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9월 25일 ‘제8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는 2010년부터 시작된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원시자료를 관련 학계, 연구기관, 산업계와 정책당국에 제공하고 그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여덟번째 학술대회다. 이번 학술대회는 ▲뉴 미디어, 뉴 제너레이션, ▲미디어 서비스, 프라이버시 염려와 격차, ▲미디어, 일상으로의 초대, ▲ 미디어 자료 분석의 통계학적 접근 등 미디어 이용과 관련이 깊은 주제들로 준비됐다.

한국미디어패널조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우리나라 가구와 가구 내 개인의 미디어 소비가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국가승인통계 조사로, 2010년 처음 실시된 이래 올해로 11년차 조사를 완료했다. 동일 가구와 개인을 대상으로 미디어 이용 변화양상을 조사하는 국내 유일의 미디어 분야 패널조사로 축적된 데이터는 방송, 미디어를 연구하는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귀중한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총 12편의 일반논문과 3편의 대학원생 수상논문 등 총 15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언론정보학, 경제학, 경영학, 통계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발표에 참여해 미디어 분야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과 주제의 실증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는 ▲뉴 미디어, 뉴 제너레이션, ▲미디어 서비스, 프라이버시 염려와 격차, ▲미디어, 일상으로의 초대, ▲ 미디어 자료 분석의 통계학적 접근 등 일반논문 세션과 ▲대학원생 우수논문 발표 세션 등 총 다섯 개의 논문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