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포스코ICT가 산업현장의 모든 안전관리 활동을 한 곳에서 통합해 수행하고, 그 결과를 모니터링과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개발해 현장 보급에 나선다.

포스코ICT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은 제조, 건설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할 안전관리 업무를 통합적으로 수행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현장의 모든 작업자와 경영진이 관련 정보를 공유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은 공정안전관리, 작업허가, 설비관리와 점검, 안전교육, 협력업체관리 등과 같이 사업장내에 산재해 있던 안전관리시스템들을 하나로 통합하고, 계획수립에서부터 실행과 점검, 개선조치에 이르는 모든 활동을 지원함은 물론, 다른 업무시스템들과도 연계함으로써 전사차원의 통합적인 운영을 가능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양한 현장에서 검증된 안전관리 활동들을 표준화해 패키지 형태로 개발함으로써 짧은 기간에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서비스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또, 모듈형 컴포넌트로 구성돼 사업장별 특성을 반영해 필요한 기능들만 선별해 맞춤형으로 적용 가능하고,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도 지원한다. 솔루션 개발에는 정유, 화학 분야의 안전관리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열린기술이 참여해 전문성을 높이고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실천했다.

위험의 외주화 방지를 위해 올해 1월 16일부로 일용직을 포함한 사업장 내 모든 작업자를 대상으로 통합안전관리를 하도록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된 점을 감안해 협력사 소속 현장 작업자들도 전용 포털에 접속해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재해와 안전정보와 안전 가이드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포스코ICT 관계자는 “산업현장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면서 IoT, 드론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안전관리가 도입되고 있지만, 모든 시스템들이 통합되지 못하고 단편적으로 운영돼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며 “검증된 안전관리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제조, 건설현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