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 등 한국인 만성질환 연구 위한 코호트 자료 공개
상태바
고혈압·당뇨 등 한국인 만성질환 연구 위한 코호트 자료 공개
  • 조명의 기자
  • 승인 2020.11.20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조명의 기자]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한국인 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 코호트 수집 자료를 연구 목적으로 추가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로 공개하는 자료는 지역사회기반 코호트 6157명분 8차 추적조사자료 1300여개 변수와 농촌기반 코호트 2만 1265명분 혈액분석 자료 19개 변수이다. 기존에 공개된 코호트 자료와 함께 질환발생과 생활습관 사이의 연관성 연구 등 다양한 유전체역학 연구에 활용될 전망이다.

공개 자료를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자가 연구계획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승인서 등의 구비서류를 갖추어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연구개발→질병연구→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역학자료 신청→분양안내)을 통해 분양신청을 하면, 질병관리청 내 심의를 거쳐 원격분석에 필요한 접속정보와 자료를 제공받게 된다.

한국인 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은 한국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당뇨, 고혈압, 비만,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연구를 위해 질병관리청에서 2001년부터 시작한 대규모 코호트 사업이다. 현재까지 코호트 참여자 약 23만 4000명에 대한 자료를 수집ㆍ공개해 약 1100여 편의 연구논문이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됐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KoGES 코호트 자료 등 고품질 연구자원 생산과 연구자원 공유·개방 확대에 힘써왔다.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 박현영 부장은 “이번 자료 공개 확대가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밝힐 수 있는 보건의료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