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DGIST을 비롯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광주과학기술원(GIST)·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 4개 과학기술원이 공동 구축한 ‘스타 라이브러리(STAR Library)’에서 객관적이고 검증된 연구자, 연구실, 연구성과 정보 통합검색이 가능해졌다.

'스타 라이브러리' 메인(왼쪽)과 연구실 페이지(오른쪽) 

4개 과학기술원은 스타 라이브러리 포털 사이트를 통해 논문 10만여 건, 특허 1만 5000여 건, 각종 학술활동 6만여 건 등 20만여 건의 연구 성과 정보를 2019년 하반기부터 일반인들에게 공개했고, 이번 가을부터는 4개 과학기술원 1170명의 연구자(전임교원) 정보와 함께 752개의 연구실 정보를 통합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검증된 통합 연구정보는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 협력 연구를 원하는 국내외 연구자들, 과학기술원의 분야별 전문가 정보가 필요한 기업과 지역사회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스타 라이브러리에서는 국내외 연구과제 등 최신 연구 동향도 접할 수 있으며, 4개 과학기술원 소장 자료에 대한 통합검색을 할 수 있다.  
  
스타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해 2014년 과학기술원 도서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을 시작으로, 2017년부터는 연구성과 정보 공유를 위해 KAIST의 연구성과관리시스템(RIMS)을 표준화해 3개 과학기술원에도 확산·구축했고, 2020년 초에는 4개 과학기술원 총장 간 ‘학술·연구정보 공동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서비스 제공의 기반을 다졌다. 

이로써 4개 과학기술원은 과학기술특성화 대학의 학술·연구 성과 등 핵심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통합 포털 시스템을 공동 구축·운영함으로써 미래지향적 학술·연구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포괄적 정보공유의 토대를 마련해 상호 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결실을 맺었다.

DGIST 최지환 학술정보본부장은 “스타 라이브러리의 새로운 연구정보 서비스가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협력할 동료를 찾는 연구자들에게 4개 과기원의 각 연구실과 지도교수에 대한 객관적인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플랫폼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대내외 홍보와 시스템 개선·데이터 관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