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대한민국 서남해안의 다도해를 품은 목포시,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이 2028 세계 섬 엑스포 유치를 위해 뭉쳤다.

김종식 목포시장, 박우량 신안군수, 봉진문 완도 부군수, 정현인 진도 부군수는 15일 목포상공회의소에서 세계 섬 엑스포 유치와 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서남해안 섬 벨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4개 지역은 섬을 기반으로 한 지역 발전 정책 수립·이행을 목표로 상호 협력하는 가운데 세계 섬 엑스포 유치, 지속 가능한 섬 발전 도모, 섬 관광 활성화와 공동 마케팅 강화 등을 위해 의기투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섬 발전 정책 관련 예산을 분담하는 한편 국비 확보를 위한 공동 건의 등 협력을 강화하고,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해 지역연계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다도해의 관문 낭만항구 목포, 건강의 섬 완도, 보배섬 진도, 천사섬 신안은 바다를 공통분모로 사회·경제적으로도 끈끈한 관계다.

섬의 날 기념행사를 계기로 세계 섬 엑스포 유치 추진이 본격화됐다. 목포와 신안이 지난해 제1회 섬의 날 기념행사를 공동 개최하면서 서남해안은 대한민국 섬의 중심으로서 위상을 재확인했고, 지역 간 협력을 확대하는 기폭제가 됐다.

특히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기념사를 통해 전라남도 세계 섬 엑스포 실현을 위한 정부의 협력 의지를 표명함에 따라 독보적인 섬 자원을 보유한 전남 서남해안권이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목포상공회의소를 중심으로 지역의 각계각층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2028세계섬엑스포유치추진준비위원회가 구성됐다.

이후 세계 섬 엑스포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준비위원회의 제안이 발단돼 올해부터 4개 시군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세계 섬 엑스포 유치를 위한 첫 단계로 올해 5월부터 '2028 세계 섬 엑스포 유치 타당성과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추진 중이다. 개최 당위성 개발과 기본계획을 마련해 국제행사 승인 신청을 본격적으로 준비할 방침이다.

섬·관광 관련 국제기구(UN관광기구 등)가 승인하는 국제 행사를 공동 유치하고, 장기적으로는 국제박람회기구(BIE) 공인 엑스포 유치를 위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이한철 목포상공회의소 회장은 "서남해안 섬 벨트 업무협약은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도 의미 있는 일인 만큼 섬 엑스포 유치추진준비위원회 활동을 통해 지자체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힘을 보태겠다"고 전했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서남해안의 4개 시군이 2028 세계 섬 엑스포 유치에 한마음 한뜻으로 결속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새로운 가능성의 터전으로 떠오르는 섬의 잠재력과 경쟁력을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이끄는 획기적 계기가 될 세계 섬 엑스포 유치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