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은 11월 14일 30인의 ICT봉사단원과 함께 2020년 월드프렌즈코리아 IT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 따른 봉사단 해외파견의 어려움에 대응해, NIA는 2020년 온라인 IT봉사단 시범운영을 추진하며 11월 14일 공식 출범했다.
 
국내 대학의 우수한 IT인재로 구성된 봉사단원 30인이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등 8개국에서 12월까지 온라인 IT교육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월드프렌즈코리아 IT봉사단은 정부통합해외봉사단사업으로서 2001년부터 전 세계 74개국에 8131명의 IT전문 봉사단원을 파견했다.
 
NIA는 2020년 온라인 IT봉사단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비대면사회 진입에 따른 공적개발원조(ODA)의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향후 온라인 IT봉사단 제도를 정착·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월드프렌즈코리아 IT봉사단은 개도국 주민의 정보이용환경 개선 지원을 위해 구축된 개도국정보접근센터(Information Access Center, IAC)를 거점으로 활용해 개도국 청소년, 학생, 주민 대상으로 온라인 IT 교육봉사를 추진한다.
 
정보접근센터는 컴퓨터, 프로젝터 등 비대면 교육을 위한 IT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센터별 코디네이터 지정을 통해 봉사단원과 현지 교육참여자간의 소통을 지원할 예정이다.
 
온라인 IT봉사단은 오프라인 사전학습과 온라인 양방향 학습을 결합한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방식으로 운영해 원격 교육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MS Office 활용, 미디어그래픽, 프로그래밍 등 개도국 현지 수요기반의 IT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IT봉사단원들이 직접 제작한 교육콘텐츠를 활용해 온라인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비율을 확대해 개도국의 고도화된 IT교육 수요에 대응했으며, 국내 우수 SW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의 전문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발대식과 더불어 대한민국 공식 해외봉사단으로서의 자질함양을 위한 소양교육이 진행됐다.
 
봉사단원들의 온라인 봉사(e-volunteering) 역량강화를 위해 비대면 교수법, 교육콘텐츠 제작법, 저작권 유의사항, 비대면 교육 플랫폼 활용법 등 원격수업에 필요한 실습 위주의 핵심과목 교육을 진행했다.

NIA 문용식 원장은 “단원들이 대한민국 공식 IT전문봉사단으로서의 사명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국제사회에 이바지하는 리더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격려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