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체인 통합으로 공장 자동화 가속화
맥심, 서브시스템 기준 설계 발표

산업용 설계의 시장 출시 시간을 이처럼 단축시킬 수 있었던 적은 없었다. 맥심 인테그레이션(www.maximintegra ted.com)에서 새롭게 내놓은 3종 저전력 기준 설계는 신호 체인의 완벽한 통합으로 공장 자동화를 간소화한다.

Carmel, Monterey, Fremont 산업용 기준 설계는 완벽하게 시험된 서브시스템이며 회로도, 레이아웃 파일 및 펌웨어가 모두 제공되는 완전한 제품으로 즉시 사용 가능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각각의 기준 설계는 자동화된 공장 작업을 위한 높은 정확도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 각 보드는 구매 가능하며 신속한 프로토타이핑, 초기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설계 속도를 보장한다.

맥심의 기준 설계 매니저 데이비드 앤딘(David Andeen)은 "아날로그 통합은 공장 자동화를 가속화시킨다"면서 "이들 기준 설계를 사용하면 엔지니어는 최신 아날로그 기술과 함께 공장 효율을 증대시키는 설계로 시장에 보다 빨리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싱가포르에 차세대 보안 칩 공급
인피니언, 비접촉 전자지갑 및 교통 티켓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싱가포르 비접촉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CEPAS) 카드와 버스 요금, 택시 요금, 주차 요금, 리테일 서비스를 현금 없이 지불할 수 있는 한정 용도 교통 티켓(Limited Use Transit Tickets)에 차세대 보안 칩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한정 용도 교통 티켓은 인피니언의 my-d Move를 채택하고, 차세대 CE PAS 카드는 인피니언의 SLE 77 보안 컨트롤러를 채택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육상 교통청(LTA)은 인피니언 칩을 채택한 CEPAS 카드를 2009년 출시하였으며, 이후로 약 1800만 장의 카드를 발행하였다.

싱가포르 육상교통청은  SLE 77의 신속한 구현 능력과 뛰어난 성능을 활용함으로써 운용 효율, 승객 처리량(throughput), 티케팅 시스템의 편의성 및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예를들어 SLE 77의 신뢰성과 유연성이 뛰어난 SOLID FLASH™ 기술은 더욱 효율적인 처리를 가능하게 하여 인증 턴어라운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였다. SLE 77은 이미 CEPAS 적합성 테스트 센터(CCTC)로부터 인증을 받았다.


스마트폰 음질 향상에 날개를 달았다 
NXP, 2세대 스피커 부스트 솔루션 발표    


 

앞으로 휴대폰에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될까? 휴대폰 메이커들이 오디오 품질 향상에 주력함에 따라, 이제는 헤드폰과 액세서리에 의존하지 않고도, 그 어느 때보다 뛰어난 오디오 품질을 가진 폰과 여러 모바일 기기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처음 1년간 2천만대 이상의 1세대 스피커 드라이버 IC를 출하한 NXP 반도체(www.nxp.com)는 2세대 스피커 부스트 솔루션 TFA9895를 출시한다.

TFA9895는 음악과 음성 사운드를 향상시키는 새로운 멀티 밴드 압축 기능을 채용하여 핸드셋과 태블릿의 음질을 획기적으로 높여준 솔루션으로, 스피커 볼륨을 더욱 키워도 동일한 음질향상을 가능하게 해준다.

NXP 반도체 모바일 오디오 솔루션 마케팅 디렉터인 숀 스칼렛(Shawn Scarlett)은  "지난 1년간 모바일폰 오디오 재생에 획기적인 진전이 있었습니다. 고급 핸드셋에 전면 스피커와 스테레오같은 놀라운 기능들이 추가되어, 소비자들이 별도 액세서리를 부착하지 않고도 고품질의 오디오와 비디오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오디오 애호가들을 만족시키려면, 헤드폰과 외부 스피커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던 휴대폰 메이커들은 이제 중대한 전환점에 직면해있습니다. 새로운 멀티 밴드 압축 알고리즘에 기반한 최신 TFA9895는, 더 좁은 공간에서 더 뛰어난 사운드를 구현해주기 때문에, 핸드셋 설계엔지니어에게도 매우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사운드 볼륨이 중요한 모바일 기기를 위해서는, 올초에 소개한 하이 파워 TFA9890을 계속 공급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TFA9895의 멀티 밴드 프로세싱 기능은, 더욱 안정적인 하이 게인(high gain) 오디오 이미징을 통해 높은 스피커 볼륨에서 음질을 대폭 향상시킨다. 또한, 고주파 노이즈 게이트로 불량 오디오 시그널을 향상시킨다.

수상 경력이 있는 이전 프로세서 TFA9887과 마찬가지로 TFA9895는 통합 프로세싱과 온 보드5볼트 DC/DC컨버터가 통합된 소형 스피커 드라이버 외에 스피커 고장에 대비한 완벽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IC는 모두 관습상 0.5 와트로 제한된 4오옴(Ω) 스피커에 4와트의 피크 파워(peak power)를 전달할 수 있다.<신윤오 기자>




세계 MEMS 시장,  2018년 158억 달러 전망
BCC Research, 최근 보고서에서 발표     




㈜글로벌인포메이션(www.giikorea.co.kr)은 BCC Research가 최근 "MEMS: 바이오센서 및 나노센서"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MEMS : 바이오센서 및 나노센서"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세계 마이크로센서(microsensors) 시장이 85억 달러를 기록했고 2013년에는 9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BCC Research에서는 이 시장이 2018년까지 약 158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고 이 기간 중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은 10.7%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이크로센서는 운수, 통신, 헬스케어 등 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라는 것은 이미 분명한 사실이며 마이크로센서의 응용 범위는 이에 한정되지 않고 모든 산업 분야에 이를 것이다. 마이크로센서가 가진 중요한 장점은 반도체칩과의 호환성이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센서가 운수, 통신, 헬스케어 등 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하나의 주요 기술이 될 것이라는 사실은 이미 검증되어 있다.

또 그 외에도 마이크로센서의 장점은 크기가 작다는 점, 소비전력이 낮은 점, 저렴하다는 점, 신뢰성이 높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마이크로센서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그것을 뒷받침하는 산업, 즉 설계 소프트웨어, 설계 서비스, 전용 제조기기, 생산설비 등의 새로운 산업 구축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마이크로센서 시장을 상세하게 조사했고, 2018년까지 가장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둘 것으로 보이는 기술과 용도 로드맵을 제시했다. 광범위한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한 이 보고서는 2011년 BCC Research가 간행한 조사 보고서의 업데이트판으로, MEMS와 바이오칩, 나노센서를 포함한 전 세계 마이크로센서 시장에 대해 분석했다.



제너키, LED 경쟁력 앞세워 국내시장 공략 
LED 드라이버 등 다양한 SSL 제품 구비



 

SSL(Solid State Lighting) 분야의 LED Driver(SMPS) 전문제조기업, 제너키(www.XenerQi.com)가 국내 영업을 본격화한다.
올 4월에 설립된 한국지사의 서영주 지사장은 "제너키는 높은 수준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의 쿠퍼 라이팅(Cooper Lighting)과 같은 세계적인 유명조명회사에 납품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와 같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2003년 설립되어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국계회사, 제너키는 현재 미국, 영국, 중국, 홍콩, 인도, 싱가폴, 대만 등지에 영업 및 고객 지원을 하고 있다.
이 회사는 3W부터 250W까지 다양한 고성능, 고신뢰성 스탠더드 LED 드라이버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맞춰 불필요한 기능을 제거한  Custom LED Driver를 개발하여 인증취득까지 지원 가능하다. 서 지사장은 "최고의 품질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된 전 제품을 100% Burn-In Test 후 출하하고 있으며 5년 보증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회사는 미국 CREE사와의 파트너십으로 CREE LED Demobox에 LED 드라이버를 전량 공급하고 있다. 특히 소량다품종 생산부터 단일품목 대량생산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연간 4천만대 규모의  생산라인을 구비하고 있다.   <신윤오 기자>


차세대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SDR) 설계 이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통합 트랜시버와 지원 체계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software defined radio, SDR)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발표했다.

군용 전자기기, 계측 장비 및 통신 인프라 같은 광범위한 변조 방식과 네트워크 규격에 맞게 동작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무선 애플리케이션용으로 고안된 ADI의 새로운 AD9361 RF 고속 트랜시버(RF Agile Transceiver)는 업계 최고의 성능과 집적도, 폭넓은 주파수 대역 및 유연성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SDR 솔루션의 신속한 개발을 돕는 소프트웨어 설계 키트와 FPGA 메자닌 카드(FGPA mezzanine card, FMC) 등 출시 기간을 앞당길 수 있게 하는 다양한 설계 자원이 AD9361 을 지원한다.

70MHz~6GHz의 주파수 대역에서 동작하는 AD9361은 단일 칩에 여러 기능을 통합한 완벽한 무선 설계이다. RF 고속 트랜시버는 RF 프런트엔드, 유연한 혼합신호 베이스밴드 섹션, 주파수 합성기, 독립적인 두 채널 A/D 컨버터와 직접 변환 수신기를 통합해 설계를 간소화하고 BOM을 줄여준다. AD9361은 200kHz미만부터 56MHz까지의 넓은 채널 대역폭을 지원할 뿐 아니라 프로그래밍이 수월해 오늘날 업계에서 가장 폭 넓은 동적범위를 제공한다.


차세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위해 설계됐다
마이크로칩, 32비트 MCU 신규 제품군 출시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www.microchip.com)가 32비트 MCU의 PIC32MZ 임베디드 연결 기능(Embedded Connectivity; 이하 EC) 제품군 24 종 및 32비트 MCU 펌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인 MPLAB Harmony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로 출시된 24종의 32 비트 MCU PIC32MZ 임베디드 연결 기능(EC) 제품군은 330DMIPS와 3.28 CoreMarks/MHz 속도를 지원하는 등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며, 최신 애플리케이션 대응을 위해 듀얼 패널, 최대 2 MB의 라이브 업데이트 플래시, 512 KB의 대형 RAM 및 주변장치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출시된 MPLAB Harmony는 업계 최고의 대응성을 자랑하는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펌웨어 개발 프레임워크로, 업계 최초로 마이크로칩과 협력업체의 미들웨어, 드라이버, 라이브러리, 실시간 운영체제의 라이센싱, 재판매 및 지원 등을 통합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PIC32MZ 제품군을 포함한 모든 32비트 MCU개발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기능 통합 및 시장 출시에 이르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PIC32MZ 제품군은 AES, 3DES, SHA, MD5 및 HMAC 등의 데이터 암호화/복호화 및 인증 처리량 향상을 위해, 완벽한 기능을 갖춘 하드웨어 암호화 엔진에 난수생성기를 탑재함은 물론 마이크로칩 MCU 최초의 SQI 인터페이스 및 가장 많은 숫자의 PIC32직렬 채널을 통합함으로써 이러한 요구를 충족한다.

또한, PIC32MZ는 마이크로칩 MCU 중 최초로, PIC32MX 제품군보다 75 퍼센트 적은 사이클로 DSP 알고리즘 실행이 가능한159가지의 새로운 DSP 명령어를 제공하는 이매지네이션(Imagination)의 MIPS microApti v™ 코어를 채택했다. 이 코어는 최대 속도의 명령어 및 데이터 캐시를 통해 동작 시 코드 밀도를 향상시키는 microMIPS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를 채용하여, PIC32MX 성능의 3배에 달하는 200 MHz/330 DMIPS를 구현한다.
 
 

광범위한 레퍼런스 디자인 라이브러리 제공
TI, 디자인스(TI Designs)로 시스템 설계 간소화




TI 코리아(www.ti.com/ww/kr)는  아날로그, 임베디드 프로세서 및 커넥티비티 등 TI의 방대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모두 포괄하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레퍼런스 디자인 라이브러리인 TI 디자인스(Designs)를 발표했다.

TI 디자인스는 산업용, 오토모티브, 컨수머, 통신 및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제품을 포괄하고 있으며, 각각의 테스트 데이터, 스키매틱 또는 블록 다이어그램, BOM(bill of materials)과 회로의 기능 및 성능의 이해를 도와주는 설계 파일을 모두 갖추고 있다. 이 외에도 시스템 설계자가 설계 경로를 더욱 심도 깊게 들어가도록 안내하는 모델과 소프트웨어, 코드 예제, 설계 가이드, 평가 모듈 등이 포함된 지원 자료도 제공된다.

TI 디자인스는 고객의 까다로운 설계 과제 해결을 통해 축적된 풍부한 시스템 및 제품 지식을 갖춘 아날로그, 임베디드 프로세서 및 커넥티비티 전문가에 의해 설계되었다.
 

차세대 서버 및 통신 시스템 전원 공급 간소화
페어차일드, 통합적 SPS 모듈 발표



페어차일드반도체(www.fairchildsemi.com)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극히 소형화된 크기로 MOSFET과 드라이버를 통합한, 차세대 전원 스테이지 솔루션인 SPS(smart power stage) 모듈 제품군을 출시하였다.

이 제품군은 페어차일드의 축적된 DrMOS 기술력을 바탕으로 함으로써 고성능 컴퓨팅 및 통신 장비의 동기 벅 DC-DC 컨버터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높은 효율, 높은 전력 밀도, 높은 스위칭 주파수를 가능하게 한다.

통합적 솔루션으로서 이 포괄적 스위칭 전원 스테이지는 드라이버 및 MOSFET 동적 성능, 시스템 인덕턴스, 전력 MOSFET RDS(ON)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들 SPS 모듈 제품은 페어차일드의 고성능 PowerTrench MOSFET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링잉을 줄이도록 하므로 대다수 벅 컨버터 애플리케이션으로 스너버 회로를 필요하지 않게 한다.
 

"동시 포지셔닝 지원 가능"
유블럭스, M8 멀티 GNSS 플랫폼 발표




유블럭스(www.u-blox.com)가 새로운 포지셔닝 코어 플랫폼 u-blox M8을 출시했다. 이 새로운 칩은 다양한 위성 항법 시스템들을 동시에 사용하여 정확도와 신뢰성을 개선시켰다.

이 플랫폼의 핵심에는 미국의 GPS, 유럽의 Galileo, 일본의 QZSS, 러시아의 GLONASS, 중국의BeiDou 위성을 지원하는 UBX-M8030 멀티 GNSS 수신기 IC가 있으며, 향후에 등장할 GNSS 위성에도 대응할 준비가 되어있다.

GPS(QZSS)와 GLONASS 또는 BeiDou의 조합 또는 GLONASS 와 BeiDou 위성의 조합은 최대의 가용성과 정확성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이 칩은 또한 유럽의 Galileo위성 운영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Galileo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플랫폼은 다양한 차량, 산업 및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차량용 추측항법(Automotive Dead Reckoning) 및 정확한 시각동기(precision timing) 등과 같은 특별한 기능을 지원할 것이다.


가전기기 모터 구동 디자인 소형화
IR, PFC 통합한 3위상 인버터 발표


 

IR(www.irf.com)는 전력 관리 기술의 세계적 회사로서, PFC(Power Factor Correction)와 인버터 스테이지를 통합한 IRAM630-1562F 지능형 전력 모듈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IPM 제품은 에어컨이나 세탁기 등을 비롯한 에너지 효율 가전기기 및 경공업 모터 구동 애플리케이션의 크기를 소형화하고 설계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IRAM630-1562F는 IR의 저손실 트렌치 IGBT에 3위상 고전압 게이트 구동 IC와 PFC 입력 스테이지를 결합함으로써 컴팩트한 단일 절연형 패키지로 30개 이상의 소자 부품을 통합하고 있다.

또한 과열/과전류 보호, 저전압 록아웃 기능, 온도 모니터링 기능을 내부적으로 포함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보호 성능 및 페일세이프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하이-사이드 구동에 이용하기 위한 부트스트랩 다이오드와 단극 전원장치 등과 같은 기타 기능들을 통합함으로써 시스템 디자인을 간소화하고 전반적인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한다.


인사 및 동정 Ⅰ

페어차일드, 월드와이드 세일즈 수석 부사장 임명



페어차일드 반도체가 크리스 알렉손드(Chris Allexandre)를 월드 와이드 세일즈 수석부사장에 임명했다.
크리스 알렉손드 신임 수석 부사장은 15년 이상의 업계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에서 EMEA 지역 판매 및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유통 담당 부사장으로 근무했다.


ADI, 온라인 기술지원 커뮤니티로 사회적 관계상 수상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의 온라인 기술 지원 커뮤니티 엔지니어존 (EngineerZone)이 2013년 포레스터 그라운즈웰 어워드 중 하나인 B2B 사회적 관계(Business-to-Business: Social Relationship) 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신설된 B2B 사회적 관계상은 고객 충성도와 가치를 높이기 위해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한국애질런트, 한국정밀산업기술대회 장관상 수상



한국애질런트(대표이사 사장 윤덕권)가 10월 30일 서울교육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개최된 제43회 한국정밀산업기술대회 정밀측정능력부문에서 시간 및 주파수 분야 숙련도시험에 참여한 총 17개의 국내 교정 기관 중 최고의 심사 점수를 기록하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숙련도 시험은 해당 교정기관의 교정품질이 국가표준과 소급성이 유지 되는지, 정확하고 정밀한 교정결과가 산출되고 있는지, 교정결과의 산출 방법이 객관적이고 통계적인 기법에 의하여 증명되는지 등의 여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서 평가결과는 곧 해당 교정기관의 교정 기술력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알테라, 후원한 '제 12회 지능형 SoC 로봇워 2013' 시상




알테라 코리아(www.altera.com)는 알테라가 공식 후원한 '제 12회 지능형 SoC 로봇워(Intelligent SoC Robot War) 2013' 본선 대회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이 10월 27일 있었다고 발표했다. 

10월 27일 일산 KINTEX에서 열린 최종 결선 및 시상식에서 Huro-competiti on 종목에서는 자이언츠 팀이, 태권로봇 종목에서는 안soul 팀이 각각 우승을 차지해 영예의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