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노이비베르크 (Neubiberg)에 소재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 AG)는 에너지 효율, 모빌리티, 보안 등 현대 사회의 세 가지 핵심 과제에 대한 반도체와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날로그/혼합신호(Analog/Mixed Signal), 파워 및 임베디드 컨트롤(Embedded Control) 기술 등의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오토모티브, 전력관리 및 멀티마켓, 산업용 전력 제어, 칩카드 및 보안 애플리케이션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차량용 반도체 시장 세계 2위(Strategy Analytics, 2013년 4월), 전력용 반도체 시장 세계 1위 (IMS, 2012년 7월), 칩 카드 반도체 시장 세계 1위 (IMS, 2012년 8월)의 위상을 자랑하고 있다.

이승수 지사장/ 인피니언테크놀로지




2013 베스트 제품
1. 차량용 멀티코어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AURIX™
2. 신형 XMC1000 산업용 마이크로컨트롤러
3. 650V TRENCHSTOP™ 5 IGBT



2013 BEST 1 
AURIX™, 차세대 자동차의 안전성 및 파워트레인 요구 충족




인피니언의 자동차 파워트레인 및 안전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하는 새로운 32비트 멀티코어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AURIX™의 멀티코어 아키텍처는 최대 3개의 독립적인 32비트 TriCore™ 프로세서 코어를 채택함으로써, 최고 수준의 안전성 기준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는 최고 성능의 제품과 비교할 때 두 배의 성능을 제공한다.

높은 실시간 성능과 안전성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AURIX 제품군은 내연 엔진 제어,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트랜스미션 제어 유닛, 새시 도메인, 제동 시스템, 전동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에어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또한 AURIX 제품군이 채택한 아키텍처는 오늘날 가장 높은 수준의 ASIL D 표준을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안전성 시스템 개발 작업을 크게 줄여준다.

고전적인 록스텝(lockstep) 아키텍처와 비교해서 MCU 안전성 시스템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30퍼센트까지 단축하여 출시 기간을 줄여준다. 뿐만 아니라 100퍼센트에 이르는 추가적인 성능을 제공하므로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여유 자원을 제공한다.

또한 AURIX 제품군은 향후의 보안 요구를 충족하고 자동차를 도난, 위조, 무단변경 등으로부터 더 잘 보호할 수 있도록 모든 제품이 HSM(Hardware Security Module)을 내장하고 있다.

2013 BEST 2 
XMC1000, 8비트 가격으로 32비트 성능 제공




ARM Cortex-M0 프로세서를 적용한 신형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XMC1000을 통해 인피니언은 첨단 32비트 주변장치 세트를 지원하는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를 8비트 가격으로 제공하는 최초의 반도체 공급업체가 되었다.

300mm 웨이퍼에 첨단 65nm 임베디드 플래시 생산 기술을 적용하고, ARM 32비트 프로세서와 타깃 애플리케이션인 로우-엔드 8비트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된 첨단 주변장치 기능들을 통합함으로써 XMC1000제품군은 혁신적인 가격대성능비를 달성하였다. XMC1000이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센서 및 액츄에이터 애플리케이션, LED 조명,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등과 같은 디지털 전력변환, 그리고 가전, 펌프, 팬, 전기자전거 등에 사용되는 간단한 모터 드라이브 등이 있다.

비용 압박으로 인해 설계 유연성이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 로우-엔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개발자들은 고도로 확장 가능한 MCU 플랫폼을 찾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고자 인피니언은 XMC1000 제품군 3개의 시리즈를 동시에 출시했다: XMC1100(엔트리 시리즈), XMC1200(피처 시리즈) 및 XMC1300(제어 시리즈). 3개의 시리즈는 주요 성능 및 주변장치 관련하여 확실히 차별화되어 있다.

온-칩 플래시 크기가 8KB에서 200KB까지 제공되기 때문에 8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것보다 한층 더 넓은 메모리 크기 범위를 제공한다. XMC1000 제품군은 현재 16, 28, 38핀 TSSOP 패키지로 제공되는 23개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3 BEST 3 
차세대 박막 웨이퍼 IGBT, 스위칭 손실 60퍼센트 이상 감소




인피니언은 TRENCHSTOP™ 5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박막 웨이퍼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제품을 출시했다. 이 기술은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고 있는 주요 솔루션 대비 전도 손실과 스위칭 손실을 크게 낮추었다. IGBT 성능에 있어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TRENCHSTOP 5 기술로 인피니언은 갈수록 더 높은 효율을 요구하는 시장에서 선도 지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650V의 높아진 항복 전압을 제공하는 이 신기술은 설계에 보다 높은 안전 마진을 제공한다. 태양광 인버터,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및 인버터형 용접 장비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통상적으로 이용되는 부스트 PFC(AC/DC)단 및 고전압 DC/DC 토폴로지에 이용하기 적합하다.

TRENCHSTOP 5 기술은 2개의 제품군을 제공한다. HighSpeed 5(H5) 제품군은 사용의 편리성에 중점을 두고 기존 IGBT를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 고속 IGBT 제품으로서 최소한의 설계 작업만을 필요로 한다. HighSpeed 5 FAST(F5) 제품군은 지금까지 제품들 중에서 가장 효율이 뛰어난 IGBT로서 "H4 브리지" 토폴로지를 적용한 태양광 인버터 애플리케이션 측정에서 98퍼센트 이상의 시스템 효율을 달성했다.


2014년 주력 제품
1. 3D 이미지 센서 칩 제품군
2. 차세대 고전압 IGBT 게이트 드라이버


2014 Focus 1 
고집적 무터치 동작 제어 기능 제공




인피니언이 터치 없이 동작 인식을 구현하는 3D 이미지 센서 칩 제품군을 발표했다. pmd테크놀로지스(pmdtechnologies GmbH)와 공동으로 개발한 신형 칩은 3D 이미지 감지 픽셀 어레이와 디지털 변환 및 제어 기능을 결합한 업계 최초의 제품으로, 컴퓨터 및 가정용 전자기기의 동작 인식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렌즈(monocular) 시스템을 매우 콤팩트하고 정확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인피니언의 3D 이미지 센서 칩은 사람이 기계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단순화시키고 강화할 것이다. 칩은 손가락 움직임과 손 동작에 대해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추적 기능을 제공하여 현재의 터치 스크린과 마우스 또는 스타일러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완할 것이다.

인피니언의 3D 이미지 센서 칩 제품군에 기반한 3D 카메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탁월한 수준의 소형화를 달성하고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높은 수준의 집적도는 전체 카메라 모듈의 비용과 크기를 줄인다. 사실상 인피니언 칩을 기반한 레퍼런스 설계는 현재 이용 가능한 최소형의 3D 이미지 감지 카메라이다.

인피니언의 3D 이미지 센서 칩은 ToF(Time-of-Flight) 원리에 기반한 3D 이미지 센서의 세계 선도 기술 업체인 pmd테크놀로지스(독일 지겐)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되었다. 신형 칩 제품군은 pmd의 ToF 픽셀 매트릭스와 특허받은 SBI(Suppression of Background Illumination, 실내외 동작을 위해 센서 칩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개선하는 기능)를 포함한다.
 

2014 Focus 2 
EiceDRIVER™ SIL 및 Eice DRIVER™ Boost IGBT 드라이버




인피니언이 차세대 고전압 IGBT 게이트 드라이버를 출시했다.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HEV)의 메인 인버터에 이용하도록 설계된 신형 EiceDR IVER™ SIL 및 EiceDRIVER™ Boost 드라이버는 자동차 시스템 업체들이 ASIL C/D 기능안전성(Functional Safety) 규격(ISO 26262)을 준수하는 HEV 드라이브트레인 서브시스템을 쉽고 비용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신형 EiceDRIVER의 타깃 애플리케이션은 400V, 600V, 1200V IGBT를 이용하는 최대 120kW의 HEV 인버터이다.

AECQ100 인증을 취득한 EiceDRIVER SIL(1EDI2001AS) 및 EiceDRIVER Boost(1EBN1 001AE)는 차량용 인버터에서 IGBT를 구동하고 제어하기 위해서 필요한 완벽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들 제품은 전기적 절연, 양방향 신호 전송, 동적 단락 회로 지원 및 최적화된 IGBT 스위칭을 제공한다.

두개의 디바이스로 구현되는 칩셋은 HEV 서브시스템에서 현재 제공되는 솔루션 대비 최대 20퍼센트의 PCB 면적을 절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EiceDRIVER SIL 및 EiceDRIVER Boost에 구현된 기능들은 현재 제공되는 솔루션에 필요한 최대 60개의 디스크리트 부품의 필요성을 없애므로 전체적인 시스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EiceDRIVER SIL(1EDI2001AS)은 최대 120kW에 이르는 자동차 모터 드라이브에 이용하도록 설계된 고전압 IGBT 게이트 드라이버이다. EiceDRIVER SIL은 인피니언의 CLT(Coreless Transformer) 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저전압 영역과 고전압 영역 사이에 전기적 절연을 제공한다.

EiceDRIVER SIL은 제어 및 진단을 위한 표준 SPI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최대 2Mbaud의 전송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다수의 안전성 관련 기능들을 통합함으로써 시스템 차원에서 기능 안전성 규격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들로서 과전류 모니터링과 모든 전원장치, 오실레이터, 게이트 신호, 출력 스테이지의 런타임 모니터링을 포함한다.

검증 모드는 에러 인젝션(error injection)과 위크 턴-온(weak turn-on)을 비롯한 시스템 레벨의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고전압 측에서는 EiceDR IVER SIL이 외부 부스터 스테이지를 구동할 수 있다. 이 드라이버 IC는 PG-DSO-36 패키지로 제공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