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광대역 LTE-A 전국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LTE보다 4배 빠른 업로드 속도를 제공하는 ‘업링크 CA(UpLink Carrier Aggregation)’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uplus.co.kr)는 서울 금천구 소재 독산사옥에서 2.6GHz 광대역 주파수와 800MHz LTE 전국망 대역을 묶어 최대 100Mbps이상의 업로드 속도를 제공하는 업링크 CA 기술 시연을 완료하고 필드 테스트에도 성공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LTE 서비스가 업로드 대역폭 10MHz에서 최대 25Mbps의 업로드 속도를 제공하는데 비해 이번에 선보인 업링크 CA를 적용하면 광대역 20MHz와 LTE 대역 10MHz를 합해 총 30MHz의 상향 주파수폭으로 LTE보다 4배 빠른 최대 100Mbps 이상의 업로드 속도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스마트폰으로 800MB 영화 한편을 64초만에 업로드 할 수 있으며 5MB의 고품질 사진파일은 1분에 150장까지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할 수 있다. 같은 용량의 영화를 업로드할 경우 LTE 서비스로는 4분 16초가 소요된다.

업링크 CA 기술 개발에 따라 빠른 업로드 속도를 바탕으로 한 UCC, 개인방송, 대용량 사진/동영상 전송 서비스 등이 더욱 각광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LG유플러스는 클라우드 서비스 ‘U+Box’, 멀티태스킹과 공유에 특화된 ‘U+Sharelive‘ 등 각종 서비스의 기능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세계 최초 3밴드 CA 상용망 시연으로 4배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선보인 LG유플러스는 이번 기술 개발로 다운로드뿐만 아니라 업로드도 LTE보다 4배 빠른 진정한 광대역 LTE-A 서비스 시대를 여는데 가장 앞서 나갈 수 있게 됐다.

업링크 CA는 다운로드 시 적용되는 64쾀(QAM)[1][1]을 업로드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 이를 다시 CA 기술로 묶어 최대 100Mbps이상의 업로드 속도를 구현해내는 원리다.

최근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앞다퉈 최대 다운로드 속도 225Mbps의 광대역 LTE-A 서비스 제공에 나서는 등 다운로드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업로드 기술은 기존의 LTE 수준에 정체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타사의 경우 광대역에서 다운로드는 20MHz를 활용할 수 있는 반면 업로드는 10MHz폭으로 사용이 제한되어 있어 CA 기술을 적용해 LTE 주파수와 묶는다 하더라도 업로드 속도는 최대 50Mbps(LTE 10MHz+광대역 10MHz)까지만 가능하며 현재 업로드 CA 기술이 개발되어 있지 않아 실제로는 최대 25Mbps까지만 제공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중국의 장비제조업체인 ‘ZTE’가 지난 6월 13일 우리나라와 기술방식이 다른 LTE-TDD 주파수를 활용해 업링크 CA를 선보인 바 있으나 통신사업자로 이 기술을 개발한 것은 LG유플러스가 최초다.

이와 같은 국내외 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LG유플러스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업링크 CA 기술은 단순히 신규 기술을 개발했다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내 이동통신 기술수준과 위상을 IT강국에 걸맞게 대폭 격상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필드 테스트를 진행중인 LG유플러스는 3GPP에 국제표준을 제안, 업링크 CA의 기술 표준화를 9월경에 마치고 기지국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연내 완료하여 내년 상반기 이를 지원하는 단말이 출시되면 즉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최택진 SD기술전략부문장은 “지금까지 LG유플러스가 LTE 기술 경쟁에서 항상 시장을 선도해온 만큼 차세대 LTE 네트워크도 한발 앞서 준비하고 있다”며 “세계 최초 3밴드 CA 네트워크 상용화에 이어 업링크 CA로 다운로드 300Mbps, 업로드 100Mbps 시대를 가장 먼저 열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