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10월 21일 개최된 유네스코 영상 토론회에 참여해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문화예술의 가치와 회복력을 함께 논의하고 코로나19 정책 대응 자료집 발간을 지원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의 영상 개회사 장면 

2020년은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증진 협약(이하 문화다양성 협약) 채택 15주년으로, 유네스코와 우리나라가 함께 이번 행사를 준비하게 됐다.
 
특히 2021년  2월 개최될 제14차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정부간위원회(이하 정부간위원회) 의장인 박양우 장관은 영상 토론회 개회사에서 문화예술 보호·증진을 위한 국제적인 표준 설정, 정책 자문, 국제사회 공유 등을 주도해온 유네스코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유네스코의 취지에 공감하며 우리나라는 예술가 지위 향상, 표현의 자유 보호·문화다양성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사회 전반의 회복을 위해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음을 언급하며, 우리 사회가 나아갈 방향으로 ▲문화예술로써 사람들을 치유하는 문화 안전망 구축, ▲비대면 문화·예술 콘텐츠가 창작될 수 있는 디지털 환경 조성, ▲지속 가능한 사회적 공동체 형성 등을 제시했다.
 
유네스코는 ‘코로나19 대응 정책 자료집’을 제작·발간해 영상 토론회에서 영어‧프랑스어본을 배포했으며, 2021년 2월 제14차 정부간위원회에서는 한국어로도 공식 출간한다.
 
이번 자료집에는 학교에 예술전문가를 파견하는 사업(뉴질랜드), 문화시설 방역 강화 예산 편성(일본) 등 전 세계 각국의 문화·예술 분야 대응 정책사례가 포함됐다. 우리나라 사례로는 코로나19를 비롯한 경제·사회적 위기 상황에서 더 취약할 수 있는 예술인들이 고용보험을 통해 안정적인 환경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예술인 고용보험 제도가 소개됐다. 
 
박양우 장관은 “문체부는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변화에 대응해 앞으로도 문화다양성 보호·증진과 문화의 사회적 역할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전 세계가 서로 협력해야 하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은 정부간위원회 의장국으로서 유네스코와 협력해 국가 간 연대를 통한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