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11월 5일 스마트병원 선도모형 개발 지원사업 착수보고회를 열고 5개 컨소시엄 세부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검증 방안 등을 논의했다. 

스마트병원 선도모형 지원사업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의료에 적용해 환자의 안전관리, 진단·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료서비스를 개선한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2020년은 특히 감염과 관련해 중환자 진료 질 향상, 신속·정확한 감염 대응, 의료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원격 중환자실, 스마트 감염관리, 병원 내 자원관리의 3개 분야를 지원한다.

원격 중환자실 분야는 중환자실 전담 의료인력 부족, 병원별 중환자 진료 질 편차를 해소하기 위해 거점병원 내 중환자실 통합 관제센터, 협력 의료기관과의 협진 체계 구축 등을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비대면 협진을 지원해 수준 높은 중환자 진료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스마트 감염관리 분야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발생 시 병원 폐쇄, 확진자 접촉으로 인한 병원 내 추가 감염을 해결하기 위해 의료진-환자의 동선 추적시스템 등을 활용해 선제적으로 감염 대응을 하는 것이다.

병원 내 자원관리 분야는 단순 반복업무로 인한 의료진의 업무 피로도, 의료물품 이송 지연에 따른 진료 차질을 줄이고자, 비대면 업무 지원, 실시간 의료물품 현황 조회 등을 이용해 의료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공모를 실시했고, 평가결과 분당서울대병원, 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 연세대학교의과대학-용인세브란스병원,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등 5개의 연합체이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날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을 통해 수준 높은 정보통신기술(ICT)을 다양한 의료분야에 활용하고 이를 실제 의료현장에서 검증한다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고도화된 의료서비스 제공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며 “2025년까지 매년 3개 분야의 스마트병원 선도모델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효과성이 확인된 선도모델은 다른 의료기관으로 확산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