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은  한국유학을 홍보하고 우수한 유학생을 유치하는 ‘한국유학박람회(STUDY IN KOREA FAIR)’를 2020년에는 국내와 해외를 잇는 실시간 온오프 박람회로 개최한다.
 
한국유학박람회는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를 위해 2001년부터 해외 현지를 직접 방문(연 17회 내외)하는 방식으로 개최해왔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방식으로 운영하게 됐다. 

왼쪽부터 몽골, 베트남, 대만 ‘2020 한국유학박람회’ 포스터

이번에 온오프 연계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하는 ‘2020 해외 한국유학박람회’는 10월 20일부터 11월 7일까지 약 3주간 열린다. 

개최 대상 국가는 한국유학 수요가 높고, 코로나가 비교적 안정적인 몽골, 베트남, 대만 3개국으로, 특히 몽골은 9월 16일부터 모든 공공행사 금지 조치를 해제 중이다. 

몽골 한국유학박람회(10월 20일~24일)를 시작으로 베트남 박람회(10월 27일~31일)에 이어 대만 박람회(11월 3일~7일)까지, 국가별로 한 주간씩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박람회 운영은 누리집에 64개 참가 대학별 특성을 담은 가상 홍보관을 마련해, 입학·유학 관련 최신 정보 제공과 일대일 채팅 상담 등을 실시한다. 또한 현지 시간에 맞춘 실시간 설명회·화상회의를 열어 한국의 대학 담당자들과 한국유학을 희망하는 현지 예비 유학생들을 위한 소통의 장도 마련된다.  

아울러 비대면‧온라인 홍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공관과 긴밀히 협력해, 현지 교육기관 내에 한국유학 홍보관을 설치 운영하는 오프라인 홍보도 병행한다.

베트남은 현지 한국교육원 주도로 박람회 기간 중 10월 30일, 31일 양일간 호치민 재정경제대학교 내에 오프라인 박람회가 열릴 예정이다.  

특히 몽골 박람회는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한-몽 수교 3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더해 몽골 정부와의 협업을 더욱 강화하고, 주몽골한국대사관 주관으로 울란바타르 시내 중심가에 홍보관 4개를 운영하며, 이중 몽골국립대 도서관은 4층 건물 전체를 한국유학홍보를 위한 시설로 사용하게 된다. 

현지 학생들이 인근에 위치한 한국유학 홍보관에 방문하면, 한국에서 보낸 다양한 한국유학 홍보자료와 기념품 등을 직접 받을 수 있으며, 홍보관에 마련된 컴퓨터 매체 장비 등을 이용해, 박람회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김영곤 국립국제교육원 원장은 “지난 9월 강원도‧부산시와 함께 진행한 사이버박람회에 이어, 이번 온오프 연계 국가 맞춤형 박람회도 재외공관과의 좋은 협업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관련기관과 대학들과 함께 한국유학 홍보를 위한 새로운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헌민 한국대학국제교류협의회(KAFSA) 회장은 “코로나 상황에도 해외 우수 유학생 유치를 위해 교육부·국립국제교육원과 각 대학들이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라며 “비록 학생들과 직접 현지에서 만나지는 못하더라도 국내와 해외를 온오프라인으로 결합하는 혼합형 박람회는 코로나가 만든 새로운 변화의 시작이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코로나로 유학생 유치가 어려운 상황에서 원격수업 규제 완화를 통한 국내대학의 원격수업 확대와 원격수업 질 제고를 지원해, 유학생들이 한국에 입국하지 않고도 현지에서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점 이수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