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스티브 노스(Steve Knoth) / 수석 프러덕트 마케팅 엔지니어
리니어 테크놀로지 Power Products / www.linear.com


LTC4020은 까다로운 고전압 고전류 충전 시스템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디바이스 제품은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리튬 인산철, 밀폐형 납축전지, 니켈 기반 셀을 비롯해서 다양한 유형의 배터리 소재를 충전할 수 있다. 또한 몇 년 전에 출시된 LTC4000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 IC는 그 때까지 꽤 복잡하고 번거로웠던 솔루션을 크게 간소화할 수 있게 하였다.


많은 배터리 사용 장비는 다양한 유형의 충전 소스, 다양한 배터리 소재, 다양한 전압 및 전류로 동작할 수 있을 것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서 산업용, 의료용, 자동차용 배터리 차저는 모든 배터리 소재 타입으로 새로운 형태의 대형 배터리 스택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함에 따라서 갈수록 더 높은 전압과 전류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횡단보도 표시등에서부터 이동형 스피커 시스템, 쓰레기 압축기, 심지어 해상 부표에 이르기까지, 재충전가능 밀폐형 납축전지(sealed lead acid: SLA)나 리튬 기반 배터리를 채택한 다양한 유형의 혁신적인 시스템에 다양한 전력 레벨과 크기의 태양광 패널의 사용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태양광 애플리케이션에 이용되는 납축전지는 고도의 심방전에 더해서 장기간에 걸친 반복적인 충전 사이클을 견딜 수 있는 딥사이클(deep cycle) 배터리 타입이다. 이러한 대표적인 예가 10년의 설비 수명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원양 해상 부표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을 비롯한 “오프-그리드(off grid)” 재생 에너지 시스템이다. 이러한 설치의 경우에는 접근성에 있어서 어려움 때문에 시스템 수명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고용량 SLA 배터리 셀
태양광 이외의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또한 현재 시장에서는 고용량 SLA 배터리 셀에 대한 관심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자동차용 혹은 “시동용” SLA 셀은 가격/전력 출력 관점에서 저렴하고 짧은 시간 동안 높은 펄스 전류를 공급할 수 있어서 자동차와 기타 운송수단의 스타터(시동기)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에 뛰어난 솔루션을 제공한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또 다른 기술은 딥사이클 납축전지이다.

딥사이클 납축전지는 자동차용 배터리에 비해서 전극판이 더 두껍고 최대 충전량의 20퍼센트까지 방전하도록 설계할 수 있다. 이 타입의 배터리는 주로 전동지게차와 골프 카트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장시간에 걸쳐 전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이용한다. 그렇지만 리튬이온과 마찬가지로 납축전지는 과충전에 매우 민감하므로 신중하게 취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요구된다.

기존의 단일 IC(integrated circuit) 기반 솔루션은 많은 가능한 입력 전압, 충전 전압, 충전 전류 조합 중에서 단지 일부밖에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 나머지 대부분의 좀더 까다로운 조합 및 토폴로지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통상적으로 IC와 이산 소자들을 아주 복잡하게 결합해서 사용해야만 했다. 그런데 2011년에 리니어 테크놀로지가 LTC4000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 IC와 외부 보정 DC/DC 컨버터로 이루어진 2칩 충전 솔루션을 내놓음으로써 바로 그와 같은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디자인을 간소화할 수 있게 하였다.



복잡하지 않은 “벅-부스트 배터리 차저에 대한 요구
디자이너가 충전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직면하는 까다로운 과제 중의 몇 가지를 들자면, 입력 소스가 다양할 수 있고 배터리 유형이 다양할 수 있으며, 고용량 배터리를 충전해야 할 수 있으며, 입력 전압 범위가 배터리 전압 범위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고 그럼으로써 벅-부스트 토폴로지를 필요로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이러한 요구들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간소한 전용 단일 IC 배터리 충전 솔루션을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들 수 있다:

•특정한 배터리를 다양한 입력으로 충전해야 하는 경우 (어떤 것은 배터리보다 높고 어떤 것은 배터리보다 낮을 수 있음)
•단일 입력의 범위가 배터리 전압 범위보다 높거나 낮은 경우
•높은 입력 전압 전원 (30V 이상)

입력 소스가 변동적이므로 범위가 넓을 수 있는데 배터리 충전 시스템에서 그보다 훨씬 더 다루기 복잡한 문제는 전압이 5V부터 19V 또는 그 이상에 이르는 고전력 월 어댑터, 정류 24VAC 시스템, 고-임피던스 태양광 패널, 자동차 및 대형 트럭/군용차량 배터리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스템에 리튬 기반(리튬이온, 리튬폴리머, LiFePO4 등), 납축전기 기반, 심지어 니켈 기반을 비롯해서 가능한 배터리 소재들까지 고려한다면 가능한 조합이 더욱 더 늘어남으로써 설계 작업을 훨씬 더 복잡하게 만든다.

IC 설계 상의 복잡성 때문에 기존의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는 주로 스텝다운(벅) 또는 그보다 좀더 복잡한 SEPIC 토폴로지로 한정되었다. 여기에 태양광 충전 기능까지 더하게 되면 무수히 다양한 가능성들을 고려해야만 한다. 또한 기존의 어떤 솔루션은 온보드 충전 종료를 이용해서 다중의 배터리 소재를 충전한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어떤 단일 IC 차저로도 이러한 모든 요구를 다 충족하도록 필요한 성능을 제공하지 못했다.


새로운 단일 IC 솔루션
위에서 언급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벅-부스트 IC 충전 솔루션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유연성 - 스텝업 모드 또는 스텝다운 모드로 효율적으로 동작할 것
•넓은 입력 전압 범위
•다중의 배터리 스택을 지원하도록 넓은 출력 전압 범위
•다양한 배터리 소재를 충전할 수 있을 것
•간소하면서 자율적인 동작 (마이크로프로세서 불필요)
•높은 충전 전류로 대형의 고용량 셀을 빠르게 충전할 수 있을 것
•소형이면서 두께가 얇은 솔루션 풋프린트
•첨단 패키징으로 열 성능과 공간 효율을 향상시킬 것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몇 년 전에 LTC4000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 IC를 출시함으로써(이 IC와 외부 보정 DC/DC 컨버터가 함께 동작해서 강력하고도 유연성이 뛰어난 2칩 배터리 충전 솔루션 제공) 그 때까지 꽤 복잡하고 번거로웠던 솔루션을 크게 간소화할 수 있게 하였다.

하지만 PowerPa th™ 제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최근까지만 해도 스텝업/스텝다운 기능과 입력 전류 제한 기능을 위해서 벅-부스트 DC-DC 스위칭 레귤레이터나 벅 스위칭 레귤레이터 차저 컨트롤러에 프론트엔드 부스트 컨트롤러, 마이크로프로세서, 다수의 IC 및 이산 소자들을 결합해서 사용해야 했다.

이러한 솔루션의 단점은 동작 전압 범위가 제한적이고, 태양광 패널 입력 기능이 없고, 모든 배터리 소재를 충전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온보드 충전 종료가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제 이러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더욱 더 간소하면서 훨씬 더 소형화된 풋프린트의 모노리식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LTC4020 벅-부스트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는 단일칩 스텝업/스텝다운 충전 솔루션을 제공한다.


LTC4020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
LTC4020은 다양한 유형의 소스를 이용해서 시스템 전원 레일로 전력을 효율적으로 전송하고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첨단 고전압 전원 관리 및 다중 소재 가능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이다.

이 제품은 정밀한 충전 전류 레귤레이션, ±0.5퍼센트 충전 전압 레귤레이션, 4.5V~55V의 넓은 입력 전압 범위를 특징으로 함으로써 다양한 유형의 입력 전압 소스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LTC4020은 최대 55V에 이르는 출력 전압 범위, 20A에 이르는 충전 전류, 선택 가능한 3개의 종료 알고리즘을 제공함으로써 그에 상응하게 넓은 범위의 다양한 배터리 스택 전압 및 소재 타입을 지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LTC4020은 스텝업/스텝다운 DC/DC 컨트롤러를 포함함으로써 입력 전압(VIN)보다 높거나, 낮거나, 동일한 배터리 전압으로 동작할 수 있다. 통상적인 애플리케이션들로는 이동형 산업용 및 의료용 장비, 태양광 구동 시스템, 군용 통신 장비, 12V~24V 임베디드 자동차 시스템을 포함한다.

▲ 그림 1. LTC4020의 특징과 이점을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 회로 예

LTC4020은 지능적인 PowerPath 토폴로지를 적용함으로써 하위 시스템 요소들이 필요로 하는 전압 범위를 입력 전압 소스의 전체적인 범위가 아니라 예상되는 배터리 전압 범위로 감소시킨다. 또한 “instant-on(즉시 턴온 가능)” 동작은 완전히 고갈된 배터리를 이용해서 시스템 부하 구동을 가능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이 토폴로지는 입력 전력이 제한적일 때 시스템 부하로 우선적으로 전력을 공급한다.

DC/DC 컨버터로부터 충분한 전력을 이용할 수 없을 때라도 이 디바이스의 아이디얼 다이오드 컨트롤러가 VOUT으로 항상 넉넉한 전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MPPC(maximum power point control: 최대 전력점 제어) 회로는 입력 전압 레귤레이션 루프를 이용해서 입력 전압을 사전에 프로그램된 레벨로 유지하도록 충전 전류를 제어한다. 그러므로 이 기능은 고 임피던스 입력이나 태양광 패널 구동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에 이상적으로 적합하다. 입력 전원이 존재하지 않을 때는 배터리 드레인 전류를 단 10μA로 낮춤으로써 최대 저장 용량을 유지하도록 한다.

LTC4020은 핀설정을 이용해서 3개의 충전 프로파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유형의 배터리 소재를 지원할 수 있다. LTC4020은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LiFePO4를 비롯한 리튬 기반 배터리 시스템에 대해서는 C/10이나 시간 종료(timed termination)를 이용한 정전류/정전압(CC/CV) 충전 특성을 이용할 수 있다. 수퍼커패시터나 세류 충전 니켈 기반 배터리 충전에는 시간 종료(timed termination)를 이용한 정전류(CC) 특성을 이용할 수 있다.

4스텝 3스테이지 납축전지 충전 프로파일은 밀폐형, AGM, 액체보충형(flooded)을 비롯해서 모든 타입의 납축전지에 이용하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 디바이스는 또한 타이머를 통합함으로써 CC/CV 충전 시에 종료를 제어할 뿐만 아니라 납축전지의 배터리 프리컨디셔닝 및 흡수 충전(absorption charging) 시에 추가적인 보호를 제공한다.

2개의 디지털 오픈-드레인 출력은 차저 상태 및 신호 결함 조건을 통보한다. 이들 바이너리 코드 핀은 배터리 충전, 대기 또는 셧다운 모드, 배터리 온도 결함, 불량 배터리 결함에 대해서 알려준다. 이 배터리 차저의 그 밖의 기능으로는 NTC 서미스터를 이용한 온도 검증 충전, 자동 재충전, 극심하게 방전된 셀의 프리컨디셔닝 저전력 충전을 들 수 있다.

LTC4020은 높은 충전 효율로 동작한다. 아래의 그림 2는 6셀 납축전지의 경우를 보여준다. 입력 전압과 전력 레벨에 따른 효율이 전반적으로 90퍼센트 이상에 달하고 있으며 최대 97퍼센트에 이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TC4020은 로우프로파일(0.75mm) 38핀 5mm× 7mm QFN 패키지에 후면 금속 패드를 채택함으로써 뛰어난 열 성능을 달성한다. 이 디바이스 제품은 -40℃~125℃로 동작한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넓은 전압 범위: 4.5V~55V 입력, 최대 55V 출력 (60V 절대 최대 정격)
•동기식 벅-부스트 DC/DC 컨트롤러
•리튬이온 및 납축전지 충전 알고리즘
•±0.5% 부동 전압 정확도
•±5% 충전 전류 정확도
•극심하게 고갈된 배터리로 즉각적 턴온(“insta nt-on”) 가능
•아이디얼 다이오드 컨트롤러를 통합함으로써 입력 전력이 제한적일 때 저손실 PowerPath 가능
•고 임피던스 입력 전원 및 태양광 패널 최대 전력점 동작을 위한 입력 전압 레귤레이션
•보호 및 종료 기능에 이용하기 위한 온보드 타이머
•자동 리셋을 이용한 불량 배터리 검출
•온도 검증 충전을 위한 NTC 입력
•바이너리 코드 개방-컬렉터 상태 핀


태양광 충전
태양광 패널을 최대 전력점(maximum power point: MPP)으로 동작하도록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배터리를 다이오드를 거쳐서 태양광 패널로 연결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패널의 최대 출력 전압을 비교적 협소한 배터리 전압 범위로 매칭시키는 것이다.

▲ 그림 2. LTC4020을 이용한 5V~30V 6셀 납축전지 서플라이/차저의 VIN에 따른 최대 전력 효율

가용 전력 레벨이 매우 낮을 때는(대략적으로 수십 밀리와트 미만) 이 방법이 좋은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전력 레벨은 항상 낮지만은 않다. 그러므로 LTC4020은 MPPC(maximum power point control) 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 기법은 태양광 패널의 최대 전력 전압(maximum power voltage)은 통상적으로 입사광 양이 변화하는 것에 따라서 그렇게 크게 변동적이지 않다는 점을 활용한 것이다.

그러므로 간단한 회로를 이용해서 패널이 고정적인 전압으로 동작하도록 하고 대략적인 최대 전력 동작을 달성하도록 할 수 있다. 전압 분할기를 이용해서 패널 전압을 측정하고 입력 전압이 프로그램 된 레벨보다 낮게 떨어지면 패널 상의 부하를 낮추어서 프로그램 된 전압 레벨을 유지하도록 한다.


니켈 충전
니켈 소재 배터리(니켈 카드뮴(NiCd), 니켈 메탈 하이드라이드(NiHM) 등)일 때는 과충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대한 통상적인 기법은 장시간에 걸쳐서 낮은 전류로 충전하는 것이다. NiCd 및 NiMH 배터리는 C/300 충전 레이트를 무한정하게 흡수할 수 있다.

“시간(timed)” 전류 소스 충전 알고리즘을 이용하면 단시간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에 앞서서 고갈된 배터리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그런 다음 배터리를 충전하되 용량의 125퍼센트 이상으로 충전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완전히 고갈된 2000mAh NiMH 배터리를 한 시간 동안 2.5A로 충전할 수 있다.



결론
LTC4020은 까다로운 고전압 고전류 충전 시스템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디바이스 제품은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리튬 인산철, 밀폐형 납축전지, 니켈 기반 셀을 비롯해서 다양한 유형의 배터리 소재를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이 IC는 태양광 패널을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입력 소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스텝업 또는 스텝다운 할 수 있고 그러면서 동시에 충전할 수 있으므로 고전력 배터리 차저 회로 디자인을 대폭적으로 간소화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