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실리콘밸리 탐방기, 실리콘밸리에서 반도체를 말하다



“차세대 빅 데이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하는데 혁신 기술 제공”

1983년 설립된 알테라(www.altera.com)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데이터 센터에서의 FPGA칩군 Max10, Arria10, CycloneV, Stratix10을 소개했다.

Max10은 듀얼 구성 플래시, 아날로그, 임베디드 프로세싱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높은 시스템 차원의 유용성을 제공한다. 대만의 TSMC의 55nm 임베디드 플래시 프로세스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온다이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해서 10ms 이내에 구성 가능하다.

Arria10 FPGA 및 SoC는 단일 모노리식 다이에 FPGA 업계 최고 밀도를 제공하며 TSMC의 20nm 공정에 최적화된 강화된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이전 28nm Arria 제품군 대비 최대 40% 낮은 전력을 소비한다. 또한, 28Gbps 트랜시버를 포함해 기존 세대보다 4배 높은 대역폭과 2666Mbps DDR4 지원, 최대 15Gbps의 Hybrid Memory Cube 지원 등 3배 높은 시스템 성능을 제공한다. Cyclone V 제품군은 이전 세대의 디바이스와 비교하여 40% 낮은 전체 소비 전력 특성, 최대 5Gbps에서 동작하는 12개의 트랜시버, 하드 PCIe Gen2 x1 블록, LPDDR2, 모바일 DDR 및 DDR3 등을 지원하는 하드 메모리 컨트롤러를 제공한다.



5Gbps일 때 채널 당 88mW 전력 소비 및 4000MIPS 프로세싱 성능일 때 1.8W 미만으로서 전력이 가장 낮은 직렬 트랜시버를 제공한다.

Stratix 10 FPGA 및 SoC는 통신, 국방, 방송, 컴퓨팅 및 스토리지 시장에서 최첨단, 최고 성능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면서 시스템 전력을 대폭 줄이도록 설계되었다. Stratix 10 FPGA 및 SoC는 HyperFlex 아키텍처와 인텔의 14nm 트라이게이트 공정을 기반으로 이전 세대의 고성능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에 비해 평균 2배 코어 성능을 제공한다.

▲ 제프 워터스(Jeff Waters) 부사장


Stratix 10 FPGA, 인텔 14nm 공정 기반

Stratix 10 FPGA 및 SoC 제품은 Intel의 14nm Tri-Gate 프로세스를 이용해서 제조하며 Altera의 고성능 HyperFlex™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한다.

Altera FPGA는 뛰어난 구성가능성과 하드 IEEE 754 부동소수점 곱셈기와 덧셈기 등의 기능들을 제공함으로써 서버와 데이터 센터로 검색, 빅데이터, 딥 러닝에 대한 시시각각 변화하는 복잡한 요구를 재빨리 충족하고 변화의 흐름에 따라서 진화가 가능하게 하였으며 중국 바이두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클라우드 검색 가속화를 강화했다.

알테라의 선임 부사장 제프 워터스(Jeff Waters)는 개발자들에게 차세대 빅 데이터 및 클라우드컴퓨팅애플리케이션을 가동하는 데 이용하도록 확장된 공개 기술 셋을 제공함으로써 혁신의 속도를 크게 가속화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