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외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도시 규모로 AR 서비스 가능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맥스트가 3차원 점군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점군 정보 생성과 가공방법’에 대해 지난 4일 특허청으로부터 특허권을 결정받아 등록 절차를 밟고 있다고 9월 11일 밝혔다.

맥스트는 국내 증강현실(AR) 플랫폼 기업으로 최근 현실세계의 AR 적용 범위를 시티 규모(City-Scale)로 확장 시킬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ervice) 기술의 상용화 개발에 성공한 기업이다. 기존의 AR은 특정 사물이나 공간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소적 제약이 있었다. 그러나 VPS를 활용하면 AR을 도시 규모와 같이 넓은 영역으로 확장시킬 수 있어, 실내외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이동성이 확보된 AR 서비스 제공할 수 있다. 

VPS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3차원 AR 지도를 작성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3차원 점군 (Point Cloud)'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술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가 정밀할수록 보다 정확한 VPS 서비스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맥스트는 최근 이 3차원 점군 기술 관련 점군 정보 생성과 가공 방법에 대한 특허권 3가지를 연달아 등록했다. 해당 특허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Point Cloud)의 실제 중력 방향을 추가적인 센서 정보를 이용해 검출하는 방법과 포인트 클라우드 정보를 위경도 혹은 미터 스케일로 자유롭게 변환 가능하게 해 다양한 플랫폼의 지도 서비스와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맥스트 측은 "이번 특허로 등록된 기술들은 우선적으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에 결합해 활용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공간-지역 기반의 AR 통합 플랫폼의 핵심 기술로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