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2019년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20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정부 정책, 기업의 경영계획, 학계·연구소 등의 학술연구 등을 위한 방송산업 기초자료로, 방송매출 1억 원 이상의 모든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2019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매출액 기준으로 17조 7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으나, 2010년 이후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둔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의 총 매출액은 약 3조 5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797억 원 감소(-7.4%)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 3456억 원(전년 대비 -5.2%), MBC(계열사 포함) 8745억 원(전년 대비 -3.9%), SBS 7076억 원(전년 대비 –16.5%)으로 집계됐다.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약 6조 4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471억 원 증가(+5.7%)했으며, 2019년에 최초로 IPTV 매출액이 지상파 매출액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 227억 원(전년 대비 -3.2%), IPTV 3조 8566억 원(전년 대비 +12.2%), 위성방송 5485억 원(전년 대비 –1.2%)으로 나타났다.

홈쇼핑을 제외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매출액은 약 3조 4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347억 원 증가(+1.0%)했다.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편PP 8228억 원(전년 대비 +2.6%), 보도PP 1606억 원(전년 대비 -0.9%), 일반PP 2조 3966억 원(전년 대비 +0.6%)으로 나타났다.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 7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70억 원이 증가(+6.2%)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3381만 단자로 전년대비 104만 단자가 증가(+3.2%)했으며, 2008년 IPTV 출범 이후 최초로 IPTV 가입자 수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과반을 상회(50.6%)했다.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348만 단자(전년 대비 -2.4%, 전체의 39.9%), RO가 4만 6000단자(전년 대비 -16.0%, 전체의 0.1%), 위성방송이 317만 단자(전년 대비 -2.9%, 전체의 9.4%), IPTV는 1713만 단자(전년 대비 +9.4%, 전체의 50.6%)로 나타났다.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3억 7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035만 달러가 증가(+12.3%)했다.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약 9천 7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51만 달러가 감소(-0.5%)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약 3조 2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73억 원 증가(+6.5%)했다. 

지상파와 종편PP는 교양과 오락 분야, SO(지역채널)는 교양 분야를 가장 높은 비율로 편성했다.

본방비율은 지상파 73.6%, 종편PP는 61.7%, SO(지역채널)는 18.9%로 모두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종사자 수는 약 3만 8000여 명이 방송사업 분야에 종사 중이며 전년 대비 265명이 증가(+0.7%)했다.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 4458명(전년 대비 +66명, 전체의 38.5%), 유료방송이 5853명(전년 대비 +32명, 전체의 15.6%), PP가 1만 7181명(전년 대비 +119명, 전체의 45.8%)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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