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성균관대 에너지과학과 김정용 교수 연구팀(제1저자 이주복 연구원)이 반도체 내 엑시톤의 움직임을 임의로 조종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전했다.  

주름 형성을 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는 원자 단층 WS2의 엑시톤들이 밴드갭이 상대적으로 작은 영역으로 움직이며 빛을 발하는 현상을 보여주는 개념도(저널 표지 그림)

전자(-)와 정공(+)이 쌍을 이룬 엑시톤은 수 나노초 안에 광자로 변하며 빛을 방출하는 반도체 내의 ‘빛 입자’라 할 수 있으며 반도체 LED 발광원리의 근원 입자이다. 엑시톤은 전기적으로 중성이기 때문에 기존 전자소자가 갖는 과열 문제로부터 자유로워 초고속 저전력 반도체 소자로 연구되고 있으나 전자와 달리 엑시톤의 움직임을 전기장으로 쉽게 제어할 수 없다는 점이 엑시톤 전자소자의 단점이다. 

연구팀은 표면층의 경도만 선택적으로 높인 복층 유연기판을 제작해, 두께 0.7나노미터의 단층 이황화텅스텐(WS2) 상에 표면 주름을 가역적으로 형성하거나 지울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WS2 엑시톤들이 밴드갭이 상대적으로 작은 영역으로 모이거나 주름 형성의 방향을 바꿔 엑시톤들의 표류 방향을 자유자재로 조정하는 기능을 나노분광 이미징기술로 시각화하는 데 성공했다. 

김정용 교수는 “반도체 내 빛 입자의 공간적 움직임을 외부에서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시연한 것이 큰 의미”라고 밝혔다. 

본 연구결과는 연구재단의 중견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나노과학 분야 대표저널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 2021년 1월호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