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9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82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의 2019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

방통위는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 일간신문 구독률에 매체교환율을 적용해 산출한 환산시청점유율 등을 합산해 시청점유율을 산출한다. 일간신문 구독률을 시청점유율로 환산하기 위한 2019년도 매체교환율은 0.41로 조사됐다.

2019년도 주요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보면,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경우 한국방송공사 24.966%, 문화방송 10.982%, 에스비에스 8.026%로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이하 종편PP)와 보도전문편성채널사용사업자(이하 보도PP)의 시청점유율은 조선방송 9.683%, 제이티비씨 8.478%, 채널에이 6.058%, 매일방송 5.185%, 와이티엔 2.530%, 연합뉴스티브이 2.407%로 조사됐다.

그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시청점유율은 씨제이이앤엠 12.590%, 티캐스트 2.925%, 아이에이치큐 1.289%, 현대미디어 1.018%, 씨엠비 0.023%였다.

위성방송사업자인 케이티스카이라이프의 시청점유율은 1.537%로 나타났다.

한편, 방통위는 방송프로그램 시청행태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통합시청점유율 도입을 추진 중인데, 이번 2019년도 시청점유율 조사결과와 N스크린 시청기록을 합산해 2019년도 통합시청점유율을 시범 산정했다.

방통위는 통합시청점유율 조사를 위해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방송사업자, 시청률조사회사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운영해 통합시청점유율 산정 기본원칙 등을 결정했다.

당시 결정된 기본원칙은 시청유형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고, N스크린 시청기록은 본방송 다음날부터 1주일간의 시청기록으로 한정하되, 해당 프로그램이 최초로 편성·방송된 채널에 귀속하는 것 등이었다. 이번에 발표한 통합시청점유율은 이런 원칙을 반영해 산정했다.

주요 방송사업자별로 살펴보면, 한국방송공사 22.488%, 문화방송 11.733%, 에스비에스 8.666%, 조선방송 9.636%, 제이티비씨 9.164%, 채널에이 6.142%, 매일방송 5.070%, 와이티엔 2.480%, 연합뉴스티브이 2.270%, 씨제이이앤엠 14.570% 등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2019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를 홈페이지와 방송통계포털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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