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는 7일부터 한 달간 대한민국 중년 남성의 자살 예방을 위한 공익광고를 전국적으로 송출한다고 밝혔다. 

자살예방 공익광고 영상 주요 장면

이번 공익광고는 우리나라 자살사망자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했으며, 힘들어도 말하지 못하는 중년 남성을 대상으로 침묵을 끝내고 도움을 요청하라는 내용을 담았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8년 자살사망자 1만 3670명 중 중년 남성(40∼50대)이 30.2%(4133명)를 차지한다.  
 
공개된 공익광고는 중년 남성이 처한 현실을 ‘아빠다움’, ‘가장다움’, ‘남편다움’, ‘자식다움’으로 표현했으며, 선뜻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중년 남성에게 다양한 기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알림말(메시지)을 전달하고자 했다.

자살 예방·소통(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이화여자대학교 안순태 교수는 “해외에서는 볼 수 없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 특히 중년 남성에게 ‘남성다움’, ‘가장다움’ 등을 강요하는 문화가 중년 남성들을 침묵으로 일관하게 만든다”라고 말했다.

자살 예방 공익광고는 9월 7일부터 한 달간 지상파를 비롯해 라디오, 종합편성 채널, 온라인, 옥외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송출될 예정이다.
 
공익광고 전체 영상은 복지부와 중앙자살예방센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서일환 복지부 자살예방정책과장은 “중년 남성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힘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라며 “자살예방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백종우 중앙자살예방센터장은 “자살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사회적인 접근과 문화적인 접근을 동시에 하고자 했으며, 이를 위해 자살예방 상담부터 법률, 금융, 고용 등 여러 기관에서도 흔쾌히 이번 공익광고에 도움을 주었다”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중앙자살예방센터는 9월 1일부터 9월 25일까지 ‘함께 하는 중년 남성 응원 홍보활동(캠페인) <#다움대신도움>’을 진행 중이다.
 
누구든지 SNS에 대한민국 중년남성을 응원하는 영상 또는 사진을 올림으로써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중앙자살예방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