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국립국어원(이하 국어원)은 ‘그린 모빌리티’를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친환경 이동 수단, 친환경 교통수단’을 선정했다. 

그린 모빌리티는 화석 연료가 아닌 전기나 수소 등을 주요 동력으로 해 기존 내연기관보다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고 배출 가스가 적은 친환경 이동 수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8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의미의 적절성과 활용성 등을 다각으로 검토해 그린 모빌리티의 대체어로 친환경 이동 수단, 친환경 교통수단을 선정했다. 

이에 대해 8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국민 6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문체부의 어려운 외국어에 대한 우리말 대체어 국민 수용도 조사 결과, 응답자의 65% 이상이 그린 모빌리티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다. 또한 그린 모빌리티를 친환경 이동 수단,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바꾸는데 응답자의 97%가 적절하다고 답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그린 모빌리티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친환경 이동 수단, 친환경 교통수단과 같이 쉬운 말로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 

한편, 선정된 말 외에도 일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우리말 대체어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 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홍보할 계획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