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전기차 선도 브랜드 구축 위한 사업 체제 전환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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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전기차 선도 브랜드 구축 위한 사업 체제 전환 박차
  • 김경한 기자
  • 승인 2020.09.16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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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까지 7개 모델 출시, 국내 1500기 충전기 보급 계획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기아자동차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 구축을 위해 전기차 사업 체제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위해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모델 7개를 출시하고 국내외 충전 인프라 업체와 협력을 늘릴 예정이다.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을 방문한 송호성 사장이 2027년까지 출시될 기아자동차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설명하고 있다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을 방문한 송호성 사장이 2027년까지 출시될 기아자동차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설명하고 있다

기아차 송호성 사장이 화성공장을 방문해 향후 출시될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공개하고 기아자동차의 글로벌 전기차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공개된 기아자동차의 전용 전기차는 기아자동차가 새롭게 선보일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적용됐으며, 승용에서부터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등 다양한 차급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송호성 사장은 “기아자동차는 2011년 국내 최초의 양산형 순수 전기차 레이 EV를 선보인 이래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1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전기차 중심의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2029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2025년까지 총 11개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해 국내 시장과 북미, 유럽 등의 선진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 또한 스케치 이미지를 통해 공개한 7개의 전용 전기차 모델들을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2021년 출시를 앞둔 ‘CV(프로젝트명)’는 기아자동차가 축적해온 기술력과 첨단 전기차 신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전용 전기차 모델이다. CV를 생산할 계획인 화성 공장은 평택항을 통해 전 세계 170여개국에 직수출을 하고 있는 기아자동차 글로벌 경쟁력의 기반이자 물류의 요충지로 꼽힌다.

기아차는 국내외 전기차 전용 서비스 인프라 구축 확대에도 나선다. 국내 시장의 경우 현재 전국 84개의 전기차 전용 서비스 작업장을 2030년까지 1200개소로 확대하고, 해외 시장의 경우 연내 600여 개 2023년까지 2000여 개 이상의 전기차 전용 작업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기아차는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보고 국내외 충전 인프라 보급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간다.

국내 시장의 경우 기아차는 직접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활동을 강화한다. 먼저 전국 판매 지점과 대리점, 서비스센터 등 자체 거점을 활용해 2030년까지 약 1500기에 달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보급하는 한편, 그룹 차원에서 전국 8개 지역을 잇는 12개의 고속도로와 도심에 2021년까지 총 120기의 초고속 충전기도 구축한다.

SK에너지, GS칼텍스, 이마트 등과의 제휴 협력에도 박차를 가해 현재 27기인 협력 충전 인프라를 2021년까지 214기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외 시장의 경우 현재 기아차는 유럽 권역에서 2400여 기, 북미 권역에서 500여 기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딜러 네트워크와 협력을 통해 구축하고 있다. 2019년 9월 유럽의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전문 업체 ‘아이오니티(IONITY)’ 전략 투자를 감행하는 등 전략적 제휴를 통한 인프라 확보도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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