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경한 기자]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2021년 1월 29일 '에너지 산업의 대전환, 2050 탄소 중립을 위한 에너지, 발전 산업의 전환과 대응방안 세미나'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개최한다.

탄소중립이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 흡수량도 늘려 실질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는 숲의 조성이나 무공해에너지 시설 투자, 탄소배출권을 구매함으로써 실현할 수 있다. 

작년 12월 EU(유럽연합)를 시작으로 9월 중국, 10월 일본과 한국 정부까지 주요 국가들이 1년도 채 안 되는 기간에 속속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다. 더불어 올해 11월 치러진 미국 대선에서 파리기후협약 재가입을 공약으로 내건 조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하면서 탄소중립은 이제 거를 수 없는 세계적 흐름이 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약한 국가 상품을 강한 국가로 수출할 때 세금을 부과하는 '탄소 국경세' 도입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17년 대비 24% 줄이고, 2050년에는 사실상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는 장기 전략을 밝혔다.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LEDS)’과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정부안이 15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되기도 했다. 

이번 세미나는 △'2050 탄소중립의 시행과 산업에 미치는 영향' △'그린뉴딜과 탄소 중립 사회' △'그린수소 인증제도 및 수소 의무사용제도(RPS) 도입 추진 방안' △'탄소중립 도입과 태양광 발전의 확대 방안' △'탄소중립 도입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의 확대 방안'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육, 해상풍력발전 확대방안' 등의 주제를 통하여 탄소중립을 위한 대응방안의 논의가 심도있게 다뤄진다.

연구원 관계자는 "금번 세미나는 2021년 산업경제 전반을 아우를 탄소중립 관련 핵심을 파악하고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