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창업 준비와 함께 고객 유입을 위한 준비는 병행되어야 하는 요소 중 하나다. 단순히 매장을 오픈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오픈 후 고객이 방문 의지를 가질 수 있는 여러 마케팅 시스템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같은 방법만은 고객의 일회적인 방문을 유도할 뿐 재방문 즉, 단골고객으로의 변화를 만드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고객이 해당 브랜드를 경험한 뒤 느낄 수 있는 만족을 예측하고 이를 위한 준비를 진행하는 것이 성공 창업을 위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제주시청점을 오픈하며 다수의 고객 유치를 이어가고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허준호 점주는 고객유치를 위한 마케팅과 이후 고객만족도를 연결할 수 있는 르하임의 인테리어 시스템에 매료, 창업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이에 우리는 허준호 점주를 만나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린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제주시청점을 운영하는 허준호 점주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회사에 다니다 퇴사를 하고 이직 준비를 하던 중 창업에 눈을 뜨게 됐고, 스터디카페가 아주 유망한 업종이란 것을 알게 되어 창업 전선에 뛰어들게 됐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A. 사실 처음에는 독서실을 하려고 했다. 독서실을 알아보던 중, 독서실에서 진화된 프리미엄 독서실, 거기서 더 진화된 스터디카페에 대해 알게 됐다. 최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창업에 뛰어들기가 쉽지 않지만, 무인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보니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고, 최근에는 공부에 대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행을 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게 됐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A. 처음에 어느 브랜드를 해야 하나 고민이 정말 많았다. 그래서 하루 날 잡고 서울로 올라가 5개 업체 미팅을 진행했다. 오전부터 시작해 오후 늦게까지 이어진 미팅이었고, 맨 마지막 미팅이 르하임 스터디카페였다. 다른 업체들도 직접 내부 모습을 보고 분위기를 느꼈지만, 르하임 스터디카페 내부에 처음 들어갔을 때 면학 분위기를 보고 최종적으로 르하임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됐다. 또한 업계에서 가장 지점 수가 많아, 그만큼의 노하우도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실제로도 오픈 준비부터 운영하면서까지 다양한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

A. 마케팅 부분에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처음 사전예약 50%로 행사를 통해 오픈 전부터 많은 고객 유입에 큰 힘이 됐고, 장기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지인 소개, 추가 구매가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 창업 시 자리 잡는데 까지 본사의 마케팅 지원으로 오랜 기간이 걸리지 않았다.

또한, 인테리어 부분에 있어서도 만족도가 높았다. 모든 공간을 오픈시킨 인테리어는 답답한 실내 구조를 개방적인 구조로 변화시킨 브랜드다 보니 학생들끼리 서로 공부하는 데 있어 더욱 자극을 받을 수 있었으며 이것이 고객들로 하여금 재방문 의사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A. 하나부터 열까지 저보다 더 신경 써준 이승환 슈퍼바이저님께 정말 감사드린다. 매장이 제주도에 있는 터라 서울에 있는 본사와 거리가 멀었을 텐데도 불구하고, 소홀하지 않게 신경을 써 주셨고, 전단지 관리, 그리고 오픈 준비도 함께 도와주셨다. 만약 이렇게 옆에서 지지해주시는 슈퍼바이저분이 계시지 않았더라면 제가 창업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쉽게 이끌어나가지 못했을 것이다. 덕분에 현재는 여유롭게 매장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게 됐다. 저희 매장을 위해 도와주신 임직원분들께 감사 인사 드린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해주신다면

A. 기본적으로 스터디카페는 다른 업종과는 다르게 공부하는 학생들을 서포팅 하는 역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르하임 제주시청점에서 무료 간식과 음료를 비치해 두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이다. 학생들에게 더 좋은 환경과 집중이 잘 되는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 작은 것 하나하나에도 신경 쓰며 불편하지 않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만약 스터디카페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자의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이러한 정성이 더해진다면 성공 창업으로 돌아올 것이라 기대한다.

한편, 코로나19 단계 격하에 따른 전국 가맹점의 고객 유치가 활발해 진 시기, 르하임 스터디카페 측은 이에 맞게 더욱 많은 고객들이 만족스러운 학습 공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가맹점 오픈을 연이어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가맹본부 측은 10월 영종하늘도시점과 대전가수원점 등을 비롯한 전국의 많은 가맹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오는 11월 역시 광명소하점을 비롯, 고덕점 등 다수의 가맹점이 철저한 방역관리에 힘쓰며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호남권 창업설명회를 오는 24일과 31일 광주에서 진행할 예정이며 창업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자사 홈페이지 또는 가맹본부를 통해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