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어떤 분야든 성공적인 결과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경험이란 자양분이 필요하다. 목표를 향해가는 과정 속에서 부족했던 것이 무엇인지,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결국, 경험을 통해 배우기 마련이다.

창업 역시, 이 같은 경험 즉, 노하우가 중요한 분야에 해당한다. 하지만 개인이 오롯이 이 경험을 보유하는 것은 쉽지 않다. 비용의 문제 시간의 문제는 물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시스템의 문제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이에 프랜차이즈 창업의 선택은 이 같은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힌다.

무인 24시 스터디카페 전문브랜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런칭 후 다년간의 연구와 실질적인 가맹점 오픈을 통해 쌓은 창업 노하우를 선보이며 프랜차이즈 창업의 장점을 선보이고 있다.최근 오픈을 진행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전가수원점의 김우진 점주는 업계 1위인 르하임만의 체계적인 시스템에 만족, 창업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외적인 치장이 아닌 가맹점의 성장을 위한 내실을 다져온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한 김우진 점주는 앞으로 꾸준한 성장을 위한 힘찬 걸음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전가수원점 김우진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스토리를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린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스터디카페 대전가수원점 김우진 대표입니다. 전에는 외국계 의료기기 회사에서 30년간 재직하다가 금년 3월에 퇴직하게 되었다. 영업부서에서 근무하며 주로 의료기관의 관계자들과 상담활동을 했었는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퇴직을 결심하게 되었다. 몇 개월간 창업 아이템을 찾던 중 르하임을 만나게 된 것을 행운으로 생각한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A. 아내가 대학교 근처에서 대형 커피전문점을 운영했었는데 소위 “카공족”이라고 불리는 학생들이 카페에서 장시간 공부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되었다. 게다가 같은 건물뿐만 아니라 주변에 여러 군데의 스터디카페가 창업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관심을 가지고 검토하게 되었다. 사용시간과 패턴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이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무엇보다도 무인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보니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없는 부분이 가장 크게 작용다. 또한, 지금은 이용연령층이 주로 학생들 위주이지만 점차 성인들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성장가능성이 충분한 업종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A. 여러 브랜드를 검토했었는데 무엇보다도 업계 1위라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그동안 많은 지점을 오픈했던 경험이 축적되어 초창기의 시행착오를 많이 개선했을 거라고 판단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화려한 인테리어를 내세우면서 콘텐츠는 부실한 반면, 르하임의 차분한 인테리어와 더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박문각, 국풍2000 등의 여러 콘텐츠들이 타 브랜드들과는 분명히 차별화된다고 생각하였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

A. 우선 지점과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본사의 방침이 가장 인상 깊었다. 사전예약 마케팅과 지점 홍보, 키오스크 2대의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 년 1억원의 장학금 지원제도, 그리고 담당 슈퍼바이저의 1:1 체계적인 지점관리 등 모두 마음에 든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A. 처음에는 인테리어 공사기간 45일이 길다고 느껴졌었는데, 오히려 그 기간에 충분히 매장홍보에 주력해 주신 부분이 만족스러웠다. 오픈과 동시에 사전예약자 100명을 확보하고 시작할 수 있어서 큰 힘이 되고 있다. 또한, 오픈 전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학생과 취준생들에게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속적인 마케팅 부분이 가장 기대가 된다. 이 지면을 통해 그동안 애써주신 노기은 슈퍼바이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 부탁 드린다.

A. 항상 청결하고 관리가 잘 되는 지점, 고객들과 소통하며 사소한 불편사항이라도 개선해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지점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쾌적하고 공부가 잘 되는 분위기를 조성해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예비 창업주분들께는 여러 회사를 비교해 보시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창업 시스템과 운영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신다면 충분히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한편, 가맹점의 성장을 위한 다각화 된 시스템 개발과 연구로 꾸준히 지원책을 선보이고 있다고 전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오는 11월 목동파리공원점과 김포사우점 등을 비롯 전국의 많은 지점이 오픈 중에 있으며 12월 또한 동탄역점을 비롯한 구미옥계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 속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