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2019년 31조 5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조 5800억 원이었다.

그래프로 돌아보는 삼성전자① 사업부별 매출 변화
그래프로 돌아보는 삼성전자② 모바일 점유율
그래프로 돌아보는 삼성전자③ 메모리 반도체

 

삼성전자 디스플레이 패널 매출과 영업이익 변화(2013~2019년) (출처: 삼성전자)

지난 7년 중 매출과 영업이익이 가장 높았던 해는 2017년으로 매출은 34조 4700억 원에 영업이익은 5조 4000억 원이었다. 삼성전자는 당시 OLED 부문의 주요 고객사에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패널 공급을 확대한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LCD 부문은 계속되는 패널 가격 하락으로 인해 이익이 감소했다.

반면, 가장 저조했던 해는 2014년으로 매출은 25조 7300억 원, 영업이익은 1조 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6600억 원을 기록했다. 2013년부터 중국 기업들이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 공략에 나서면서 가격은 떨어지고 공급은 과잉되는 현상이 누적돼 나타난 실적으로 볼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패널 매출 변화(2016~2019년) (출처: DSCC, Statista)

TV는 출하량 부문에서 전 세계 1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트렌드포스(Trendforce)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도 삼성전자가 14.2%의 출하량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공급사별 TV 유닛 출하량을 보면 알 수 있듯 매년 4분기는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대형 할인 행사로 인해 디스플레이 출하량이 가장 많은 시기다. 즉, 디스플레이 업체의 한해 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분기다. 올해는 하반기로 밀린 신제품 출시 일정에 맞춰 디스플레이 패널이 공급되면서 스마트폰, TV, 모니터 등 여러 분야에서 패널 판매가 증가했다.

 

공급사별 TV 유닛 출하량(2015~2020년) (출처: TrendForce)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먼저 디스플레이가 어느 기업으로 많이 들어가고 있는지 알아봤다. DSCC와 스태티스타에 의하면, 올해는 삼성전자로 LCD 1억 2500만 개, AMOLED 1억 9500만 개가 들어간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에서도 스마트폰에 AMOLED 패널 적용을 늘려가고 있어 중국 기업으로의 출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다만,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의하면 올해 1분기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별 시장 매출 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가 51.8%로 가장 높았고, BOE가 14.3%로 2위, 티안마(Tianma)가 8.2%로 3위를 차지했고 기타 업체들이 25.7%를 차지했다. 유비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스마트폰 OLED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출하량 점유율은 무려 93.4%였고, 스톤파트너스(Stone Partners)도 지난 3분기 모바일용 플렉시블 OLED 패널 출하량 부문에서 점유율 1위가 삼성전자라고 밝혔다.

특히, 중국 스마트폰 업체와 미국 애플이 스마트폰에 OLED 패널 채택을 확대해가면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용 OLED 출하량도 늘어나고 있다. 옴디아(Omdia)는 올해 4분기 삼성디스플레이의 스마트폰 OLED 출하량이 1억 2345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기대했다.

 

주요 기업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 변화(2016~2020년) (출처: DSCC, Statista)

 

(단위: 1조 원)

  매출 영업이익
2013 29.84 2.98
2014 25.73 0.66
2015 27.49 2.3
2016 26.93 2.23
2017 34.47 5.4
2018 32.47 2.62
2019 31.05 1.58

[표 1] 삼성전자 디스플레이 패널 매출과 영업이익 변화(2013~2019년) (출처: 삼성전자)

 

(단위: 백 만 달러)

  OLED LCD
4Q '16 3,450 2,949
1Q '17 3,873 2,452
2Q '17 4,285 2,536
3Q '17 4,935 2,375
4Q '17 8,064 2,049
1Q '18 5,210 1,825
2Q '18 3,601 1,648
3Q '18 7,258 1,740
4Q '18 6,361 1,769
1Q '10 4,112 1,323
2Q '19 5,184 1,345
3Q '19 6,522 1,228
4Q '19* 5,916 884

[표 2] 삼성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패널 매출 변화(2016~2019년) (출처: DSCC, Statista)

 

(단위: 백 만 개)

  삼성전자 LG전자 TCL 하이센스 샤오미 스카이워스 소니 샤프 기타
4Q '15 16 8.2 3.09 3.05   3.25 3.6   27.14
1Q '16 10.5 7.1 3.2 3.47   2.57 2.4   21.65
2Q '16 10.6 7 2.6 2.71     2.65   24.39
3Q '16 11.3 7.1 3.7 3.5     3.1   28.45
4Q '16 15.5 7.3 3.66 3.65     3.95   30.2
1Q' 17 10.15 6.4 2.84 2.5     2.14 1.29 18.72
2Q '17 9.45 6.2 3.44 2.43     2.48 2.52 20.85
3Q '17 10.45 6.8 4.1 3.83     3.25 2.1 24.47
1Q' 18 10 7 3.97 3.25     2.52   22.88
2Q '18 8.9 6.7 3.77 3.02     2.59   22.77
4Q '18 11.98 8.4 5.22 3.63 3.16 3.05 3.9   26.83
1Q' 19 9.42 6.5 5.69 3.03 2.85 2.35 2.1   17.93
2Q '19 8.9 5.94 4.21 3.11 3       21.89
3Q '19 10.41 7.44 4.8 4.62 2.75       24.95
4Q '19 14 8.02 5.3 4.98 4.28       29.32
1Q '20** 10.1 6.38 4.22 4.25 2.1       17.55
3Q '20 14.2 7.94 7.33 5.5 3.38       23.7

[표 3] 공급사별 TV 유닛 출하량(2015~2020년) (출처: TrendForce)

 

(단위: 백 만 개)

  중국/기타 LCD 화웨이 LCD 애플 LCD 삼성전자 LCD 중국/기타 AMOLED 화웨이 AMOLED 애플 AMOLED 삼성전자 AMOLED
2016 750 150 235 80 110 0 0 265
2017 780 160 220 95 105 0 50 250
2018 725 200 160 105 120 20 80 215
2019 625 205 160 125 150 60 60 195
2020* 565 130 100 125 190 95 105 195

[표 4] 주요 기업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 변화(2016~2020년) (출처: DSCC, Stati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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