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포스텍 화학공학과 차형준 교수, 주계일 연구교수, 정연수 박사 연구팀은 생명과학과 임신혁 교수, 황성민 박사 연구팀과 함께 홍합접착단백질을 면역관문억제제(Immune checkpoint inhibitor)로 사용되는 항체에 연결해 표적 부위에 효과적으로 항체를 전달할 수 있는 혁신적인 항암 면역치료 플랫폼인 이뮤글루(imuGlue)를 개발했다.

이뮤글루는 수분이 많은 체내 환경에서도 표적 부위에 치료용 항체를 장기간 머물 수 있게 하고, 암세포가 있는 환경에 선택적으로 반응해 항체를 방출함으로써 항암 면역치료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전신 치료의 부작용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또한 화학치료요법에 사용하는 약물과 같은 면역조절물질(Immunomodulator)과의 병합치료(Combination therapy)로 사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통한 높은 효율의 항암 면역치료도 가능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에 개발된 국소적 항암 면역치료제는 다양한 치료용 항체를 손쉽게 연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점액 분비가 많은 점막이나 체액, 혈액이 많은 체내의 수중환경에서도 섞이거나 특성이 사라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주사뿐만 아니라 스프레이로 분사하는 방식 등 획기적인 치료법에도 활용할 수 있어 항암 면역치료제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를 주도한 차형준 교수는 “이번 연구는 홍합접착단백질을 이용한 최초의 면역치료법”라며 “혁신적인 치료용 항체 전달 플랫폼으로 다양한 면역치료에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바이오소재 분야 권위지인 ‘바이오머티리얼스’에 게재된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지원사업과 창의도전연구기반지원사업, 해양수산부의 해양바이오산업신소재연구단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