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은 9월 23일부산국제금융센터(이하 BIFC)에서 ‘부산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랩’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홈페이지 화면 구성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NIA가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데이터 댐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이다.
 
특히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은 2019년 5월 금융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생태계 조성과 혁신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BC카드와 10개 데이터 기업이 협업해 구축한 최초의 금융 빅데이터 거래소로, 활용도 높은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개방하고 있다.

이번에 구축되는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랩(Lab)은 서울에 이어 두 번째로 구축되는 오프라인 분석 공간으로 BC카드의 소비 데이터, 해빗팩토리의 보험 데이터 등 양질의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를 부산지역에서도 맞춤형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랩은 온라인 금융 빅데이터 플랫폼과는 다르게 수요 기업이 원하는 해상도가 높은 데이터를 다양하게 정제하고 활용할 수 있어 기업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향후 NIA는 부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자체와 데이터 분석 활용을 위한 협력 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등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맞춤형 데이터를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데이터 가명 결합지원 컨설팅 등을 통해 데이터 3법 개정안 시행에 따른 다양한 데이터의 상호연계와 새로운 가치창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NIA 문용식 원장은 “데이터 기반의 혁신기업이 나오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부산 빅데이터 플랫폼 랩을 통해 핀테크 기업들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