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 전문가 1000만 명 양성?
산업통상부, 3D프린팅산업 발전협의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지난달 ‘제1회 3D프린팅산업 발전협의회’를 개최해 세계에서 3D프린터를 가장 잘 쓰는 대한민국을 건설하기 위해 “창의 Makers 1,000만 명 양성계획, 제조혁신지원센터 구축·운영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초중고생, 일반인, 예비창업자 등(1,000만 명)에 대한 3D프린팅 활용교육을 하는 한편 각 급 학교, 무한상상실 등에 3D프린터를 보급하고 셀프 제작소도 만들어 국민들이 손쉽게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내 제조업 전반에 3D프린팅 기술 확산 및 활용수요 창출을 위해 올해 수도권에 제조혁신지원센터를 만들고 향후 지역 산업 특성과 연계한 지역거점센터를 추가해 구축하기로 했다. 3D프린팅산업 발전협의회는 올해 4월 국가과학기술심의회를 통해 발표된 3D프린팅산업 발전전략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정책 협의체로서 13개 부처 고위공무원으로 구성되었다.

 

 


글로벌 조명시장 공략 강화
삼성전자, LED광원 신제품 선보여


삼성전자가 6월 3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국제조명박람회(LIGHTFAIR International)’에서 조명용 LED광원 신제품을 선보이며 글로벌 조명용 LED시장 공략 강화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 ‘스마트 파트너, 최고의 솔루션(Smart Part ner, Brilliant Solution)’이라는 주제로 고효율·고연색성 제품과 사용 편의성을 크게 높인 솔루션을 공개해 글로벌 조명업체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끌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주요 LED솔루션은 ▲CRI(Color Rendering Index) 90이상의 고연색성 LED패키지·모듈, ▲필요 밝기에 따라 쉽고 빠르게 조명기구 구성이 가능한 LED모듈 ‘M시리즈’ 등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시장 트렌드에 맞추어 기존의 COB(Chip on Board) 패키지를 사용한 ‘SLE 시리즈’와 미드파워 LED와 패키지를 사용한 ‘LT-A302’ 등 CRI 90이상의 고연색성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COB타입 패키지를 사용한 ‘SLE 시리즈’는 특정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팟 조명에 적합한 고광량 제품이며 ‘LT-A302’는 적은 수의 광원(패키지)만으로도 풍부한 광량과 넓은 광각을 구현 할 수 있는 렌즈 부착형 제품(LAM시리즈)이다.

 

 

 


▲ alt="0018()"

나노 화학펜으로 나노회로 그린다

건국대 연구팀, 그래핀 나노소자 구현


국내 연구진이 그래핀 위에 화학적 성질이 서로 다른 나노회로를 그릴 수 있는 전기적 나노 화학펜 방법을 개발해냈다. 향후 복합 센서 같은 다양한 기능을 갖거나, 그래핀 기반 소재만으로 구성된 전자소자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건국대학교 물리학부 박배호 교수와 변익수 박사 연구팀,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김원동 박사, 고등과학원 손영우 교수 연구팀이 주도한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리더연구자지원사업(창의적연구) 등의 지원으로 수행되었고 연구결과는 네이처 자매지 NPG 아시아 머티리얼즈(NPG Asia Materials)지 5월 23일자에 게재됐다.

그래핀에 산소 혹은 수소를 결합시켜 전기적, 화학적 성질을 다양하게 바꿔주면 복합 센서 같은 다양한 기능을 갖거나, 그래핀 기반 소재만으로 구성된 전자소자에 쓸 수 있는 등 그래핀의 활용도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어 관련 연구가 활발하다. 다만 기존에는 복잡한 화학적 처리를 통해 산화 또는 수소화시켜 공정이 어렵고, 또한 만들어진 그래핀의 특성을 세밀히 조절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복합 센서 같은 다양한 기능 기대
건국대 연구팀은 공기 중에서 전압이 걸린 원자간힘 현미경의 나노탐침을 이용하여 그래핀의 원하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산화 또는 수소화시키는 방법을 개발했다.

기존 화학적 처리 방식에 비해 나노미터 크기의 정확도를 가지고 원하는 위치에 선택적으로 작용기(作用基)를 흡착할 것으로 기대되어, 향후 이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을 갖는 그래핀 나노소자 구현과 관련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노탐침을 이용한 그래핀의 산화 혹은 수소화 피복율은 기존 화학적 방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연구팀이 X선을 쬐어 그래핀에서 방출되어 나오는 전자들의 화학적 상태를 분석한 결과, 탐침에 가하는 전압의 세기에 따라 그래핀의 화학적 상태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음을 알아냈다.

한편 고등과학원 연구팀에서는 이 실험결과를 뒷받침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해석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박 교수는 “이 결과를 응용하여 향후 배열된 나노탐침으로 전기적 특성을 동시에 조절함으로써 그래핀 층의 각 부분의 산화상태를 서로 다르게 만들면 복합기능을 갖는 그래핀 기반 나노 집적 소자 형성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의의를 밝혔다.

 

 


▲ alt="0019()"

'유연 그래핀 트랜지스터' 개발
물 사용하지 않는 그래핀 전사기술


국내 연구진이 차세대 전자소자 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그래핀을 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원하는 곳에 전사시키고 이를 응용해 아주 습한 환경에 노출되더라도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유연 그래핀 트랜지스터’ 제작기술을 개발하였다.

그래핀은 이차원 구조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전기적·기계적·열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미래의 차세대 전자소자 재료로 많은 관심을 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우 많은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물질이다.

그래핀을 이용하여 실용적인 전자소자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 센티미터(cm) 크기의 고품질 그래핀을 화학기상증착법을 이용하여 합성하고 이것을 원하는 기판위에 전사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구리 위에 성장된 그래핀을 원하는 기판으로 전사할 때, 기존의 그래핀 전사 방법으로는 물에 민감한 기판 위에 그래핀을 전사할 수 없어 그래핀을 이용한 다양한 전자소자를 개발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단층 극성 고분자 지지층을 두 겹의 중성 고분자로 구성하여 그래핀을 코팅한 후, 코팅된 그래핀을 물 위에서 띄우고 임시 기판에 전사시킨 후에 물을 완전히 말린 다음에 최종 기판에 다시 전사하는 방법으로 유연한 플라스틱 기판 위에 고성능 그래핀 트랜지스터를 제작하였다.

그래핀 전자소자 제작의 새로운 방법
이를 통해 기존의 그래핀 전사방식에서 큰 문제였던 물의 영향을 없앴을 뿐 아니라, 극성을 갖는 고분자에 의한 그래핀의 성능 감소를 해결하였다.

더 나아가서 지지층에 사용된 고분자 이중층을 제거하지 않고 보호막으로 이용함으로써 그래핀 트랜지스터가 약 80%의 높은 상대습도에 노출되었을 때에도 고성능이 잘 유지되는 높은 안정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성공하였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추진하는 글로벌프론티어사업 “나노기반소프트일렉트로닉스연구단”의 조길원 단장(포스텍 화학공학과)과 김현호 연구원, 정윤영 박사가 진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재료과학분야의 세계적 학술지인 Advanced Materials 최신호(5월 28일) 표지논문(Inside Cover of the Issues)으로 게재되었다.

<신윤오 기자>

 

 

 

차세대 초고속메모리 시장 선도한다
SK하이닉스, 미국 법인에서 심포지엄 개최


SK하이닉스(대표: 박성욱, www.skh ynix.com)가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18일, 산호세에 위치한 미국 법인에서 ‘2014 SK하이닉스 HBM(High Bandwidth Memory, 초고속 메모리)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관련 산업을 주도하는 20여 개 주요고객 및 파트너 업체에서 100여 명이 참여해 SK하이닉스의 HBM 기술에 대한 큰 관심을 드러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말 TSV(Through Silicon Via, 실리콘관통전극) 기술을 적용한 HBM을 업계 최초로 개발하고, 올해 상반기 고객들에게 샘플을 전달한 바 있다. 뒤이어 이번 심포지엄을 개최해 중장기 HBM 로드맵을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응용 분야의 고객들과 HBM 생태계 확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하이닉스가 현재 소개한 HBM은 TSV 기술을 활용해 20나노급 D램을 4단 적층한 형태다. 1.2V 동작전압에서 1Gbps 처리 속도를 구현할 수 있어 1,024개의 정보출입구(I/O)를 통해 초당 128GB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STM8 MCU 누적 출하량 10억개 돌파
ST마이크로, 8비트 MCU의 지속적 노력 입증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가 자사의 STM8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누적 출하량이 10억개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ST의 10억번째 제품은 조명 제어 용품 제조업체 루트론 일렉트로닉스(Lutron Electronics, 이하 루트론)에게 공급됐다.

STM8 제품군은 우수한 성능과 함께 비용 효율성도 제공하는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로 다양한 산업용 및 가전용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제품이며, 고성능 8비트 코어 및 첨단 주변장치 세트가 조합되어 자동차나 저전압 및 배터리 구동 제품에도 적합하다.

최근 업계는 전반적인 시스템 비용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추세이며 STM8 플랫폼은 이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이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하버드 아키텍처(Harvard architecture)를 채택했다. 이 아키텍처는 16비트 인덱스 레지스터 및 스택 포인터, 16메가바이트(Mbyte) 선형 어드레스 공간, 첨단 어드레싱 모드, C-프로그래밍의 최적화된 지원을 위해 설계된 기능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속도 및 코드 밀도에서도 최상의 CPU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3단 파이프라인을 이용해 24MHz에서 20 MIPS의 최대 처리속도를 제공하며, 명령 당 평균 1.6 사이클의 코어를 갖추고 있다.

 

 

 

 

RF 스위치 출하 10억 개 돌파
인피니언, 스마트폰 및 태블릿용 제품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 www.infineon.com)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제품에 사용되는 RF 스위치 출하 개수가 10억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RF 스위치 분야를 선도하면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피니언의 위상을 잘 보여준다. 차세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통합되는 LTE 대역 수의 증가로 인해서 RF 스위치 수요는 수년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4G/LTE 셀룰러폰에 들어가는 RF 프런트 엔드 부품의 설계는 휴대폰이 동작해야 하는 주파수 대역과 모드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점점 복잡해지고 까다로워지고 있다.

다양한 대역 또는 모드 선택과 함께 애플리케이션 안테나 스위치는 RF 프런트 엔드의 핵심적인 부품이다. 이들 안테나 스위치는 4G/LTE 메인 안테나에 어느 송신(TX)/수신(RX) 경로를 연결할지 선택하거나 다이버시티 안테나로부터 어떤 대역을 수신할지 정의할 수 있다.

 

 

 

배터리 셀 모니터링 IC 공급
맥심, 닛산 SUV 차량에 탑재

맥심 인터그레이티드(www.maximintegrated.com)는 일본 닛산 자동차(Nissan Motor)가 북미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닛산 패스파인더 하이브리드(Nissan Pathfinder Hybrid)에 자사의 리튬 이온(Li+) 배터리 모니터가 탑재됐다고 밝혔다.

닛산 패스파인더 하이브리드에 사용된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은 히다치 차량에너지가 개발해 히타치 오토모티브 시스템즈가 공급하며, 이 배터리 시스템에 맥심 인터그레이티드의 모니터 IC가 탑재됐다.

맥심의 리튬 이온 배터리 모니터는 자가 고장진단 기능과 견고한 데이지 체인(daisy chain: 직렬연결) 방식의 데이터 통신을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산업의 고전압 수요를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높은 통합 솔루션을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보다 작고 가벼운 고성능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했다.

이로써 패스파인더 하이브리드는 맥심의 리튬 이온 배터리 모니터 IC를 탑재한 히타치의 배터리 시스템을 사용해 다른 시스템에 비해 보다 넓은 주행 범위를 달성하는 한편, 배터리 시스템의 전반적인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MIPI 듀얼-DSI용 HDMI 발표
도시바, 실시간 모니터 디스플레이 지원

도시바 코퍼레이션(www.toshiba.co.jp)은 비디오 포맷 변환이 가능한 MIPI(모바일 인더스트리 프로세서 인터페이스) 듀얼-DSI(디스플레이 시리얼 인터페이스) 변환 칩셋 용 4K 고화질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DMI)인 ‘TC358870XBG’를 업계 최초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샘플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9월부터 양산할 예정이다. 이 새로운 IC(집적회로)는 듀얼DSI 인터페이스에서 재생율 30fps의 속도로 최대 4K 울트라 HD(3840 x 2160픽셀)까지 구동이 가능하다.

또 이 IC는 WQXGA (2560x1600픽셀)를 60fps 속도로, 풀HD를 120 fps의 속도로 지원한다. 이는 대기시간이 짧아서 고해상도 LCD디스플레이에서 실시간 게임과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또한 이 새로운 IC는 HDMI오디오 입력 스트림을 I2S, TDM(시분할 다중방식) 또는 SLIM버스(직렬 저전력 인터칩 미디어 버스)로 변환하는 것을 지원함으로써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퓨즈 삽입 추출 커버 발표
SCHURTER, 태양광 제품에 적합

SCHURTER(www.schurter.com)는 회로기판 개발자에게 쉽고 안전한 회로기판 설계를 제공하는 ESO 10.3x38를 발표했다. ESO 10.3x38은 퓨즈의 삽입, 추출 및 커버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제품으로, CSO 퓨즈 클립 및 ASO 10.3x38 퓨즈를 적용시 최적의 호환성을 보장한다.

회로 기판 설계 및 태양광 제품에 컴팩트한 사이즈의 부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SCHURTER사의 특허 받은 ESO 10.3x38 부품은 이러한 업계 요구를 충족한다.

ESO 10.3x38은 10.3x38mm 퓨즈를 클립 형식으로 쉽고 안전하게 장착하는 부품이다. ESO 10.3x38은 클립에 장착시 접촉 방지 커버 기능이 적용되어 별도의 설계없이도 IP20규격을 준수하게 설계되어 있다. 퓨즈가 파손된 후, ESO 10.3x38은 쉽고 간편한 퓨즈제거 장치로 변신한다. 추가적인 도구는 전혀 필요 없다. ESO 10.3x38은 SCHURTER CSO 퓨즈 클립 및 SCHURTER ASO 10.3x38 퓨즈와 함께 안전하고 저렴한 시스템 설계를 지원한다.

ESO 10.3x38은 에너지와 산업 부문의 수많은 장비 외에도 최대 32 A의 정격전류 또는 최대 1500 VAC/VDC의 정격전압의 태양광 장비 보호하는 부품으로도 매우 적합하다.

 

 

▲ alt="0020()"

차량종합관리자들에게 견고한 보안성 제공한다
유블럭스, Ctrack에 GPS 및 GSM 모듈 공급

차량종합관리(fleet management) 및 차량 추적 솔루션을 공급하는 전문 기업 Ctrack은 자사 제품에 대하여 스위스 유블럭스(www.u-blox.com)를 내장형 GPS 및 셀룰러 기술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하였다고 발표했다.

유블럭스의 GPS고성능 NEO 라인과 LEON/LISA 2G 및 3G 모듈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여, Ctrack의 세 가지(Insure , Secure 및 Lite ) 차량 관리 시스템은 실시간 및 시간대별(historical) 위치 오버뷰, 무단 차량 움직임 또는 함부로 손댈(tampering) 시 울리는 자동 경보기능, 구역(area) 경보, 남아공국세청(SARS) 요건에 부합하는 차량운행일지(logbook) 및 선택형 원격 비상 버튼을 포함하여 상시(24/7) 인터넷 기반의 감시 기능을 제공한다.

Ctrack는 보다폰(Vodafone), MTN, 셀컴(Celcom)과 같은 글로벌 셀룰러 공급업체와 제휴하여, 추적대상 차량 및 시스템의 실시간 가시성을 보장한다.

Ctrack는 Google map, HERE map, Tom Tom map과 같은 매핑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고객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일반, 지형 및 위성 보기(view)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무선 네트워크 개발 가속화 및 간소화
알테라, 라임마이크로시스템즈와 협력

알테라 코포레이션(www.altera.com)은 영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FPRF 트랜시버 공급업체 라임마이크로시스템즈(Lime Microsystems)와 다양한 광대역 무선 시장을 위한 프로그래머블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촉진하는 내용의 전략적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으로 최적화된 FPRF(field programmable radio frequency) 트랜시버, 디지털 RF 및 베이스밴드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며, 이에 따라 시스템 설계자는 전체 비용과 전력, 시장 진입 시간을 줄이고 주요 무선 인프라, 기업, 군사, 산업, 테스트 및 의료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설계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게 된다. 협정의 일환으로 알테라는 라임마이크로시스템즈에 지분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인포네틱스(Infonetics)는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2016년에는 소형셀 무선 백홀 시스템이 모바일 트래픽의 1/4을 처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추세로 모바일 네트워크가 재편되면서 통신사업자는 복잡성을 단순화하고 소형셀 설치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있다.

 

 

▲ alt="0010()"

M2M 모듈이 새끼 거북 부화 시기 예측
텔릿, 데이터 통신 모듈 HE910 제공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즈(대표 데릭 상, www.telit.com)는 바다 거북 보호 캠페인 ‘터틀 센스(Turtle Sense)’에 자사의 데이터 통신 모듈 HE910을 제공하였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새끼 바다 거북의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 부화 시기를 정확하게 예측하여 바다로 안전하게 보내주는 활동으로, 여러 가지 지구촌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구성된 ‘국경 없는 괴짜전문가(Nerds-Without-Borders)’들의 모임에서 시작되었다.

지난해 4개의 둥지를 시작으로 올 여름에는 20개의 둥지를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텔릿의 HSPA+ 모듈 HE910은 야누스(Janus) 플러그인 모뎀 단말에 탑재 되었다. 케이블이 연결된 센서를 둥지 내에 매립시켜 온도 및 움직임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초당 처리를 지원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통해 제어된다. 모뎀의 세컨드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수집된 센서 데이터는 HE910을 통해 m2m에어(m2mAIR) 모바일 셀룰러 네트워크로 전송되어 분석된다.

 

 

 

▲ alt="0011()"

저전력 설계 도와주는 기술 사이트 오픈
Mouser, 부품 선택 가이드라인도 제공

마우서 일렉트로닉스(www.mouser.com)가 새로운 저전력 기술 사이트를 발표했다. 이 새로운 기술 사이트는 최상의 저전력 설계를 원하는 모든 개발자에게 저전력 설계의 장점들과 문제점들을 제시하는 동시에 관련 부품 선택 가이드라인과 회로 설계의 정보도 제공한다.

Mouser.com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저전력 기술 사이트는 다양한 섹션을 통해 저전력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개발자들에게 도움을 준다. 제품 선택 섹션은 다양한 부품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으며, 마이크로컨트롤러, 파워매니지먼트 IC, RF디바이스, 아날로그 부품, 메모리 IC, 인터페이스 칩 등을 다루고 있다.

이 부품 카테고리들은 어떻게 적절히 이 부품들을 회로에 활용하여 고효율, 저전력 사이에서 최상의 솔루션을 얻어낼 지를 다루고 있다. 또한 최상의 저전력 설계를 위해 가장 적합한 부품을 선택하는 팁도 제공한다.

 

 

▲ alt="0012()"

사물 인터넷 개발 키트 공개
element14, TI 아트멜 등 신기술 정보 제공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element14(http://kr.element14.com)에서, 한국의 전자전기 설계 부문에서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 주요 테마로 부상한 가운데, element14은 기술 파트너인 프리스케일, 아트멜,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와 함께 독점 신기술과 제품, 설계 관련 자원들을 공개했다.

이미 일부 최신 개발 키트가 판매되고 있다. 새로운 오픈소스 기반의 싱글 보드 플랫폼인 RIoT(Revolutionizing the Internet of Things) 보드는 프리스케일의 i.MX 6Solo 프로세스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element14의 커뮤니티 및 RIo Tboard.org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싸이프레스의 강력한 최신 PSoC 4 Pioneer Development Kit은 싸이프레스가 자랑하며 동종 제품 중 최고인 PSoC 아날로그 및 디지털 패블릭을 ARM’의 전력 효율적인 Cortex™-M0 코어와 결합한 새로운 PSoC 4 프로그래머블 시스템 온 칩 아키텍처의 성능으로 확인할 수 있다. element14은 프리스케일과 제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저렴한 변속 모터 제어 개발 키트인 MagniV S12ZVML-MINIBRD를 출시했다.

 

 

 

▲ alt="0013()"

PEEK 소재, 재료 물성 데이터 베이스 추가
빅트렉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촉진

빅트렉스(www.victrex.com)의 세 가지 고기능 열가소성 소재가 MSC 소프트웨어 사의 e-Xstream 엔지니어링의 재료 물성 데이터베이스 디지매트(Digimat)-MX에 추가되면서 부품의 중량 및 제조비 절감뿐 아니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매트-MX에 저장된 물성 데이터는 엔지니어들이 복합소재의 거동(behaviour)을 조사 및 예측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면, 민간항공기에 사용되는 금속 부품을 다른 재료로 교체하는데 활용된다. e-Xstream 엔지니어링에 소프트웨어 세트는 현재 빅트렉스 PEEK 150CA30, 빅트렉스 PEEK 90HMF40, 빅트렉스 PEEK 150GL30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복합 소재와 구조의 미소역학적 모델링(micromechanical modelling)을 위한 비선형 멀티 스케일(multi-scale) 소재 및 구조 모델링의 선도적 플랫폼인 디지매트(Digimat)는 현재 세 가지 빅트렉스 제품군의 정보를 담고 있어, 신속한 구조적 분석과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한다. 이 시스템은 부품 무게와 생산비를 최소화하고 상용화 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엔지니어링 및 최종 사용자 복합 모델링의 니즈에 부합하는 최적의 모델링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다.

 

 

▲ alt="0014()"

낮은 전력 고성능 3D 칩 생산한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PVD 장비 발표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www.appliedmaterials.com)는 낮은 전력의 고성능 3D 칩을 생산하고 제조비용을 줄일 수 있는 엔듀라 벤츄라 PVD 시스템(Endura Ventura PVD system)을 발표했다.

엔듀라 벤츄라 PVD 시스템은 박막 증착과 TSV(실리콘관통전극)의 연속적인 베리어 및 씨드층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PVD 장비이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 정밀재료 공학분야의 기술을 보여주는 벤츄라 시스템은 효율적인 칩 제조를 위해 대량생산 공정의 대체 베리어 소재로 유일하게 티타늄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는 이번 벤츄라 시스템의 출시로 TSV, RDL(Re distribution layer), Bump를 포함하는 WLP(Wafer level packaging)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포괄적인 방법들을 확장하게 되었다.

3D 적층장비를 통합하는 것은 10:1 종횡비의 TSV 연결구조 보다 더 많은 구리의 금속화를 필요로 한다. 새로운 벤츄라 시스템은 이전 반도체 산업의 솔루션보다 더 비용 효율적인 TSV 제조를 위해 소재 및 증착의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한다.

 

 

 

▲ alt="0015()"

20nm 이하 설계 노드 지원… 불량 포착 성능이 우수
KLA-Tencor, IC 반도체 검사 시스템 발표

KLA-Tencor(www.kla-tencor.com)은 20nm 이하의 설계 노드를 지원하는 IC 반도체 공장용의 새로운 레티클 품질 제어 솔루션인 Teron SL650을 발표했다.

Teron SL650은 193nm 조명 기술과 다양한 STARlight 옵틱 기술을 기반으로 입고되는 레티클의 품질을 평가 및 레티클 변형을 모니터링하고, 패턴이 형성된 부분과 개방부의 헤이즈(haze) 증가 또는 오염과 같은 수율에 영향을 주는 불량을 감지하는 데 요구되는 감도와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Teron SL650의 생산 처리량은 어드밴스트 멀티패터닝(advanced multi-patterning) 기법과 관련하여 많은 수의 레티클을 검증하는 데 필요한 빠른 사이클 타임을 지원한다. Teron SL650에는 각각 싱글 다이 레티클과 멀티 다이 레티클을 지원하는 STARlightSD 및 STARlightM D가 사용되어 공장 내에서 다양한 레티클 유형을 혼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불량 포착 성능이 우수하고 포괄적인 검사가 가능하다.

또한 칩메이커는 혁신적인 STARlightMaps 기술을 사용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레티클 변형을 추적하고 CD, 박막 두께, 반사 방지 코팅 및 기타 레티클 전반에 걸친 변화를 식별할 수 있다.

<신윤오 기자>

 

 

 

▲ alt="0016()"

간편하게 색상에 따라 부품 식별한다
코그넥스, 비전센서 Checker 4G7C 출시

머신 비전 시스템 납품 업체인 코그넥스(www.cognex.com)가 색상에 따라 부품을 식별하는 간편한 컬러 비전센서인 Checker 4G7C를 출시했다.

Checker 4G7C는 분당 최대 800개의 부품 처리 속도로 부품과 부품 특징의 감지 및 검사를 위한 산업용 프로토콜용 이더넷 지원과 고집적 백색 LED 조명을 사용하여 376 x 240 검사 해상도를 제공한다. Checker 4G 시리즈 제품 라인에 속하는 Checker 4G7C에는 특허 취득한 Checker 내부 트리거 기술이 포함되어 여러 가지 핵심적인 장점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부품의 존재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추가 센서가 필요하지 않으며 모서리만이 아닌 부품의 특징을 찾으며 부품을 감지한다. 또한 정밀 부품 처리 없이 생산 라인을 따라 부품을 추적한다.

부품의 컬러를 검사하는 새로운 기능 이외에도 Checker 4G7C는 유연한 광학장치, 간편한 설치, 작업에 무제한의 센서 툴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 지능적인 양/불합 논리 기반 출력을 포함해 해당 제품 계열 업계 최고의 기능을 지원한다.

 

 

▲ alt="0017()"

Technyl One 폴리아미드 신소재 공개
솔베이, 차이나플라스 2014에서 발표

솔베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스www.technyl.com)는 지난 4월 23에서 26일까지 상하이에서 개최된 차이나플라스 2014(Chinaplas 2014)에서 아시아-태평양 시장을 겨냥한 혁신적인 최신 폴리머 기술인 테크닐 원(이하 Technyl One)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테크닐 원은 에너지 관리 및 건물 자동화를 위한 전기 장비에서 안전, 소형화 및 생산성 증대라는 가장 큰 목표를 해결해주는 차세대 폴리아미드 수지이다. “스마트 시티”가 새로운 트렌드로 대두되면서 회사와 가정에서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센서와 컨트롤러 등 다수의 지능적이고 상호 연결된 장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탁월한 전기적 특성과 비할로겐 난연 성능 등의 우수성과 동시에 높은 유동성과 융점을 가진 솔베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스의 새로운 폴리머는 고전압, 분전반용 차단기, 배선용 차단기, 컨텍터 및 기타 전력 제어 장비 등 핵심적 특성이 요구되는 응용 분야에서 이상적 솔루션으로 제시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