모델(VDM)로 나타낼 수 있으며, 여기에는 통합 설계 및 최적화 프로세스에 특정한 모든 IC 수준의 세부사항들이 포함돼있다. 보드 설계 데이터는 개별 인터페이스 또는 완전한 설계로서 모델화할 수 있다.

또 핀 어레이 생성 및 편집 능력, 기존의 디바이스들과 업계 표준 포맷들을 토대로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다. 크로스 도메인 설계팀들은 이제 자신들의 IC 패키지의 비용 및 성능과 관련된 플래닝과 최적화를 전체 시스템의 맥락에서 지능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엑스피디션 데이터 매니지먼트(xDM)


xDM 디자인(Design) 제품 스위트는 플로우 전반에 걸친 정보 허브를 제공함으로써 멘토그래픽스 엑스피디션 플랫폼에 의해 생성되거나 재사용되고, 임포트 또는 릴리즈되는 PCB 설계 데이터를 관리해준다.

단일화된 통합 데이터 관리 솔루션인 xDM 디자인 솔루션은 설계 진행중인(work-in-progress) 디자인 데이터뿐 아니라 PCB 설계 플로우 전체에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 및 부품 데이터를 관리해준다. xDM 디자인 제품은 PCB 설계 플로우 전반에 걸쳐 데이터의 정확성, 무결성과 정보 보안을 보장해준다.

그 결과로 PCB 개발 과정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복잡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xDM 제품 스위트에는 xDM 라이브러리(Library)도 포함돼있는데 부품 정보 생성, 3D 모델링, 부품 관리 및 프로세스 통합을 비롯한 포괄적인 라이브러리 개발 및 관리를 가능케 해준다.









물리적 설계, 분석, 검증을 위한 골든 플로(golden flow) 멘토그래픽스 캘리버 플랫폼



그외 멘토그래픽스의 회로 시뮬레이션 및 사인오프 제품들은 16nm, 14nm 공정용으로 완전히 구현됐고 10nm를 위해 세계 유수의 파운드리 업체들과 협력중이다.

멘토의 아날로그 패스트 SPICE(Analog Fast SPICE) 회로 시뮬레이터는 파운드리 인증된 SPICE 정확성, 높은 성능과 역량 및 디바이스 잡음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또 캘리버(Calibre) nmDRC 및 캘리버 nmLVS 플랫폼은 디자인을 최적화해 공정 요건들을 충족시킴으로써 최적의 사이클 시간과 물리 검증 정확성을 제공하도록 돕는다.









더불어 멘토그래픽스는 더블 패터닝(DP)을 이용한 디자인 룰 점검용 데크, 레이아웃과 스키매틱 점검 내용의 비교 기능, 패턴 매칭 기반의 검증, 리소그래피 친화적인 설계 그리고 첨단 필(fill) 기능을 이용한 DFM 기능을 통해 설계 호환성을 구현한다.

멘토그래픽스의 캘리버 플랫폼은 DP 레이아웃과 마스크 합성 및 OPC 공정, 그리고 캘리버 패턴 매칭(Calibre Pattern Matching)을 통해 복잡한 디자인 룰의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캘리버 LFD 제품을 통해 위배사항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수정하고 DFM 리소그래피 오류들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코칭도 제공한다. 캘리버 스마트필(Calibre SmartFill)은 필 구조물의 지능적인 배치를 통해 평면성을 달성하면서도 타이밍 문제를 최소화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