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www.amd.com)는 고성능 컴퓨팅(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을 위한 최상의 서버용 GPU인 AMD 파이어프로™(FirePro™) S9150 서버 그래픽카드를 오늘 공식 발표했다.

AMD GCN 아키텍처 기반의 AMD 파이어프로 S9150 은, AMD의 GPU로서는 최초로 연산 작업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된 아키텍쳐로서, 향상된 배정밀도 연산 능력을 통해 2.0 TFLOPS의 장벽을 넘어선 최초의 서버용 그래픽 카드이다. 

뿐만 아니라, 본 제품은 경쟁사 대비 33% 높은 16GB GDDR5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최대 전력 소비는 235 와트로, 강력한 연산 능력과 효율적인 전력 소비를 갖춘 슈퍼컴퓨터 구현이 가능하다.


AMD 전문가용 그래픽 부문 상무이사 및 총괄을 맡고 있는 데이비드 커밍스(David Cummings)는 “최근 슈퍼컴퓨터는 뛰어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GPU, CPU 및 코-프로세서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고, 대부분 전력과 물 소비를 줄일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구현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AMD 파이어프로 S9150은 대규모 멀티-GPU(Multi-GPU) 지원 및 최상의 연산 능력을 구현함으로써 새로운 슈퍼컴퓨팅 시대를 열었다. 이번 신제품의 메모리 설정과 연산 능력, 와트당 성능은 동급 최강을 자랑하며,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겸비한 보다 높은 수준의 슈퍼컴퓨터로 진일보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라고 밝혔다.

AMD 파이어프로 S9150 서버용 그래픽카드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지원을 바탕으로, 개발자들에게 더욱 뛰어난 연산 능력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오픈CL™(OpenCL™)은 물론, 올해 말 공개될 예정인 오픈CL™ 2.0을 지원하며, 패스스케일(Pathscale)과의 협력도 진행할 예정이다. AMD는 오늘 발표를 통해, AMD 파이어프로 S9150 및 파이어프로 계열의 일부 그래픽카드에서 패스스케일의 오픈MP(OpenMP) 4.0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패스스케일의 크리스토퍼 버그스트롬 최고기술경영자(CTO)는, “패스스케일의 엔조 컴파일러(ENZO Compiler)는 오픈MP 4.0를 탑재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인 C, C++, 포트란(Fortran)을 지원한다. 현재, 석유 및 가스, 컴퓨터 및 계산과학, 컴퓨터 이용 공학을 비롯해 다양한 HPC 분야의 고객들이 이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AMD 파이어프로 S9150 지원을 통해, 우리의 고객들은 오픈MP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존의 투자를 활용하면서도, AMD의 새로운 서버용 GPU가 제공하는 탁월한 연산 능력의 혜택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프랑크푸르트 괴테 대학교 고등과학 학회(Frankfurt Institute for Advanced Studies, Goethe University) 교수인 폴커 린텐스트루트(Volker Lindenstruth) 박사는, “그린500(The Green500) 리스트에서 2위를 차지하는 슈퍼컴퓨터를 개발하는 것은 이례적인 연산 능력과 효율성을 필요로 한다. 만약 AMD 파이어프로 S시리즈 서버 GPU 제품이 없었다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라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는 AMD 파이어프로 S9150을 슈퍼컴퓨터에 탑재한 뒤, 본 제품의 탁월한 와트당 성능에 놀라게 되었다. AMD 파이어프로 S9150의 뛰어난 연산 능력을 활용하고, 더불어 그린500 리스트의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는 사실은, 우수한 슈퍼컴퓨터로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라고 덧붙였다.

브리스톨 대학교의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리서치 그룹(Microelectronics Research Group at the University of Bristol)의 총괄담당인 사이먼 매킨토시-스미스(Simon McIntosh-Smith)는, “현재 진행중인 내부 테스트 결과 AMD 파이어프로 S9150은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한 HPC GPU 가속장치 중 가장 빠른 성능을 보였다. 올해 말 공개될 예정인 오픈CL 2.0 과 결합하여 사용할 경우 더 높은 성능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다양한 연구에 있어 공개용이자 특허권료가 없는 API를 통해 혜택을 얻고 있으며, 오픈CL을 통한 연산 처리 성능 개선에 전념하고 있다. AMD가 오픈CL 2.0을 지원함에 따라, 우리는 가상 메모리 공유(Shared Virtual Memory) 및 중첩 병렬(Nested Parallelism) 등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GPU의 성능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능과 효율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슈퍼마이크로(Supermicro)의 마케팅 및 비즈니스 개발 담당 부사장인 돈 클레드(Don Clegg)는, “슈퍼마이크로는 고성능 컴퓨팅 및 1U, 2U, 3U, 4U 슈퍼서버(SuperServer) 플랫폼의 슈퍼컴퓨팅, 7U 슈퍼블레이드(SuperBlade) 플랫폼에 최적화된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GPU 서버 솔루션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AMD의 최신 파이어프로 S9150 및 S9050을 탑재한 슈퍼마이크로 그린 컴퓨팅(Supermicro Green Computing) 솔루션은 4U 듀얼 노드에서 노드당 최대 6개의 GPU를 지원, 궁극의 연산밀도를 구현하며, 듀얼 프로세서 설정, 최대의 와트/비용/공간당 성능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아수스(ASUS)의 톰 린(Tom Lin) 총괄매니저는, “ASUS는 AMD 파이어프로 S9150 탑재함으로써 배정밀도 부동소수점 연산에 적합한 정밀하고 신뢰성 높은 서버 워크스테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최고의 성능을 갖춘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AMD 파이어프로 S9150의 탁월한 전력 효율성 및 와트당 성능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큰 만족을 선사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기가바이트(GIGABYTE)의 네트워크 및 커뮤니케이션 사업부의 총괄매니저인 이테이 리(Etay Lee)는, “AMD 파이어프로 S9150은 탁월한 배정밀도 및 단정밀도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을 제공한다. 다른 GPU 제품들과 달리, AMD 파이어프로 S9150은 향상된 배정밀도 연산 능력을 탑재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 제공하면서도 가격은 더 높은 가속장치를 구입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AMD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는 슈퍼컴퓨터 수준의 결과물을 이끌어낼 수 있는 효율적인 고성능 솔루션을 시장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미텍(MiTAC International Corp.)의 타이안 비즈니스 유닛(TYAN Business Unit) 부사장인 앨버트 뮤(Albert Mu)는, “AMD 파이어프로 S9150을 추가함으로써 우리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군을 갖추게 되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AMD파이어프로 S9150을 탑재한 타이안 서버 시험 및 평가에서 인상적인 성능을 발휘했다. 이는 우리의 기대치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었으며, 연산집약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고객들에게 필요한 막강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