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하 출판진흥원)과 함께 12월 3일 오후 2시 ‘코로나 시대의 인간과 문화’를 주제로 첫 번째 ‘인간과 문화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관객 없이 진행하며,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12월 2일까지 인문360° 누리집 또는 온라인 전단의 정보 무늬(QR코드)를 인식해 사전 신청하면 중계 영상에 바로 접속되는 인터넷 주소를 안내받을 수 있다.

인간과 문화 포럼은 코로나19 이후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문화에 대한 인문적 담론을 확산하기 위해 기획했다. 이번 첫 번째 토론회에서는 파주출판도시문화재단 장동석 문화사업본부장의 진행으로 철학·사회·과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일상과 비대면 문화 속 관계의 변화를 논의한다.
 
1부에서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아이티(IT)정책대학원 이광석 교수가 ‘바이러스 재난사회 - 일상과 문화의 위기 너머 공통감각의 확장법’을 주제로 발표하고, ▲제주대학교 사회교육학부 이소영 교수와 지식추천가 전병근 작가가 ‘코로나 이후의 삶, 그리고 우리 사회’에 대해 토론을 이어간다.
 
2부에서는 ▲궁금한뇌연구소 장동선 대표가 ‘비대면 문화 속 관계변화와 사회적 영향–뇌는 사람이 중요하다’를 주제로 발표하고,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김찬호 교수와 말마음연구소 김윤나 소장이 ‘비대면 문화 속 인간성과 진정성 찾기’에 대해 토론한다.
 
문체부와 출판진흥원은 앞으로 ‘인간과 문화 포럼’을 각계 전문가가 함께 의(衣)·식(食)·주(住), 환경, 경제 등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의 사회적 쟁점을 논의하는 정기 토론회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문체부와 진흥원이 함께 운영하는 인문360° 누리집에서는 삶과 밀접한 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인문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으며, 이번 토론회 내용도 제공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토론회가 새로운 일상에서의 우리 삶과 나, 이웃, 사회에 대한 인문적 담론을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