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서울특별시는 11월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K-드론시스템을 활용해 드론배송·택시 등 도심항공교통 기술 현황에 대한 실증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K-드론시스템은 다수 드론의 안전운항을 지원하는 관제시스템으로 드론배송·드론택시를 위한 핵심 R&D 과제이며, 2020년 인천·영월에 이어 최초로 도심 내에서 종합 실증을 실시했다.

2021년에는 신규 재정사업을 통해 상용서비스 도입을 위한 실증확대 추진, 2022년부터는 UAM용 관제시스템으로 추가 R&D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은 대도시권 지상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하늘 길 출퇴근을 가능케 할 차세대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인 수준에서의 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eVTOL) 기체개발 속도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2023~2025년경에는 미국·유럽 등지에서 상용서비스가 도입될 가능성도 크다.

도심항공교통의 도입을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기체개발과 함께 정부에서도 기체안전성 인증, 운항·관제 등에 관한 기술개발·관련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도심항공교통은 기존 항공산업과 달리 세계적인 수준에서의 주도권·기술표준 등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분야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앞서 종합적인 로드맵을 발표해 국내 도심항공교통 산업을 육성·지원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지난 6월 4일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2025년 드론택시 최초 상용화 목표를 포함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이하 로드맵)을 확정·발표했으며, 국토부와 서울시가 추진한 이번 K-드론시스템·드론택시 실증행사는 이 로드맵의 후속조치이다.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서 진행된 서울실증 본행사는 4명의 분야별 전문가가 드론의 현재와 미래, K-드론시스템 개발, 버티포트(eVTOL 이착륙장) 구축, 도심항공교통의 미래와 과제 등을 주제로 펼쳐진 토크쇼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토크쇼가 진행되는 사이사이에 도심항공교통에 대한 서울시민들의 기대가 담긴 편지와 행사일을 기념하는 물품들이 드론으로 행사장까지 직접 전달되는 등 물품배송, 교통량조사, 측지와 같은 다양한 임무를 가진 6대의 드론이 K-드론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실증 비행을 마쳤다. 

‘도시, 하늘을 열다’라는 부제로 진행된 ‘도심항공교통 서울실증’(이하 서울실증)에는 작은 드론과 함께 드론택시용 국내외 개발기체도 다수 참여했다. 

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는 전기동력(친환경), 분산추진(저소음·안전), 수직이착륙(도심공간활용)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고 있는데, 이번 eVTOL 기체의 도심 비행은 국내 최초이며 서울의 중심부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비행장이 위치한 여의도에서 비행한다는 데에 더욱 큰 의미가 있다. 

먼저 국내 중소업체가 자체기술로 개발 중인 기체의 비행장면이 원격으로 중계됐다. 지난 6월 발족한 민관협의체 UAM 팀코리아에 참여하는 현대차·한화시스템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인 기체모형을 각각 행사장 내에 전시해 우리기업의 도심항공교통분야 글로벌시장 진출 비전을 공유했다. 

해외에서는 중국 이항사가 개발한 2인승급 기체(EH216)가 여의도와 한강 상공 비행실증에 참가했고, 미국 리프트 에어크래프트사의 1인승급 기체(헥사)는 상용개발 기체를 이착륙장에 전시하고 레저·응급구조 등 eVTOL 기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참석자들에게 선보였다.

행사장인 물빛무대 주변에는 틸트로팅 기술을 적용한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TR-60, 대한항공)를 비롯해 지난 10월에 열린 ‘경남PAV(Personal Aerial Vehicle) 기술 경연대회’ 입상작(축소형 PAV, 4기),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개발 중인 PAV-1과 같이 제작사, 동호인, 대학 등 여러 분야에서 제작·연구 중인 신개념 비행체도 소개됐다. 

오후 2시부터는 도심항공교통을 주제로 온라인 국제컨퍼런스가 유튜브 채널를 통해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서울실증 자문위원장을 맡은 서울대학교 이관중 교수(기계항공공학부)가 사회를 맡은 이 컨퍼런스에는 정부, 업계, 학계, 문화계 등 각계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참여해 도심항공교통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전망을 밝히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이번 서울실증을 통해 우리는 곧 펼쳐질 도심항공교통의 미래를 앞당겨 경험하게 될 것이고, 제도·기술·서비스 등 우리 앞에 놓여진 여러 과제들을 확인하게 됐다”며 “앞으로 로드맵에 따라 국내기업들에게 드론택시 기체의 비행기회를 계속 제공하고 상용화를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마련하는 등 국내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