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최우수 연구성과에 ‘지능 로보틱스 AI 기술’ 선정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월 4일, 신축년 새해를 맞아 2020년도 10대 성과와 더불어, 2021년 신년 연구·경영 계획을 발표했다. 

2020년도 ETRI 10대 대표성과 중 대상을 차지한 '지능 로보틱스 AI 기술'관련 로봇시각 관련 연구 모습

ETRI는 2019년 ‘국가 지능화 종합 연구기관’ 비전 선포를 시작으로 지난해 ▲인공지능(AI) 실행전략 ▲중장기 기술발전지도 2035 ▲전주기 통합사업관리 체계 ▲AI 아카데미 등 4대 실행항목을 중심으로 기관 운영에 혁신을 더했다. 그 결과, ET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2년 연속으로 최다 선정됐다. 

ETRI는 신년을 맞아 ETRI 10대 대표성과를 발표하며 지난해 연구성과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25개 후보 중 성과유형(Track)별 총 3개의 최우수 대표성과와 우수 대표성과 7개가 선정됐으며 전 직원 투표를 통해 ‘지능 로보틱스 AI 기술’이 대상을 차지했다. 

올해 연구원은 2021년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혁신 가속화 및 지속발전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ETRI는 이를 위해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중·대형과제 비율 확대 ▲안정적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기관고유 임무사업 예산확대 ▲창의원천 R&D 지속 확대 ▲그랜트(Grant) 사업 및 내부자원의 전략적 투자 등을 통해 세계적인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 밝혔다. 

또한, 국가 미래 성장을 돕는 든든한 동반자로서 자리매김하고 과학문화 확산 및 대중화를 위해 대국민 소통에도 적극 나선다. 연구원은 ▲AI 아카데미 개방 및 확대 ▲유니콘 기업 발굴 ▲지역혁신의 동반자 역할을 위한 (가칭), 마중물 플라자 건설 등으로 국민과 함께 호흡하고 미래를 향해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한다. 
특히, 올해는 연구원 창립 45주년을 맞이하는 해다. ETRI는 오랜 기간 정보통신 분야 R&D를 이어온 막중한 책임감을 지니고 대한민국 ICT 역사와 맥을 같이 하는 ‘ETRI 45년사’를 발간, 그 동안의 역사를 되새기고 관련 기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사를 발행할 예정이다. 

ETRI 김명준 원장은 “올해 AI 관련 반도체, 컴퓨팅 등 연구개발과 창의원천연구에 집중할 계획이다. 소띠의 해를 맞아 소의 지혜를 닮아 묵묵히 연구개발에 전 연구진이 매진하여 국민들에게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위로해 드리겠다. 또 향후 인류애(humanity)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