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익산시가 최근 강원도의 한 양돈 농가에서 올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함에 따라 지역 내 유입 차단을 위해 선제적 방역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국가재난형 가축 질병 청정화 유지를 위해 13일부터 거점과 통제초소를 추가로 설치해 운영하고 만경강 철새도래지 드론 소독,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 접종 등 선제적 차단 방역에 나서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발령된 ASF 심각 단계가 유지되고 있어 방역상황실과 거점소독초소 1개소를 현재까지 계속 운영하고 있으며 양돈 농가에 울타리 점검과 방역수칙 SMS 발송과 소규모 농가 축협 공동방제단 소독을 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익산시의 경우 소와 돼지 등의 가축 1천202호(24만7천두)와 닭, 오리 등 가금류 147호(944만 2천수) 등 타지역보다 사육 두수가 많은 실정이다.

또한 방역 취약 지역인 소규모농가 455호, 축산밀집 지역, 가금 거래상인 16명, 산닭 판매소 12개 소 등이 있어 농가, 관련 기관 단체와 유기적인 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도내 최북단에 위치하고 하림 등 대형 도축장이 있어 사료 차량, 생축 운반 차량의 이동이 많으며 돼지 밀집 사육지역인 왕궁지역과 만경강 철새도래지가 소재하고 있어 ASF, 구제역, AI 등 국가 재난형 가축 질병 유입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정헌율 시장은 "빈틈없는 촘촘한 방역 조치 결과 2017년 이후 구제역, AI 등 재난형 가축 질병이 발생하지 않아 청정 익산을 3년째 사수하고 있다"며 "올해 또한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청정익산 사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축산농가에서도 불법축산물 반입금지, 자체소독 매일 실시, 모임·행사·발생지역 방문 등을 자제하고 의심축과 폐사축 발생 시 즉시 방역 기관(시 또는 동물위생시험소 북부지소)에 신고하는 등 가축전염병 차단을 위한 방역 조치에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