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와 경쟁 가능한 OLED 조명 개발

LG화학, 세계 최초 100lm/W급 패널 발표

LG화학이 세계 최초로 LED와 경쟁 가능한 수준의 OLED 조명을 개발,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와 관련, LG화학은 최근 광효율·장수명 OLED 조명 패널을 개발해 11월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LG화학이 개발한 OLED조명 패널은 100lm/W의 광효율과 4만 시간의 장수명을 갖춰 형광등(100lm/W, 2만시간)은 물론 LED조명(100lm/W이상, 5만시간)과도 경쟁이 가능하다.

특히 이러한 LG화학의 기술력은 글로벌 메이저 조명업체들의 OLED조명 패널 광효율이 60lm/W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과 비교해 월등히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OLED조명은 유일한 면(面) 형태의 광원으로, 눈부심과 발열이 없고, 납, 수은 등의 중금속이 함유되지 않아 미래 조명시장을 선도할 ‘친환경 조명’으로 각광받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한 안전서비스 특허 늘어나


특허청, 2013년 143건으로 2배 이상 증가

최근 크고 작은 사고가 빈발하고 여성이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가 늘어남에 따라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위험상황을 파악하고 알려주는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 www.kipo.go.kr)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각종 사고에 대한 위험을 미리 알려주는 경보시스템 분야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기술의 특허출원은 2009년 70건에서 2013년 143건으로 2배 이상 증가하였고, 전체 경보시스템 분야 특허출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9년 16.6%에서 2013년 27.5%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출원기술로는 사용자의 위치정보와 CCTV를 연동하여 사용자의 위치정보에 따라 CCTV 카메라의 영상데이터를 보호자의 단말에 제공하는 기술을 들 수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할 경우 밤늦게 귀가하는 여성이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가속도 센서 및 심전도 센서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응급상황에 처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주변의 사람들에게 구조요청을 해 주는 기술도 출원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입은 옷이 바로 태양전지이다

국내 연구진, 직조물 ‘유연 태양전지’ 개발

광합성 작용을 본 따 전기를 발생시키는 태양전지를 옷감처럼 베틀에서 짜낼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최초로 개발됐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전기전문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원장 김호용)은 최근 나노융합기술연구센터 차승일·이동윤 박사팀이 차세대 태양전지 기술의 하나인 직조형(옷감형) 염료감응 태양전지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웨어러블 기기의 자체 전력원 가능

스마트안경, 스마트시계, 스마트팔찌, 스마트신발 등이 웨어러블을 대표하는 기기들이다. 응용분야도 군사, 소방 등 특수한 목적을 가진 것부터 생활보조, 건강관리, 인포테인먼트, 인간능력 향상 등으로 점점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웨어러블 기기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해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력원의 개발도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이러한 웨어러블 기기의 자체 전력원으로서 하나의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된 직조형 태양전지는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금속과 세라믹 섬유를 이용해 태양전지의 전극(음극과 양극) 구조를 옷감처럼 직조공정을 통해 베틀(직조기)로 짜내고, 스크린 프린팅의 공정으로 광전극과 염료를 프린팅함으로써 옷감 형태의 태양전지를 완성했다.

직조형 태양전지는 옷감처럼 유연하고 부드러우며, 옷감과 마찬가지로 재봉과 재단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용 환경과 응용 대상에 따라서 여러 가지 패턴(무늬)을 적용해 제작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특히 기존의 면, 실크, 팰트 등의 천에 직조 공정으로 제조된 전극을 재봉하여 부착(부착형)하거나, 기존 옷감을 제조할 때 태양전지를 삽입(옷감 삽입형)할 수 있고, 모두 직조로만 제조(직조형)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제조할 수 있어, 응용 범위와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현재 옷감형태의 태양전지 개발은 선진국에서도 경쟁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시도는 직조 공정 중에 섬유들이 필연적으로 겪게 되는 장력(당기는 힘)과 마찰력을 고려하지 않아 실제 직조물을 제조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였다.

한국전기연구원(KERI) 연구팀의 연구에서는 직조 공정으로 태양전지의 전극을 제조하고, 최종적으로 스크린 프린팅을 통한 프린팅 공정을 적용함으로써 직조기를 이용한 태양전지의 제조를 가능하게 했다. 








시스템 조명, 2020년 550억 달러 시장

정호티엘씨, ‘클라루스’라는 자체 브랜드 전시

퇴근 후 집안에 들어서면 자동으로 현관 등과 거실 등이 환하게 켜진다.

TV를 볼 때는 TV 시청에 적합하게 거실 조명이 어두워지고, 잠자리에 들 때는 침실 등이 서서히 꺼진다. 취침 중 화장실에 갈 때는 퇴근 후와 달리 거실 등이 환하게 켜지는 것이 아니라 눈부시지 않도록 보조 등만 켜진다.

이처럼 사람의 생체리듬까지 세심하게 감지해 자동으로 제어하는 ‘LED 시스템조명’이 새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3년 6억 달러 규모


조명제어시스템 기업 정호티엘씨 박진규 대표는 “2013년 6억 달러 규모인 세계 LED 시스템조명 시장은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2020년 550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LED 시스템조명 산업에 대한 지원은 중소기업 육성 및 에너지 절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적인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LED 시스템 조명의 주도권은 등기구, 센서, 제어기기, 배선 등 핵심 기술과 국제표준을 확보한 글로벌 대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다. 글로벌 대기업과 달리 각 구성요소들의 일부분씩만 생산하는데 그치고 있는 영세 중소기업 중심의 우리 LED 조명업계는 이들과 경쟁하기가 매우 버겁다. 오히려 중국 등 개도국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위협 받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시스템조명’이 중소기업 중심의 우리 LED 조명업계가 사는 길임을 인식하고, 2012년 ‘LED시스템조명기술개발지원사업’을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의 지원 하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광기술원, 조명연구원 등의 연구기관과 대학교, 그리고 정호티엘씨, 씨엔텍, 소룩스 등 13개 중소기업들이 공동으로 LED 시스템조명 연구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원사업 개시 2년 만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호티엘씨는 지난 6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14년 국제조명박람회(Light Fair International 2014)’에 클라루스(CLARUS)라는 자체 브랜드로 시스템조명 기술을 접목한 유선-무선통합제어, 무선제어(ZigBee), 에너지절감솔루션(Energy Saving Solution) 등을 전시해 호평을 받았다.








소프트웨어 기술로 통합형 장비 의존도 줄여

LG유플러스, 국내 최초로 상용장비 적용 성공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uplus.co.kr)는 국산 장비제조사인 ‘유비쿼스(대표 이상근)’와 함께 네트워크 장비에서 소프트웨어를 분리할 수 있는 개방형 제어 기술 ‘SDN/OF(Software Defined Network/Open Flow)’를 국내 최초로 상용 장비에 적용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SDN/OF는 복잡한 인터넷망 구조를 파악하고 최단거리를 찾아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장비인 ‘L3 스위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하여 소프트웨어의 핵심 기능을 별도의 서버로 옮겨 이 서버가 장비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로, 서버는 데이터 트래픽을 세분화하여 특정 트래픽을 제어할 수도 있다.





ICT 솔루션 입힌 스마트 호텔 구축

KT, 라스베이거스에 BEMS 등 공급

KT(회장 황창규, www.kt.com)가 미국 라스베이거스 소재의 SLS 라스베이거스 호텔(구 사하라 호텔)의 ICT 솔루션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KT는 2013년 10월 미국 부동산 개발사 SBE(www.sbe.com) 및 자산운용사 Stockbridge Capital Group(www.sbfund.com)와 150억 규모의 ‘호텔 ICT 솔루션 구축’ 계약을 체결하고 약 10개월간 현지에서 개발 전반에 걸친 ICT 컨설팅 및 구축 사업을 수행했다. 




1,600개의 객실과 카지노, 레스토랑, 쇼핑몰 등을 갖춘 SLS 라스베이거스 호텔은 1952년 설립된 사하라 호텔을 KT의 최첨단 ICT 솔루션을 도입해 새롭게 단장한 최고급 호텔로서 23일 개관과 동시에 라스베이거스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KT가 이 호텔에 구축한 시설은 ▲빌딩에너지관리 시스템(BEMS) ▲시설물 관리시스템(FMS)을 비롯해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공간 융복합 솔루션(DSC)과 ▲콘텐츠 운영관리 시스템(Smart CMS) 등의 ‘토탈 스마트 스페이스 서비스’이다.

 



모든 표준 지원하는 소형셀 기지국 프로세서용 소프트웨어

프리스케일, TDD-LTE용 보티카 L1 베이스밴드 발표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 한국 지사장 황연호)는 OEM 및 ODM 업체들이 신흥 TDD-LTE 시장에 소형 셀 솔루션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코어아이큐 컨버지(QorIQ Qonverge) BSC913x 기지국 SoC(시스템 온칩) 솔루션 제품군의 새로운 TDD-LTE용 보티카 L1(VortiQa L1) 베이스밴드 소프트웨어를 발표했다.





전세계적으로 모바일 데이터가 폭증함에 따라 OEM 업체와 통신회사들은 네트워크 성능을 획기적으로 증진하는 동시에 최적의 비용으로, 전력 효율을 높이며, TDD-LTE 및 FDD-LTE를 포함한 다양한 4G/LTE 표준을 지원해야 하게 되었다.

TDD-LTE 매크로 네트워크는 일본에 이미 사용되었으며, 사업자들이 중국, 인도, 북미 지역에서도 TDD-LTE를 도입하고 있다. 다수의 사업자들이 고객에게 더 많은 데이터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TDD-LTE와 FDD-LTE의 조합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높은 메트로셀 기지국 SoC인 프리스케일 코어아이큐 컨버지(QorIQ Qonverge) B3421 메트로셀 플랫폼으로 매끄럽게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제품은 5, 10, 15, 20MHz를 포함한 다양한 대역폭을 지원하는 유연성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256명의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다.

현재 공급 중인 TDD-LTE 보티카 L1(VortiQa L1) 소프트웨어는 3GPP 릴리스 9 호환이며 통합 셀 검색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다. 프리스케일은 완벽한 기능의 LTE L1 소프트웨어와 더불어, 상용 네트워크의 신속한 배치를 지원할 수 있도록 BOM 최적화 하드웨어 디자인과 완벽하게 통합 및 테스트가 완료된 L2, L3, 관리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풍부한 파트너 연계 시스템을 개발했다.









20nm FPGA 및 SoC ‘엄혹한 군용 온도’ 충족한다

알테라, 속도·프로토콜·외부 메모리 인터페이스 만족

알테라(www.altera.com)는 자사의 신제품인 20nm Arria 10 FPGA 및 SoC으로 군용 온도 사양을 충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들 디바이스를 극한 온도 환경(-55°C~125°C 주위 온도)으로 동작할 수 있게 된다.

알테라는 정격 사양과 함께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속도 등급, 프로토콜, 외부 메모리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모든 디바이스에 대해 알테라에서 특성분석, 검증, 테스트를 마침으로써 납기를 단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납기를 달성하도록 할 것이다.

고객들은 the myAltera Military Portal에서 계정을 개설하면 새로운 소식, 사양 정보, “Military Temperature” 브로셔를 받아볼 수 있다.




알테라의 Arria 10 FPGA 및 SoC 디바이스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하드구현 IEEE 754 호환 부동소수점 블록을 통합한 FPGA로서,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여타 하드 부동소수점 솔루션과 비교해서 업계에서 가장 높은 와트당 GFLOPS 성능을 제공한다.

Arria 10 디바이스의 하드구현 부동소수점 DSP 블록은 부동소수점을 원시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개발 시간을 6개월~12개월 단축할 수 있게 한다.

이들 매크로는 실시간 전술용에서부터 와이드뷰 위성 정찰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많은 군용 및 항공우주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상 및 공중 위상 배열 레이더와 방향성 안테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정밀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Arria 10 SoC은 또한 ARM 프로세서를 통합한 유일한 20nm 디바이스이기도 하다. 알테라의 프로그래머블 로직 기술은 시스템 디자이너들이 산업용, 감시, 자동차, 군용, 브로드캐스팅, 소비자 기기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으로 FPGA, SoC, IP, 설계 툴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새 GSPS 데이터 컨버터 선보여

ADI, 에브넷 기술 세미나 참가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지난달 11일부터 진행된 2014 에브넷 X-페스트 기술 교육 세미나에 참가해 자일링스 FPGA와 호환 가능한 소프트웨어-디파인드 레이디오(SDR), GSPS 데이터 수집 솔루션 및 RF 신호 처리 부품용 고속 프로토타이핑 플랫폼을 선보였다.

X-페스트는 자일링스 기반의 FPGA 설계 플랫폼을 실세계에서 요구하는 솔루션과 통합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진 임베디드 시스템 엔지니어를 위한 무료 전일 교육 세미나 시리즈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2014 X-페스트의 플래티넘 스폰서로서 자일링스 및 매스웍스(MathWorks)와 협력하여 올해 9월부터 2015년 2월까지 미국, 유럽, 아시아 등지의 37개의 도시에서 교육 자료 및 기술 데모를 발표할 예정이다. 2014 X-페스트에서 아나로그디바이스는 FPGA 연결성을 제공하는 다양한 신규 솔루션을 시연하고 있다.








3D 실내 위치추적 기술 선보여

유블럭스,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 참가

유블럭스(www.u-blox.com)가 ‘2014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 컨퍼런스에서 자사의 위치추적 칩과 모듈 기술을 선보였다.

‘2014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 컨퍼런스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커넥티드 차량의 선두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 alt="0010()"


유블럭스사는 도난방지와 차량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유블럭스의 3D 실내 위치추적 기술과 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인포테인먼트, 비상전화, 차량 회수, 보험, 도로 통행료 징수 등의 복합 기능이 내재된 지능형 커넥티드 카에 자사의 2G, 3G, 4G 모듈 제품과 블루투스/와이파이 모듈을 같이 소개했다.









“하드디스크 대체하는 ‘SSD’ 앞세워 기업 비즈니스 채널 강화”

샌디스크 코리아, 클라이언트 컴퓨팅용 SSD 제품 대거 공개

플래시 스토리지 솔루션 기업인 샌디스크(한국대표 이창은)는 국내 엔터프라이즈 및 OEM 사업전략과 전략 제품들을 소개하며 한국 시장 공략을 적극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세계 데이터의 90%는 최근 2년 이내에 생산된 데이터들로, 기존 하드 디스크 기반의 데이터 센터들은 이 급증하는 빅데이터 시대에 고전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의사결정을 위한 실시간 인사이트가 필요한 전세계 조직들은 SSD와 같은 고성능 스토리지 솔루션을 필요로 하며, SSD가 용량은 증가시키면서도 가격은 낮추고 있기에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대체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샌디스크 코리아는 엔터프라이즈 및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에서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채택이 급증하는 추세에 발 맞추어, TCO(총소유비용)와 TCA(총획득비용)을 절감하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솔루션을 소개했다.

또한 급증하는 PC에서의 SSD 채택에 대응하는 클라이언트 컴퓨팅용 SSD 제품들도 소개했다.

▲ alt="0011()"


비용효율적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솔루션 소개


샌디스크가 소개한 데이터센터 스토리지 솔루션은, Optimus SAS SSD 제품군과 CloudSpeed SAS SSD 제품군이다.

Optimus 제품군은 읽기 및 쓰기에 집중된 애플리케이션 및 다용도로 사용되는 뛰어난 성능의 제품으로,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기존 인프라와 통합하는 데 이상적이다. CloudSpeed 제품군은 엔터프라이즈 및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다양한 읽기 및 쓰기에 집중된 업무 또는 다용도에 적합한 비용 효율적인 스토리지이다.

이와 함께, 클라이언트 컴퓨팅용 SSD 제품으로, 업계 선도의 1Ynm NAND 공정 기술을 채택해 기업용 PC 및 노트북에 이상적인 X300/X300s SSD 제품도 함께 소개됐다. X300/X300s SSD 제품군은 샌디스크 제품 최초로 자체 암호화 기능을 갖춰, 성능은 떨어지지 않지만 보안이 강화된 제품이다.

샌디스크 코리아 이창은 대표이사는 “샌디스크 코리아는 국내 엔터프라이즈 및 OEM 고객들을 위한 대외 활동을 보다 강화할 예정”이라며, “25년이 넘는 기간 동안 플래시 스토리지 솔루션을 이끌고 있는 샌디스크의 혁신적인 플래시기술을 국내 기업 고객들에 제공해, 높은 성능과 내구성, 신뢰성을 보장하는 한편, 고객의 TCO를 낮춰 보다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바이오, 헬스케어 인정받은 MEMS 기반 추적 태그 양산

ST마이크로과 블루칩, 연간 1백만 개 이상 생산 가능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와 호주 테크놀로지 회사인 블루칩(Bluechiip)은 양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차별화된 MEMS 기반 추적 태그 제품의 양산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연간 1백만 개 이상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블루칩의 태그 제품은 외부환경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완전한 기계식 추적용 칩으로, 전자식 태그와 달리 혹독한 고온 및 저온, 감마선, 습기 등 혹독한 조건들에서도 내구성이 뛰어나다. 라벨, 바코드, RFID 기술 같은 기존의 식별 및 추적 솔루션은 이러한 조건들에 노출되었을 때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 alt="0012()"


이 새로운 칩은 MEMS 레조네이터(resonator)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전자적 요소도 전혀 포함하지 않는다. 또한 각각의 칩은 제조 단계에서 고유의 ID를 이용해서 개별적으로 프로그래밍되기 때문에 무단조작 방지 능력도 뛰어나다.

블루칩의 태그 제품은 호주, 중국, 이탈리아, 미국 등지에서 성공적으로 채택되고 있으며 주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바이오뱅킹 분야와 병리학, 임상 실험, 생체 보존 등의 바이오메디컬 관련 분야를 들 수 있다. 블루칩은 10개 국가와 전세계 주요 바이오메디컬 및 헬스케어 센터를 아우르는 글로벌 유통망을 구축하여 관련 시장에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블루칩 태그를 통해 새로운 ‘추적’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MEMS 기술의 보급성과 함께 새로운 혁신적인 솔루션에서의 적용성을 증명하는 것이다.

 
 
 
 
 
 
 

촉각 피드백 시제품 지원하는 무선 햅틱 개발키트

TI, 블루투스 저에너지와 무료 iOS 앱 이용

TI 코리아(대표이사 켄트 전, www.ti.com/ww/kr)는 무선 햅틱 개발 키트를 출시함으로써 시스템 개발자들이 ERM(eccentric rotating mass) 및 LRA(linear resonant actuator) 햅틱 효과를 빠르고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블루투스 저에너지(Bluetooth Low Energy)와 무료 iOS 앱을 이용할 수 있는 이 햅틱 블루투스 키트(DRV2605EVM-BT)는 100가지 이상의 독특한 햅틱 효과에 대한 사전 라이선스 라이브러리를 통해 촉각 피드백, 식별, 경고에 이용 가능한 햅틱 패턴 시퀀스와 LED 패턴을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유선 연결이나 햅틱 파형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지 않다. 시스템 개발자들은 햅틱 블루투스 키트를 이용함으로써, 이머전(Immersion)으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은 라이브러리에서 필요한 햅틱 효과를 선택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 alt="0013()"


이들은 웨어러블과 휴대형 의료 장비에서 부터 HMI(human machine inte rface) 패널과 증강 현실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유형의 터치 기능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할 수 있다. 이 키트는 ERM/LRA용 DRV2605 햅틱 드라이버와 SimpleLink 블루투스 저에너지(BLE) CC2541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또한 LRA가 포함되어져 있고 알카라인 배터리를 지원하는 이 보드는 어떠한 유형의 표면에나 탑재가 가능하여 보다 신속하게 시제품을 개발하고 통합 작업을 할 수 있다. iOS 앱을 이용해서 온보드 LED를 제어하여 인상적인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들은 TI 디자인 레퍼런스를 이용함으로써 터치 리모컨, 스마트 워치, 휴대형 인슐린 펌프와 같은 공간 제약적인 저전력 무선 시스템에 햅틱 기술을 빠르게 추가할 수 있다.

 





 
 
 
 
▲ alt="0014()"



데이터 센터 효율 높이는 스마트 솔루션


자일링스, 인텔 개발자 포럼 2014에서 공개

자일링스는 인텔 개발자 포럼 2014(Intel Developers Forum 2014, IDF 2014)에서 데이터 센터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 솔루션을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이번 데모를 통해 자일링스는 자사의 FPGA용 가속 레퍼런스 디자인과 OpenCL 개발 기술을 포함한 차세대 데이터 센터에서 사용할 첨단 고성능 플래시 저장 장치 및 FPGA 기반 가속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올 프로그래머블 28nm 및 20nm 실리콘 기반 솔루션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데이터 센터의 효율성과 용량을 늘리고 투자 수익률을 최대화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자일링스 데모는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한 키 값 저장 작업 부하 가속 엔진(예: Memcached, NoSQL)으로 상당히 낮은 레이턴시에서 뛰어난 성능/전력(와트) 가속을 제공하며 자일링스 디바이스 및 Vivado HLS 개발 툴을 위한 OpenCL 개발 환경을 자랑한다.

 




 



‘인텔리전트 카’에서 중국대학팀 우승

월드와이드 프리스케일컵 챔피언십 성황리 마쳐

프리스케일 반도체(한국 지사장 황연호)는 8월 30일~31일 양일간 한양대학교 올림픽체육관에서 개최한 ‘월드와이드 프리스케일 컵 챔피언십(Worldwide Freescale Cup Championship)’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프리스케일 컵(Freescale Cup)’ 대회는 지난 12년 간 전 세계의 대학 및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한 프리스케일 대학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프리스케일이 제공하는 부품 세트를 이용해 인텔리전트 카(Intelligent Car, 지능형 모형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력을 겨루는 대회이다.


▲ alt="0015()"


이날 각국을 대표하는 학생들은 직접 제작한 인텔리전트 카에 미래 자동차 기술인 ‘차선유지제어(Lane Keeping Control)’, ‘자동긴급제동(Autonomous Emergency Braking)’ 등을 적용해 세계 대회에 맞는 수준급 실력을 선보였다. 

올해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멕시코, 브라질, 대만, 말레이시아 등 총 9개국에서 17개팀, 100여명의 각국 우승자들이 한국에 모였다. 대회 우승은 안정적인 레이스를 펼친 중국 북경 과학 기술대학교(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BUST CCD1’팀이 차지했으며, 한국 대표로 출전한 인하대 ‘범블비(Bumblebee)’팀은 레이스를 성공적으로 완주 했으나 아깝게 4위에 머물러 순위 입상에 실패했다.

그러나 전체 9개국 17개 팀에서 4위로 선전하면서 차기 대회에서의 우승 가능성을 열어뒀다.








▲ alt="0016()"

프로스트 앤 설리번, “안리쓰는 가장 우수한 테스트 솔루션 제공업체”

안리쓰 컴퍼니(www.anritsu.co.kr)는 무선 네트워크 보급, 설치 및 유지관리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테스트 솔루션 제공업체로 인정받아 글로벌 필드 RF 테스트 시장 부문 ‘2014 프로스트 앤 설리번 고객 가치 리더십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글로벌 연구조사 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은 시상식에서 안리쓰가 혁신 및 고객 중심에 주력하는 것은 물론, 휴대형 필드 솔루션 부문에서 업계 최고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고 시상 배경에 대해 밝혔다.







▲ alt="0017()"


알테라 FPGA, 울트라HD TV를 위한 돌비 비전 구현


알테라 코포레이션은 알테라 Arria V FPGA가 초고화질 UHD 디스플레이를 위한 돌비 레버러토리스(Dolby Laboratories)의 혁신적인 돌비 비전(Dolby Vision) 영상 기술에 요구되는 고성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돌비 비전은 TV 디스플레이에 새로운 차원의 시청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 콘텐츠 제작자와 TV 제조업체들이 밝은 색상은 더 밝게, 어두운 색상은 더 어둡게, 미묘한 차이까지 표현하고 더욱 확장된 색상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돌비 래버러토리스는 돌비 비전이 현재의 TV보다 40배 더 밝은 밝기와 최대 1,000배 더 높은 명암을 구현하는 신호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 alt="0035()"


매스웍스, 동국대학교와 캠퍼스 라이선스 계약 체결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는 최근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와 MATLAB과 Simulink를 포함한 자사 제품에 대하여 캠퍼스 내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캠퍼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라이선스 계약이 체결된 매스웍스의 제품들은 자동차, 항공기, 선박, 고속 철도 차량, 철강 제조 등의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 수학적 모델링, 알고리즘 개발, 병렬 컴퓨팅 등의 핵심 솔루션을 제공한다.






▲ alt="0019()"

유블럭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가입 ‘사물인터넷’시대 이끈다

스위스 유블럭스(www.u-blox.com)사는 최근 연결 지속성의 비전을 공유하는 기업들의 비영리 연합외인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i-Fi Alliance)의 공식적인 회원이 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와이파이 모듈과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업 커넥트블루(connectBlue)와 앤트코(Antcor)의 인수를 통해 유블럭스는 자사의 제품 포트폴리오에 와이파이를 전략적인 기술로 통합시켰다.










차세대 산업용 경량 로봇 선보여

유니버설 로봇, UR5와 UR10 출시

유연한 산업용 로봇 암(arm)을 제조하는 덴마크 기업인 유니버설 로봇 (www.universal-robots.com) 은 3세대 경량 로봇 UR5와 UR10을 출시했다.

업그레이드 된 UR로봇 암은 정확한 산업용 앱솔루트 엔코더(Absolute Encoder), 여덟 개의 조절 가능한 안전 등급 기능, 두 배 늘어난 빌트인 I/O, 장비를 컨트롤 박스에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의 증대를 특징으로 들 수 있다.

▲ alt="0020()"


아울러 이번 UR의 최신 제품은 3세대에도 작업자와 협력로봇의 안전한 공조로 지속 구현되며, 이 3세대 안전 시스템 또한 독일기술검사협회(TUV)의 인증을 획득했다.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UR이 축적해온 오랜 경험이 이번 제품 업그레이드에 반영된 한편 사용의 편리성 및 빠른 투자 회수와 같이 잘 알려진 특징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업그레이드된 로봇 암 UR5와 UR10은 다양한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사용자 친화적인 경량 로봇이라는 접근방식은 변함없이 지켜 나가고 있다.












▲ alt="0021()"


'아태지역 서비스 사업' 강화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 신임 부사장 선임

선구자인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www.EmersonNetworkPower.com)는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 아시아의 서비스 및 프로젝트 관리 담당에 크리스 만달(Chris Mandahl) 부사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만달 부사장은 호주/뉴질랜드, 동남아, 일본, 한국 및 파키스탄 지역을 커버하는 에머슨 네트워크 파워 아시아의 서비스 사업 성장을 이끌게 된다.

오늘날 변화가 심한 환경에서는 IT 인프라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새로운 기술이 빠른 속도로 도입되고 있다. 인프라 장애는 결국 다운타임이나 장비 손상으로 이어지며, 이는 곧 비즈니스의 생산성과 수익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서비스 분야에서 강력한 백그라운드를 갖고 있는 만달 부사장은 안전과 고품질 서비스 제공의 두 가지 부문에 주력할 계획이다.










▲ alt="0018()"




무선 인터넷 커넥티비티 제품 공급

Mouser, 브로드컴과 글로벌 유통 계약

글로벌 반도체 및 전자부품 유통업체인 마우서 일렉트로닉스(www.mouser.com)가 브로드컴과의 글로벌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브로드컴의 첫번째 e커머스 유통업체인 Mouser Electronics는 업계의 선두 주자인 임베디드 소자용 무선 인터넷 커넥티비티 (WICED) 플랫폼 등 브로드컴의 대량 생산 제품들을 당일 출고할 예정이다.

브로드컴의 WICED Wi-Fi 와 WICED Smart 개발 플랫폼은 OEM 생산자들에게 무선 커넥티비티를 완벽하고 간결하게 실행케 함으로써 다양한 IoT 혁신 제품들을 더욱 빨리 시장에 출시하도록 한다.

제프 뉴웰 (Jeff Newell) Mouser 프로덕트 수석 부사장은 “Mouser는 브로드컴의 첫번째 온라인 카탈 로그 유통업체가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며 “Mouser는 브로드컴과의 협력을 통해 전세계의 고객들에게 Wi-Fi, 블루투스 스마트, 첨단 기술의 RoboSwitch™ 와 StrataConnect™ 이더넷 소자 등 업계 선두적인 제품들을 더욱 신속하게 제공하게 되었다.”고 언급했다.










▲ alt="0036()"



개발 엔지니어가 필요한 모든 것 제공한다

element14, ‘element14 디자인 센터’ 오픈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element14 (http://kr.element14.com)에서는 폭넓은 개발 툴 관련 정보와 제품 세부 정보 및 지원 자료 등을 제공하는 새로운 리소스인 element14 디자인 센터를 공식 런칭한다.

element14 디자인 센터에서는 360도 이미지, 동영상 다운로드 자료를 비롯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와 제품 정보가 제공되며 재고 정보 및 가격, 제조사 정보 및 업계를 선도하는 element14만의 커뮤니티를 통한 업계 엔지니어의 의견 등도 볼 수 있다.

또한 제품 지원 문서, 기술 데이터시트 및 포럼 글에 대한 링크도 제공되므로 구입한 개발 툴을 최대한 활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과거 고객의 피드백과 element14 자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준비된 디자인 센터는 키워드, 부품 번호 등을 이용한 업계 최고의 검색 및 선택 기능을 제공하며, 검색 결과는 다시 제조사, 코어 아키텍처, 실리콘 패밀리 등으로 필터링이 가능하다.

element14 한국의 정재철 지사장은 “이 사이트는 엔지니어 고객들께 개발 프로젝트를 단시간 내에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필요한 점을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완성된 결과물이며, 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별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모든 것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라고 밝혔다.










EUV 노광장비 생산 내구성 테스트 통과


ASML, 24시간내 약 600장 규모 웨이퍼 처리

반도체 장비 업체인 네덜란드 ASML이 다시 한번 극자외선(EUV) 노광장비의 성능 향상을 인정 받았다.

ASML은 EUV노광장비인 NXE:3300B가 24시간 이내에 약 600장 규모의 웨이퍼를 처리하게 됐음을 고객사로부터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고객사가 요구했던 하루 500장 규모의 웨이퍼 처리 능력을 넘는 결과다.


▲ alt="0029()"


이번 테스트는 EUV장비의 내구성을 실험하고 생산성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다. ASML은 이미 지난 7월 진행됐던 유사 테스트에서 1일 637장의 웨이퍼 처리 능력을 인정 받은 바 있다. 

한편, ASML은 극자외선 리소그래피 (EUVL) 생산 플랫폼 NXE를 선보이며, 반도체 노광 분야를 이끌어 가고 있다. NXE: 3300B는 개선된 오버레이(Overlay)와 변형조명법 (Off-axis illumination)이 적용된 18나노공정을 지원하는 노광 장비다.











▲ alt="0030()"


대형 플렉서블 PCB 양산화 성공

씨루체, ‘플렉서블 라이팅 모듈’

씨루체(대표 문형오 www.seeluce.com)가 세계 최대 크기(1200×400mm)의 플렉서블 PCB(이하 FPCB)를 제조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을 앞세워 전세계 고부가가치 LED 응용시장 공략에 나섰다고 밝혔다.

씨루체의 플렉서블 라이팅 모듈(Flexible Lighting Module, 이하 FLM)은 기존 Rigid PCB 및 플렉서블 PCB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차세대 기술이다. 열가소성수지 필름 소재를 사용하는 씨루체의 FLM(국내 특허 4건 등록, 미·일 개별특허 출원중)은 총 8개 공정의 기존 인쇄전자방식 기술과 달리 경화, 도금, 패턴홀 가공, 실리콘 공정 등 4개 공정 과정이 필요치 않기 때문에 생산성과 가격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씨루체의 FLM 기술은 기존 선진 기업들의 FPCB 제조기술보다 생산성이 두배나 향상됐다. 가격면에서는 기존 폴리이미드(PI) 소재의 FPCB와 비교해 절반 수준 밖에 되지 않으며,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FR4 PCB와도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에 있다.











브로드컴과 제조 테스트 라이선스 계약 체결

안리쓰, 모듈 방식 MT8870A 범용 무선 테스트 세트 적용 

안리쓰(www.anritsu.co.kr)는 브로드컴(Broadc om Corporation)과 제조 테스트 라이선스(MTL)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안리쓰의 모듈 방식 MT8870A 범용 무선 테스트 세트는 하나의 솔루션(One Box Tester)에서 테스트할 휴대 전화, 무선 연결, 위치 기반 서비스(LBS) 및 기타 기술에 대한 테스트를 가능하게 한다.

MTL 계약을 통해 안리쓰는 브로드컴 WLAN 및 블루투스(Bluetooth) 고객에게 인증 교정 및 검증 테스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 alt="0031()"



브로드컴 MTL 계약은 브로드컴 WLAN 및 블루투스 소프트웨어 툴과 브로드컴 기술 지원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와 테스트 장비 공급 업체에 제공하는 라이선스 및 검증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출시 시간을 줄이고 제조 효율과 제품의 품질을 향상 검증 테스트 시스템으로 브로드컴 OEM 고객에게 제공하도록 설계된다. MTL 프로그램을 통해 OEM 업체들은 브로드컴 기반의 5G 와이파이(WiFi) 솔루션의 시장 도입을 가속화할 수 있다.

MTL 프로그램을 통해, 개별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은 운영을 더욱 간소화/능률화 있도록 하는 MT8870A 등과 같은 단일 기기로 표준화할 수 있는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또한 MT8870A는 여러 유형으로 재배치가 가능하며, 무선 장치 제조사들이 시간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변경하기에 알맞도록 해준다.

MTL 프로그램에 적합한 안리쓰 MT8870A 범용 무선 테스트 세트는 미래에도 경쟁력을 갖춘 모듈타입의 솔루션으로, One Box 솔루션에서 셀룰러, 무선 연결(Cellular, Wireless connectivity) 및 LBS를 지원한다.

10MHz에서 6GHz 및 160MHz 대역폭에 이르는 연속 주파수 범위를 보유한 MT8870A는 현재의 테스트 과제를 해결하면서 차세대 설계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새로운 무선 표준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할 수 있다. MT8870A에는 TRx 모듈당 4개의 RF 테스트 포트가 있어서 최대 16개의 RF 연결 또는 4개의 4x4 True MIMO 디바이스들을 지원할 수 있다. 












새로운 MOCVD로 LED 비용 낮춰

비코, 기존 리액터보다 처리 용량 2배 이상 

비코 인스트루먼츠 코리아(대표 한병무, www.veeco.com)가 새로운 TurboDisc EPIK700 질화갈륨(GaN) MOCVD 시스템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 alt="0032()"


비코 고유의 터보디스크 기술이 적용된 EPIK700 MOCVD 시스템은 기존 리액터보다 처리 용량이 2배 이상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비코 인스트루먼츠 코리아사는 리액터에서의 공정 균일성 및 생산성이 향상되어 처리량이 기존 리액터에 비해 2.5배나 늘어났다는 점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2011년에는 멀티리액터 MOCVD 시스템인 TurboDisc MaxBright MOCVD를 출시해 상도 받았다. 이 밖에도 비코의 MOCVD TurboDisc 기술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매해 LED 무역 협회로부터 업계 최고의 기술로 인정 받았다.











5D 패터닝 제어 지원 핵심 시스템

KLA-Tencor, 20nm 이하급 생산 속도 가속화

KLA-Tencor 코퍼레이션(www.kla-tencor.com)은 WaferSight PWG(패턴 웨이퍼 형상 계측 시스템), LMS IPRO6(레티클 패턴 레지스트레이션 측정 시스템), K-T Analyzer 9.0 (고급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출시했다.


▲ alt="0033()"


이 세 가지 신제품은 패터닝 공정 제어의 5가지 요소, 즉 3차원적 구조를 가진 디바이스, 결과 도출 시간 및 전반적인 장비 효율성을 해결하는 KLA-Tencor의 고유한 5D™ 패터닝 제어 솔루션을 지원한다.

이 5D 패터닝 제어 솔루션은 리소그래피 모듈 안팎의 특성화, 최적화 및 공정 모니터링을 통해 최적의 패터닝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계측 장비와 지능형 피드백 및 피드 포워드 공정 제어 루프가 결합된 이 솔루션은 칩메이커가 다중 패터닝, 스페이서 피치 스플리팅 등을 비롯한 첨단 패터닝 기법에 기존 공정 장비를 사용하면서도 생산 속도와 경제성을 더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고객 원하는 하이브리드 솔루션 제공으로 국내 모듈형 측정 솔루션 강화 나설 터"

키사이트, 새로운 모듈형 테스트 측정 솔루션 발표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이하 키사이트 www.keysight.co.kr)가 지난 9월 18일 서울 서초구 소재 JW메리어트에서 미디어브리핑을 열고 새로운 기능의 모듈형 계측기와 PXI 레퍼런스 솔루션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는 9월 17일부터 23일까지 대만과 한국, 중국 등지에서 열리는 아시아투어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이날 선보인 키사이트의 제품·솔루션은 이전에 사용할 수 없었던 아날로그, 디지털, RF, 마이크로웨이브 및 광파(lightwave) 테스트 기술 등을 제공하는 신기술이 추가됐다.

300kHz에서 최대 26.5GHz까지 커버리지가 가능한 원슬롯 M937xA PXI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VNA) 제품은 하이앤드 제품의 휴대성과 고급형의 퍼포먼스를 겸비한 제품이다. 멀티포트 디바이스 시장을 겨냥한 제품으로서 속도와 추적 노이즈, 안정성 및 동적 범적 범위 같은 주요 사양에 대한 최고의 측정값을 제공한다.

▲ alt="0034()"


최대 26.5GHz까지 측정이 가능


이날 함께 공개된 키사이트 CXA-m PXIe 신호 분석기는 모듈러 타입의 제품으로서 최대 26.5GHz까지 측정이 가능하다.

특히 기존의 FFT 기능만 지원했던 기존 모듈러 제품들과 달리 CXA-m 제품은 FFT와 Swept 기능 모두를 지원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하나의 섀시에 총 4개 유니트까지 확장이 가능해 공간과 가성비 모두 높인 점 또한 장점이다.

새로운 AXIe 고속 광대역 임의파형측정기도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키사이트 디지털 솔루션 마케팅 매니지언 이선우 부장이 소개한 M8195A 임의파형측정기는 20GHz의 대역폭을 자랑하며 최고 16채널까지 연장이 가능하며 매우 낮은 지터값을 자랑한다.

또 측정이 시작되면 중간에 신호 컨디션 조절이 불가능한 타 제품들과 달리 측정 중간에도 신호 컨디션 조절이 가능하다.

이선우 부장은 “M8195A는 빠른 속도와 멀티채널 디지털 인터페이스, 멀티 레벨 시그널 시나리오와 전원 링크를 테스트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M9168C 26.5 GHz 감쇠기의 확장형 제품인 M9168E, RF 파워 앰프(PA)의 특성화와 테스트를 위한 PXI 레퍼런스 솔루션도 함께 공개됐다. PXI 레퍼런스 솔루션은 파워 앰프 주변의 패시브 디바이스는 물론 RF 파워 앰프에 대한 설계검증부터 테스트까지 가능한 특성화 솔루션으로 관심을 끌었다.

키사이트코리아의 윤덕권 대표이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키사이트의 기술력은 오직 벤치탑 또는 모듈형 하드웨어만을 제공하는 다른 회사와는 차원이 다르다”며 “키사이트는 고객이 원하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제공해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최영재 기자>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