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4개 부처가 오늘 15일 범부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2021년 신규 과제를 공고한다.

이번 사업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사업비 1조 974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올해는 53개 과제를 신규 발표하고 이에 850.4억 원을 지원한다. 20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목표로 하며 ▲차량융합 신기술 개발 ▲ICT융합 신기술 개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개발 ▲자율주행 서비스 창출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의 5대 분야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4개 부처는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을 마련한다. 사업화 가능성 제고와 사업성과 확산을 위해, 수요기업(자동차 제조사 또는 핵심부품기업(Tier-1급)) 참여를 의무화한 수요연계형 과제를 기획한다. 이어 과제 선정·평가 시 사업화와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높이고(30→40점),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 의무화 할 예정이다.

과제목표를 탄력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무빙타겟제를 적용하고, 자율 주행 수요기업과의 협의체를 구성·운영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자율차 시장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다.  ICT 분야 결과물은 스타트업·기업·학계 등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 SW 방식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7대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하고 20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 실증환경에서 2027년까지 실증을 실시해 자율주행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을 높여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4개 부처는 산발적·경쟁적 사업추진을 지양하고, 실질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 사업의 성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는 3월에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 사업단(가칭)'을 공식 출범하고 사업 통합관리와 사업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