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환경부는 10월 25일 충남 천안시 봉강천 주변 야생조류 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검출되고, 겨울철새가 본격적으로 유입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대응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립생물자원관의 겨울 철새 서식 현황 조사 결과에 의하면, 10월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 575천 마리(176종)의 겨울 철새가 도래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12월까지는 개체수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전 세계적으로도 40개국에서 640여건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 중 야생조류에서는 62건, 사육농가에서 579건이 발생했다.

바이러스 유전형은 412건을 차지하는 H5N8형이 유행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환경부는 이번에 국내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함에 따라 '야생조류 AI 행동지침(SOP)'에 따른 "심각단계"에 준하는 대응 조치를 실시한다.

우선, 야생조류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차단을 위해 확대상황반(반장 자연보전정책관)을 편성해 운영한다. 

상황반은 총괄대응팀, 현장예찰팀, 현장조사팀, 지방청 예찰팀으로 구성되며, 상시 비상 대응 태세를 유지해 국내 가금 농가 발생 등 비상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부는 감염범위를 파악하고, 주변 지역으로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검출지역 주변 철새도래지에 대한 정밀조사와 전국 주요 철새도래지에 대한 예찰 활동을 강화한다. 

검출지점은 매일 예찰을 실시하고, 반경 10km 범위에서 야생조류 분변 채집과 폐사체를 수거해 검사한다. 

특히, 전국 주요 철새도래지 46개소에 대해서는 7개 유역·지방환경청에서 금주 내로 긴급 예찰을 완료한다. 

겨울철부터는 예찰 대상 철새도래지를 현재 70곳에서 87곳까지 확대하고 국내·외 발생상황에 따라 철새 분변 등의 조사물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멸종위기종 등 보호 대상 야생조류 서식지, 전시·사육시설(동물원, 복원센터 등)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한다. 

지자체와 협력해 야생조류 천연기념물 보호구역(순천만 국가습지), 동물원 조류사육시설, 멸종위기종복원센터 등에 대한 방역 상황을 수시로 점검한다.

점검 결과 발견된 미비점에 대해서는 기술지원을 통해 즉시 보완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 소속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에서는 바이러스 검출 지점 주변에서 채취한 분변이나 폐사체는 휴대용 실시간 유전자분석 키트를 이용해 오염여부를 현장에서 진단한다.

진단결과 등은 농식품부 등 관계기관과 정보를 공유해 가금농가의 철저한 차단방역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