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외교부는 11월 16일(월) 《코로나 디바이드 : 경계를 넘어》를 주제로 ‘글로벌 혁신을 위한 미래대화’를 개최했다. 

포럼에 참석한 문화ㆍ사회 분야 전문가와 예술가들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나타난 역세계화, 혐오와 차별 심화 등 국제사회 전반의 현상을 분석하고 문화와 소통을 통한 극복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포럼에서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기조연설 후 재레드 다이아몬드 교수와 화상대담을 가졌으며, 폴 크루그먼 노벨상 수상 경제 석학, 최준호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 등 국내외 저명 학자들이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국제사회의 여러 문제점들과 다양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리처드 용재 오닐 비올리스트와 박혜상 소프라노, 소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 빌보드 칼럼니스트 제프 벤저민 등 예술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코로나 시대의 회복과 치유를 위한 문화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진정한 치유는 코로나19로 인해 두껍게 쌓인 심리적 장벽이 허물어질 때에야 비로소 이뤄질 것”이며, “공통의 문화적 경험이 사람들간 교류와 공감을 확대시키고, 차별과 혐오를 극복할 수 있게 하며, 궁극적으로는 다양성이 존중되는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세계 각국의 아티스트들이 선보인 ‘방구석 콘서트’, VR기술을 활용한 미술작품 온라인 전시와 같이 새롭게 등장한 문화적 교감 노력은 코로나19로 깊어진 반목과 갈등을 치유하고 예방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