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uplus.co.kr)는 서울 금천구 소재 독산 사옥에서 와이파이(Wi-Fi) 주파수 대역을 LTE로 활용, 기존 LTE 주파수와 묶어 LTE보다 4배 빠른 속도가 가능한 ‘LTE-U(LTE in Unlicensed spectrum)’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이를 시연하는데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LTE-U는 기존의 와이파이 주파수 대역을 LTE 주파수로 활용하여 LTE 주파수 대역을 대폭 넓히는 효과가 있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에 LTE-U 기술을 이용하여 와이파이 주파수인 5.8GHz 대역 20MHz폭과 2.6GHz 광대역 LTE 20MHz폭을 묶어 총 40MHz폭(다운로드 기준)으로 최대 300Mbps의 속도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지금까지 타사가 와이파이 AP신호와 LTE 기지국 신호를 물리적으로 묶는 와이파이+LTE 이종(異種)망 묶음기술을 선보인 적은 있었지만, 와이파이 주파수 대역 자체를 LTE로 활용한 LTE(와이파이 대역)+LTE(기존 LTE대역) CA기술을 선보인 것은 LG유플러스가 처음이다.

향후 이 기술이 진화되어 총 380MHz폭의 와이파이 가용 주파수와 광대역 LTE-A를 묶을 수 있게 되면 LTE를 넘어 5G 기술로 일컬어지는 기가(Gbps)급 5G 서비스 수준의 속도도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는 점에서 잠재적 활용 가치가 매우 높다.

와이파이 주파수 대역이 와이파이 서비스 외에도 LTE 등 다른 통신 서비스를 별도 허가 없이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점에 기반한 LTE-U 기술의 등장으로, 기존의 LTE주파수 대역 외에서도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어 LTE-U가 향후 LTE 기술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체 가입자 대비 LTE 가입자 비율이 70% 이상인 LG유플러스는 향후 LTE 가입자가 급증하더라도 와이파이 대역을 이용해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3밴드 CA 이상의 최대 속도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LG유플러스는 3밴드CA와 함께 LTE-U의 상용화도 추진하여 실외 지역의 경우 3밴드 CA서비스를 제공하고, 건물 내에서는 펨토셀을 통해 LTE-U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와이파이 AP와 LTE를 묶은 펨토셀은 AP에 접속자가 몰리면 데이터 통화 품질이 떨어지고 AP간 간섭현상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지는 단점이 있지만 LTE-U를 적용한 펨토셀은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한편 LG유플러스는 필드 테스트를 거쳐 내년 하반기 LTE-U를 지원하는 단말 칩셋의 출시 일정에 맞춰 이 기술을 상용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선태 SD(Service Development) 본부장은 “3밴드 CA, 업링크 CA 등을 최초로개발하며 지금까지 LG유플러스는 LTE 기술경쟁을 지속적으로 견인해왔다”며 “이 기술을 통해 향후 어디서나 3밴드 CA와 동등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