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전남 광양시는 광양주조공사와 협업해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 처분되는 막걸리를 농업 분야에 적용해 병해충 유인제로 활용해 폐기물 처리비용을 절감한다고 밝혔다.

작물에 해를 가하는 나방류, 풍뎅이류, 파리류, 노린재류 등은 알이나 번데기 상태로 월동한 후 4월 이후 성충이 돼 산란을 시작하는데 막걸리 트랩으로 성충을 제거하게 되면 암컷 한 마리가 낳을 수 있는 수백 개의 알을 사전에 제거할 수 있다.

해충별 성충 출현 시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아주심기(정식) 10∼15일 전 막걸리 트랩을 포장에 설치하면 성충을 신속하게 제거해 해충방제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김동훈 식량작물팀장은 "현재 광양주조공사와 협의해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되는 막걸리를 막걸리 트랩으로 활용되도록 관내 농업인에게 무상으로 공급하기로 했다"며 "막걸리 트랩은 해충 유인에 탁월해 산란기에 설치하면 병해충 방제 효과가 매우 크므로 관내 농업인들이 적극 활용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막걸리 트랩 제작 방법은 2ℓ 페트병 4면에 가로×세로 3㎝ 길이로 U자 모양으로 뚫어 들어 올리고 폐 막걸리를 10㎝ 높이로 채운 뒤 설탕 1∼2스푼과 주정을 소주잔으로 1∼2잔 첨가하면 된다.

대량 제조 시에는 막걸리 20ℓ에 설탕 600∼900g, 주정 2∼4ℓ를 혼합해 준비해 사용하면 효율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