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이혜진 기자]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에 대한 반독점 조사에 착수했다.  

10일(현지 시간)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WSJ)과 비즈니스 인사이더 등 외신은 EU 집행위원회가 아마존의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관행에 대한 조사에 돌입하며 반독점 규정 위반 혐의로 제소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집행위는 이날 아마존이 온라인 상거래 중개 플랫폼이면서 직접 판매를 겸업하며 이중적인 지위를 남용했다는 내용의 이의제기서(SO, Statement of Objections)를 내놨다. 아마존이 운영하는 쇼핑몰에선 자체 제품과 외부 소매 업체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집행위는 아마존이 자사 플랫폼에 의존하는 프랑스, 독일의 소매업체와 불공정하게 경쟁하기 위해 ‘매우 많은 양의’ 비공개 판매자 활동 데이터를 부당하게 사용함으로써 EU의 반독점 규정을 위반했다고도 설명했다.

집행위는 아마존의 이 같은 관행이 아마존의 소매 전략에 부당한 이익이 될 수 있다며 “다른 외부 소매 업체들에게 해를 끼친다”고 지적했다. 

EU의 ‘공정거래위원장’ 격인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경쟁 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우리의 관심사는 아마존이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 자체가 아니다”라며 “80만이 넘는 유럽 소매 업체에 대해 빅데이터로 축적된 통찰력”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그들(외부 소매 업체)은 아마존의 비즈니스 알고리즘에 매우 세분화된 실시간 비즈니스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공급한다”며 “아마존은 이러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신제품, 가격, 재고 관리 와 제품에 대한 최상의 공급 업체 선택을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수익 마진이 큰) 베스트셀러 제품 판매에 집중할 수 있으며, 외부 소매 업체의 성장 능력이 제한된다는 예비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조사의 일환으로 집행위가 지난 7월부터 아마존 유럽 마켓 플레이스에 등록된 1억 개 이상의 상품 목록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또 프랑스 소비자의 70% 이상과 독일 소비자의 80 % 이상이 지난 1년 동안 아마존에서 제품을 구매했다고 설명했다. 

또 “경쟁 조건은 공정해야 한다”며 “아마존은 몇 주 안에 이러한 주장에 대응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EU는 보도자료에서 반독점 조사 결과에 대한 법적 기한은 없다고 설명했다. 유죄 여부가 발표되기까지 수년이 걸릴 수도 있다는 뜻이다. 

WSJ는 만약 아마존이 유죄로 판명될 경우 연 매출의 10%까지 벌금을 물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해 아마존의 연 매출은 280억 달러(31조 2760억 원)에 이른다. 올해 연 매출 전망치는 300억 달러를 훨씬 넘는다. 

아마존은 이날 성명에서 “사실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도 “위원회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년 동안 아마존보다 중소기업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지원한 회사는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7월 미국 하원은 반(反)독점법 위반 조사 청문회에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를 불러 WSJ의 기사를 인용해 아마존이 외부 소매 업체의 베스트셀러를 모방해 경쟁작을 출시한다고 꼬집은 바 있다. 

국제산별노조본부의 크리스티 호프만(Christy Hoffman) 사무부총장은 이날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보낸 성명서에서 “아마존은 지배적인 시장 지위를 남용하고 중소기업을 압박하며 소셜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다. 또 노동 조건을 끌어 내리면서 세금을 공평하게 지불하지 않는다”며 “아마존이 시장과 지역 사회를 옥죄는 것을 끝낼 때가 됐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