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경상남도는 2020년 9월 도입해 시범 운영한 공동주택관리 컨설팅 서비스를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동주택관리 컨설팅 서비스는 공동주택관리와 공동체 활성화 등 다양한 공동주택관리 업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공인회계사, 주택관리사, 건설기술자로 구성된 민간전문가가 관리행정, 회계업무, 시설행정 3개 분야의 공동주택 운영 전반에 관한 조언과 자문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도는 2020년 4월 2년 임기로 공인회계사 2명, 주택관리사 4명, 건설기술자 3명 등 총 9명으로 민간전문가를 구성했다.

현재 도내 공동주택 비율은 60% 이상으로 지속해서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경남도는 더욱 많은 도민들에게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2월 수요조사를 거쳐 3월부터 컨설팅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자문을 희망하는 공동주택단지는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을 거쳐 신청서를 시·군 공동주택 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2020년에는 창원시 노블파크아파트, 거제시 덕산타운5차아파트 등 4개 시, 5개 공동주택 단지에 시범서비스를 실시해 공동주택의 투명성과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문화 정착 기여로 입주민의 큰 호응과 지지를 받았다.

2020년 11월에는 창원 노블파크아파트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아파트 관리규약에 추가로 주차장 운영, 승강기운영규정 등 아파트 운영 모범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관리사무소는 "장기수선충당금·회계처리상 보다 세밀한 검토와 조언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표시했다.

또한 거제 덕산타운5차아파트(10개 동, 897세대) 관리소장은 “합리적 판단에서 나온 컨설팅 결과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투명하고 신뢰받는 공동주택관리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라며, 컨설팅반과 충분한 의견을 나누지 못한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허동식 도시교통국장은 “경남도에서 실시하는 공동주택관리 컨설팅을 통해 투명하고 안전한 공동주택 문화가 정착돼 공동체 활성화로 연결되기를 바란다”며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대상 단지를 확대하고 공동주택관리의 체계적인 행정지원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