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김경한 기자] 엘리먼트14가 학생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BBC마이크로비트 판매를 시작했다. 

강화된 기능에는 더 커진 메모리 용량과 더 빨라진 프로세서가 포함되며, 구매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운드와 터치 기능이 추가됐다. 또한 업데이트된 이 포켓 크기의 컴퓨터는 향후 인공지능(AI)과 기계학습(ML)을 교실에서 체험할 수 있게 하며, 세계 최고의 변형 기술 중 일부를 아이들이 직접 실험할 수 있게 한다.

엘리먼트14는 2016년 이후 500만 대 이상의 기기를 제조·공급했으며, 마이크로비트재단이 60개 이상의 국가에서 디지털 창의성과 컴퓨팅 기술을 학습한 약 2500만 명의 학생과 연결되도록 지원했다. 과학, 기술, 교육, 수학(STEM) 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전 세계의 많은 교육 기관이 마이크로비트를 채택하고 있다.  

마이크로비트재단은 교사, 마이크로비트팬 커뮤니티와 직접 협력해 업데이트 선별을 추진하고, 업데이트된 마이크로비트가 현재와 미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요청이 가장 많았던 개선 사항 중 하나는 아이들이 사운드와 음악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내장 스피커와 마이크를 추가해 달라는 것이었다. 업데이트된 마이크로비트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 향상된 기능을 담았다. 

먼저, 오디오 부품을 강화했다. MEMS 센서 마이크와 9mm 마그네틱 라우드 스피커가 마이크 온·오프를 표시하는 전용 녹음 LED와 연결돼, 교사가 학생과 개인정보 보호와 청취 기기의 영향에 관해 대화할 수 있다.

다음으로, 컴퓨팅 파워의 향상이다. 메인 Nordic nRF52833 마이크로프로세서는 512kB 플래시 스토리지(오리지널 마이크로비트의 2배)로 64MHz에서 구동되며, 램이 128KB로 8배로 증가했다. 마이크로비트는 외부 액세서리에 최대 200mA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디스크리트 레귤레이터가 포함된다. 

또한, 프로그래밍의 수월함을 들 수 있다. 마이크로비트의 공식 에디터는 새로운 형태의 범용 헥스 파일을 사용해 단일 다운로드를 통해 동시에 두 가지 마이크로비트버전을 지원한다. 간편한 사용을 위해 마이크로비트의 두 버전에 모두 있는 기능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는 기기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 

그 외에도 사용자가 흥미로운 과제를 수행하거나 이전의 마이크로비트 프로젝트를 확장할 수 있도록 터치에 민감한 로고를 포함하고, 배터리 연결 시 보드 파워 다운이 가능한 내장형 슬립·오프 모드가 포함되도록 했다.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은 마이크로비트 교실을 포함해 마이크로비트 홈페이지에서 일련의 교육자용 리소스를 제공한다. 마이크로비트 교실은 학습 진도를 저장하고, 다음 수업 시 같은 지점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교실에서 학생의 진도를 모니터링하고, 코드를 워드로 다운로드해 학생 진도를 증명함으로써 프로그래밍 수업의 관리가 더욱 쉽고 수업의 생산성을 높여준다.  

엘리먼트14 리 터너(Lee Turner) 반도체·SBC 글로벌 총괄은 “엘리먼트14는 마이크로비트의 독점 제조업체로서, 설계·개발 과정 전반에서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과 긴밀히 협력하고 공급망을 관리해 보드의 가용성을 보장하고 있다. 전국 규모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마이크로비트를 교실에 소개할 수 있도록 주요 교육 기관과 계속 협력하고 있다. 업데이트된 마이크로비트는 미래를 향한 중요한 단계를 의미하며 학생이 훨씬 다양한 기술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디지털 경제에서 직업을 준비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엘리먼트14는 STEM를 통해 교육자와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학습을 뒷받침하도록 돕는 다양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엘리먼트14 커뮤니티의 STEM 아카데미는 마이크로비트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한 풍부한 콘텐츠와 지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전용 온라인 허브는 전자·디지털 공간 안에서 개념을 학습하고 교실 기반 디자인 프로젝트를 탐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됐다. 엘리먼트14 커뮤니티의 러닝 서킷(The Learning Circuit) 시리즈는 시청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마이크로비트를 배우고 탐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용 비디오를 제공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