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예비창업자들 중 많은 경우가 프랜차이즈 선택 시 한시적인 비용적 절감이나 이벤트성 프로모션 제안 등에 관심을 갖기도 하지만 전문가들은 단순히 이 같은 근시안적인 태도는 성공 창업과 멀어질 수 있음을 경고한다. 실제적으로 중점에 둬야하는 것은 운영 시스템의 체계성과 본사가 그 과정에서 전달하는 노하우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업계 대표 스터디카페 브랜드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많은 노하우와 차별화된 운영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얼마 전 오픈을 진행한 경희대점 정원석 점주 역시 가맹 계약만을 위한 근시안적인 제안이 아닌, 오픈 후에도 지속되는 차별화된 운영 시스템과 관리 체계에 만족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우리는 르하임 경희대점 정원석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함께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경희대점 점주 정원석입니다. 나이는 많이 젊지만 지금까지 많은 일들이 있었네요.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영화연출을 전공하여 여느 유학생들 처럼 열심히 공부하고 한국에 돌아와서는 본래의 꿈이던 배우 생활을 하며 여러 연극에 올랐으며 동시에 레스토랑 운영도 했습니다. 언젠가 다시 무대에 오를 날을 기약하며 지금은 르하임 스터디카페를 오픈하여 열의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많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관심으르 받는 아이템 중 하나이기도 했고, 코로나19라는 악재속에서 운영하던 레스토랑을 정리 하게 되면서 비대면 관련 사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예전에 대학교 경영자 교육과정을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총괄 대표이신 김봉우 대표님을 알게 됐었는데, 당시에 스터디카페에 대한 말씀을 해 주셨던게 떠올라 관련해 조사를 해봤고 저도 오래되지 않은 시기에 공부를 했던 학생으로서 이용자들의 고충을 더 빠르게 잘 이해하고 예측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후 미팅 과정에서 본사가 가진 경영 철학과 직원들의 열정적인 모습에 믿음을 가지게 되어 선택하게 됐습니다.

Q.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창업박람회를 참가해 다양한 브랜드의 시스템을 알고자 했었는데, 오히려 르하임의 무인시스템에 대한 장점을 한번 더 확인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키오스크 2대 설치를 통해  이용자들 출입 관리의 수월함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스터디카페 업계에서 가장 많은 지점 보유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데이터 매뉴얼 역시, 점주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테리어 또한 제가 지향하는 심플함과도 잘 맞아 몇 년이 지나더라도 촌스럽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Q.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 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요즘 많은 스터디카페가 24시간을 운영을 하는데, 이는 관리자에게 또 다른 부담으로 다가온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르하임은 두대의 키오스크로 입·퇴실자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고 IOT시스템과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매장에 없더라도 여러 민원들을 신속 하게 처리 할 수 있었습니다. 매장의 없는 상황에서의 불안함을 해소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족스럽습니다.

또한, 여러 교육 업체 들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이용자들은 할인된 가격으로 질 좋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교육 업체들도 그만큼 열의를 가지고 교육을 하지 않을까 예상을 해봅니다. 이용자들을 위한 이 같은 혜택이 큰 차별화라고 생각합니다.

Q.오픈 준비 기간 중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코로나라는 악재속에 운영하던 레스토랑을 정리하고 빨리 다른 사업을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급한 마음에 여러 입지를 알아보는 과정에서 꼼꼼함이 부족하기도 했습니다. 이때 마다 담당 김동아 실장님이 합당한 이유와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시면서 더 좋은 입지를 찾아보자는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덕분에 좋은 입지에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오픈 과정에 있어 세심하게 관리해주시고 지원해 주신 이승주 슈퍼바이저님의 도움도 컸습니다. 두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Q.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저의 젊음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의 불편 사항에 발빠르게, 사전에 예측하며 고충사항이 없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청소 관련해서도 최대한 깔끔한 매장으로 모두가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하며 꿈을 이루기 위한 발판이 되는 매장이 되는게 목표입니다. 재방문 의사가 많은 매장이 되도록 운영을 할 예정입니다. 

저는 창업의 성공 요소 중 중요한 것은 창업자가 얼마나 열의를 가지고 운영을 하는지, 어떤 입지에서 시작하는 지라고 생각합니다. 이 모두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자세를 갖춘 브랜드를 선택하신다면 좋은 결실이 맺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측은 12월 전주중화산점, 안성중앙점 등을 비롯한 많은 지점이 오픈 중에 있으며 내년 1월 또한, 대전한남대점을 비롯한 망원역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가맹본부 측은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르하임 스터디카페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